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타종목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1

1. 라닉스(317120)

당사는 2003년 09월 26일에 설립되어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핵심 반도체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무선 통신 분야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뿐만 아니라 RF 칩, 보안 칩, S/W, H/W 시스템 등 토탈 솔루션을 꾸준히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보안 분야의 기술과 제품을 축적해 오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최초의 국가인증 보안 칩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1990년대 말부터 국내에서 추진되어 온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의 핵심기술인 5.8GHz Active DSRC 자동차 통신 솔루션을 연구개발을 통해 상용화하여 시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는 차세대 협력-지능형 교통시스템(Cooperative-ITS) 및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IEEE 802.11p 표준의 5.9GHz WAVE V2X 통신 통합 솔루션을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개발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로의 사업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V2X 기술로 표준화가 추진된 Cellular V2X(C-V2X, 5G-NR-V2X) 관련한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 및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함께 필요 기술로 급부상하고 있는 보안기술에 대한 핵심 솔루션들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해커들의 공격이 사이버 세계에서 정보 유출 또는 금전적 취득을 목표로 하였다면, 최근에는 현실 세계에서 IoT를 통한 보안, 제조 및 서비스업 등 모든 사업분야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를 통한 해킹으로 개인의 생명과 국가 기반시설까지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보보호에 대한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는 제품 및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 단계부터 보안의 내재화를 목표로 3대 추진 전략과 각 전략 핵심 과제를 도출하였으며, 당사는 Security Frontier 전략의 3계층 9대 핵심기술 개발 중 IoT 디바이스 보안을 위한 기기 위조 및 변조 방지용 보안 SoC 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LTE -M, LoRa, OCF, Sigfox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에 모두 공통으로 사용이 가능한 초경량, 저전력 보안 칩을 국가 연구 프로젝트로 개발하였습니다.

2010년대 중반에 들어서는 사업 범위 확대를 위해 IoT 산업과 함께 빠르게 형성되고 있는 저전력 광대역 통신(LPWAN, Low-Power Wide-Area Network)과 관련한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헬스를 위한 LTE Cat1 기반의 mPERS(mobile Personal Emergency Response System)와 24/60GHz Radar Sensing ROA(Rear Occupant Alert)를 신규 사업군으로 분류하여 솔루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2. 팅크웨어(084730)

당사는 2010년 5월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 가능한 블랙박스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당사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 업계 최대 규모의 A/S망 및 온/오프라인 유통망 보유 등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블랙박스 매출은 2010년 27억원에서 시작해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블랙박스에 LDWS(차선이탈경보)FCWS(전방추돌경보), FVSA(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솔루션을 탑재했으며, 국내 최초 NB-IoT(사물인터넷 통신망)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주차 충격 및 차량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통신형(아이나비 Connected) 솔루션을 상용화하였습니다. 또한 품질 경쟁력과 생산능력을 인정받아 현대차그룹 1차 협력사로 선정되었으며, 독자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상용차 전용 5채널 블랙박스 '아이나비 B3000' 및 오토바이 전용 블랙박스 'M3', 자전거 전용 블랙박스 'TC-1'를 출시하는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였습니다. 해외 수출은 현재 30개국 이상에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첨단 기술을 앞세워 B2B 및 B2C 공급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베스트바이(BestBuy), 아마존(Amazon) 등 대형 유통업체 및 폭스바겐(Volkswagen), 볼보(Volvo), 포드(Ford), GM(General Motors) 등 글로벌 메이저 완성차업체에 공급하며 연간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 현지 통신사 및 보험사와 연계하여 5G, 인공지능(AI), 빅데이터(Cloud) 등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설립 이후 다년간의 연구 개발을 통해 지도 플랫폼 및 솔루션 사업을 고도화하였습니다. 국내 최초로 전국 800만동의 항공 모델링 데이터와 300만장의 항공사진을 접목한 실사 항공 3D 지도를 출시하고 증강현실(AR)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통신사와 연계한 커넥티드 전장 플랫폼(아이나비 WHERE)을 상용화하여 주요 완성차업체에 공급하였으며, 위치 기반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용차 및 전기차 맞춤형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현재 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해 자율주행 및 스마트배송 서비스에 필요한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향후 자체 지도 빅데이터 고도화를 통해 주요 모빌리티 업체 및 포털사와 전방위적인 지도 연계 사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20년간 구축한 국내 최고 수준의 교통정보를 기반으로 한국도로공사 국가교통정보 센터 운영ㆍ관리 사업자로 선정되었으며, 국내 최초 증강현실(AR)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솔루션을 동시 상용화하여 글로벌 완성차사 및 전장 부품사에 공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1

