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타종목

면역항암치료제 관련주(에스티큐브, 제넥신, 큐리언트, 엔케이맥스, 유틸렉스)

세포 이미지 [출처-pixabay]

1. 에스티큐브(052020)

당사는 현재  종속회사인 STCube  Pharmaceuticals, Inc(USA) 연구진들과 함께 항암면역치료제, 면역관문억제제, 항체 및 저분자 화합물 치료 등의 혁신 바이오 신약개발 사업부문과 산업용 LENS, 소형 LCD모니터 및 프린터등의 수입,유통 하는 IT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미국 휴스턴에 위치한 MDACC (MD Anderson Cancer Center)와 항암신약후보물질 개발을 위한 후원연구계약을 체결하여 면역조절항암제 신약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MDACC는 미국 최고의 암센터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매년 7천억원이 넘는 항암연구기금을 미 연방정부와 국제단체에서 지원받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향후 10년간 3조원이 투자되고 있는 암 연구 프로그램인  Moonshot program을 진행하고 있는 세계적인 암 전문 치료-연구 기관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 #1

이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appdoing.tistory.com

 

2차전지 관련주 #2

1.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

appdoing.tistory.com


MDACC 연구팀은 글로벌 항암제약업계에서 현재 연구개발 트렌드가 되고 있는 면역조절항암제에 초점을 맞추어 면역조절항암제 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MDACC의 연구진과 당사 수석연구원인 Dr. Stephen Yoo 박사의 방사선종양학 지식을 결합하여 Abscopal effect라는 희귀 종양치료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면역조절항암제 후보물질 발굴을 위한 독자적인 연구기법이 고안되었습니다.
면역조절항암제 신약후보물질은 기존에 사용되고 있었던 항암제와 비교해 적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어 물질개발 성공시 높은 시장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에스티큐브 주봉차트(2021.1.22) [출처-키움증권]


2. 제넥신(095700)

당사는 혁신적인 DNA 벡터기술과 면역증강 기술을 통해 DNA백신인 GX-188E(자궁경부암 치료백신)와 GX-19(COVID-19 예방백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은 체내 면역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고 치료효과 지속 유지 및 암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료 DNA백신의 경우, 최근 글로벌 선진 제약사들이 면역치료 요법에 관심을 가지면서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이고, 제넥신이 보유한 파이프라인이 해당 분야 세계 최초의 유전자 백신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그 부가가치가 매우 큽니다. 특히, HPV(인간 유두종 바이러스)의 경우 전세계 여성 약 3억명 이상이 감염된 바이러스이며, 궁극적으로 자궁경부암 고위험인자 이므로 이에 대한 치료백신은 매우 큰 잠재 시장을 가집니다.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1

1. 라닉스(317120) 당사는 2003년 09월 26일에 설립되어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핵심 반도체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무선 통신 분야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appdoing.tistory.com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2

1. 아이에이(038880) 당사는 R&D 부문에 대한 많은 투자를 통하여 반도체 기술, 시스템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솔루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appdoing.tistory.com


치료 DNA백신 및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투여를 통한 자궁경부암 등 항암 면역치료를 궁극적으로 목표합니다.
또한 당사의 DNA 백신 신약기술은 후보물질의 신속한 제작, 간단한 공정 및 빠른 생산이 가능하고, 안정성 있게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도하기 때문에 여러 감염증상의 예방백신으로 적응증 확대가 용이합니다.

당사는 GX-19(COVID-19 예방백신) 개발을 위하여 산학연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개발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부과제를 적절히 활용하고 기반 기술 자체에 대한 사용 허여 등 각 포트폴리오별, 제품별로 가장 적합한 사업화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넥신 주봉차트(2021.1.22) [출처-키움증권]


3. 큐리언트(115180)

회사의 항암 파이프라인 Q702는 면역항암 뿐만 아니라 내성암에 대한 치료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으로 개발 중입니다.

Q702가 저해하는 Axl, Mer의 경우 다양한 적응증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Axl의 경우 약물과 면역에 내성을 일으키는 EMT(Epithelial-mesenchymal-Transition)에 관여하는 물질이며 Axl과 Mer는 암과 바이러스 감염 시에 이에 대응하기 위한 선천면역 작용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CSF1R(Colony Stimulating Factor 1 Receptor)는 종양미세환경을 조절하는 물질로 종양관여대식세포(Tumor Associated Macrophage)의 분화와 골수유래면역억제세포(Myeloid Derived Suppressor Cells)를 자극하여 면역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처럼 내성발생과 면역억제에 관여하는 Axl/Mer/CSF1R을 Q702가 동시에 저해함으로써 내성발생을 최소화하고 면역을 정상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1

1. 맥스로텍(141070) 당사는 갠트리로봇을 주력으로 한 제조용(산업용) 로봇 등의 공장자동화 설비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엔진실린더블록 및 헤드 임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갠트

appdoing.tistory.com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2

1. 휴림로봇(090710)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

appdoing.tistory.com


회사의 면역항암, 내성암치료제 기술은 당사의 선행 기초연구 기관인 독일의 막스플랑크연구소와 LDC의 연구를 통해 2014년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지에 게재되어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Nature, 2014 Mar. 27; 507(7493): 508-12). 이 연구는 오스트리아 한림원 산하 연구소인 Institute of Molecular Biotechnology of the Austrian Academy of Sciences(IMBA)와의 공동 연구로 이루어져 복수의 독립 기관에서 효능 평가를 입증한 것으로, 기존에 내성암 치료 등에 알려진 TAM 수용체 인산화효소 저해제가 항암면역 촉진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그 결과는 세계적 제약동향지인 SciBX의 표지 기사로 실리면서 현재 당사가 암 전이에 효과를 보이는 화합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는 것이 보도되었습니다.
주) SciBX: 전세계 신약개발 동향 미디어. 신약 개발 관련 전문 박사급 기자들로 구성되어 있음. 해당기관 및 제3기관과 경쟁사들과의 인터뷰를 통한 취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음.  

큐리언트 주봉차트(2021.1.22) [출처-키움증권]


4. 엔케이맥스(182400)

면역세포치료제 사업은 체내 면역세포를 활용하여 암 등 다수의 난치질환을 대상으로 한 치료제를 연구개발하고 제조하는 사업입니다.

엔케이맥스는 면역세포 중 하나인 NK세포를 활용하여 면역세포치료제로 개발가능한 면역세포치료제 플랫폼 기술 'SuperNK(슈퍼NK)'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체외에서 고순도로 분리한 NK세포를 고활성의 NK세포로 대량증식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사람의 말초혈액에서 뽑은 NK세포를 체외에서 1) 99% 고순도로 분리하고 2) 암 살상을 위한 고효율의 SMART한 NK세포로 배양하고 3) 대량 증식시키는 세포치료 플랫폼 기술입니다. 당사는 '슈퍼NK' 면역세포치료제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암을 비롯한 다양한 난치질환 치료제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미국과 한국, 멕시코에서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종장기이식 및 비임상 CRO사업_제넨바이오

당사는 2017년 공감이앤티 인수 이후 폐기물처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5월 정기업종심사 결과에 따라 회사의 주업종이 폐기물처리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년 11월 (주)에이피알랩 인수

appdoing.tistory.com


슈퍼NK는 1) 자가 세포치료제(SNK01, Autologous)과 2) 동종 세포치료제(SNK02, Allogenic), 3) 동종의 CAR-NK(SNK02)으로 파이프라인 확대가 가능합니다.

'SNK01'은 미국, 한국, 멕시코에서 3건의 임상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NK세포 기반의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기업으로는 국내 최초로 미국FDA로부터 2019년 1월에 임상 (IND) 승인을 받아 암(기존 치료제 반응을 보이지 않은)을 대상으로 한 미국 임상1상을 실시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비소세포폐암환자를 대상으로 임상1/2a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자가면역질환인 건선을 대상으로 임상1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슈퍼NK를 활용한 면역세포치료제의 글로벌 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GMP생산시설을 한국과 미국에 확보하였습니다. 한국은 2016년 GMP 기준에 맞는 제조시설을 완공하여 현재 임상시험용 제품 생산을 하고 있으며, 미국의 세포치료제 생산시설은 2019년 9월 완공과 더불어 생산시설이 위치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공중보건부 식약지청으로부터 의약품 제조 허가를 받았습니다. 당사는 다양한 적응증을 대상으로 한 NK세포 면역세포치료제를 개발하고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여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엔케이맥스 주봉차트(2021.1.22) [출처-키움증권]


5. 유틸렉스(263050)

당사는 새로운 면역치료제를 개발하고 상용화를 촉진함으로써 암, 자가면역질환 같은 난치성 질환을 부작용 없이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5년 2월 설립된 바이오 벤처입니다. 당사의 대표이사인 권병세 대표와 연구진이 수십년간 진행해온 인체 면역계 연구를 바탕으로 당사는 기존 항암제가 가지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 효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차세대 면역 기반 항암제인 T 세포 치료제, 면역 조절 항체 치료제, CAR T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들 모두 플랫폼 기술로서 다양한 치료제 파이프라인 구성이 가능합니다.

당사의 T세포 체료제는 보유 파이프라인 중 NK/T 림프종 적응증으로 식약처에서 임상 2a상 승인을 2018년 9월에 받았으며 나머지 파이프라인은 임상 1상 또는 연구자 임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포 치료제는 조건부 허가를 받을 수 있는 치료제로 임상 2상 결과로 식약처 승인을 받은 후 바로 시판이 가능합니다.


 

항암면역치료제 연구/개발 바이오텍기업_박셀바이오

당사는 항암면역치료제를 연구ㆍ개발하는 바이오텍 회사입니다. 항암면역치료란, 인체의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거나 강화시켜 면역세포들로 하여금 암세포를 공격하게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appdoing.tistory.com


현재 IND 승인을 받은 임상 2a상은 NK/T 림프종을 대상으로 임상디자인을 하였으나 현재 진행중인 임상 1상 및 연구자 임상에서 폐암, 유방암 등 다양한 암종에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된 바 있어, NK/T 림프종을 필두로 다른 암종에 대한 치료제도 출시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면역조절 항체치료제와 CAR-T 세포 치료제는 비임상을 위한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틸렉스 주봉차트(2021.1.22) [출처-키움증권]


 

인공지능(AI) 관련주

1. 제이엘케이(322510) 당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서 (1) 인공지능 기반 의료영상 진단 플랫폼 사업, (2) 원격 인공지능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및 (3) 인공지능 토털 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 사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