이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appdoing.tistory.com

 

2차전지 관련주 #2

1.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

appdoing.tistory.com


3. 현대모비스(012330)

2006년에 연결회사는 사상 처음으로 '세계 100대 자동차 부품업체'에 선정되었습니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지인 'Automotive News' 가 '세계 100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자동차 부품업체' 경영정보를 정리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연결회사는 완성차업체에 자동차부품을 공급하는 OEM 매출액을 기준으로 2010년 글로벌 10위권에 진입한 이래로 11년 연속 10위권 내의 순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는 7위에 올라있습니다.

또한 연결회사는 기본적인 품질경쟁력을 확고히 하는 한편, 치밀하게 수립된 기술개발전략에 따라 글로벌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미래의 첨단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한다는 전략 아래 현재 강점을 가지고 있는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의 끊임없는 품질혁신과 기술개발을 통해 후발 주자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자 합니다. 연결회사의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은 3대 핵심모듈의 조립과 이에 공급되는 핵심부품(제동, 조향, 에어백, 램프 등)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며 자동차의 안전성, 편의성 및 승차감 등을 고려한 제품의 공급을 최우선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ㆍ기아자동차 및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생산ㆍ판매목표를 차질 없이 근접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생산거점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중국, 미국, 유럽, 인도 등 기존 현지 생산공장의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브라질, 터키, 멕시코 공장 등을 차질 없이 완공하면서 한국을 제외한 전세계 9개국에 이르는 글로벌 생산거점을 확보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결회사는 자동차 산업 미래 3대 신기술인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의 흐름에 맞추어 연구개발 및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용인 마북연구소, 의왕연구소및 서산주행시험장 등 국내거점과 함께 북미, 유럽, 중국 및 인도 등 글로벌 주요지역의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글로벌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전사 연구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마북연구소를 중심으로 생산기술, 품질연구 및 시작제품 생산을 담당하는 의왕연구소와 실차 및 시스템 단위의 제품 검증을 수행하는 서산주행시험장을 운영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연구개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연결회사는 2025년까지 연구개발 투자를 부품제조 매출의 10%선까지 끌어 올리고 이 중 절반은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분야에 집중해 기술혁신을 이룰 계획입니다.

특히 연결회사는 자율주행 독자센서를 2020년까지 모두 개발한다는 계획으로, 자율주행차의 눈 역할을 하는 센서 기술 확보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먼저 외부 주행 환경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것이 필요한 만큼, 고성능 센서가 자율주행 시대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부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 등 핵심센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전문사 및 대학교, 스타트업 등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연결회사의 탄탄한 기술 인프라는 이러한 미래혁신을 준비하는 연결회사의 든든한 버팀목입니다. 충남 서산에 위치한 34만평(112만㎡) 규모의 서산주행시험장은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다수의 주행로와 시험동을 갖추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중 최고 수준의 규모와 시설을 자랑합니다.

서산주행시험장은 가동 대수를 꾸준히 늘리며 핵심부품의 성능과 내구성 검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자 센서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이를 적용한 자율주행 기술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첨단시험로와 레이더시험로에서 반복적인 시험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2018년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시험차 '엠빌리(M.Billy)' 를 미국과 독일 등에서 본격 운영하며 미래기술을 확보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 차에는 연결회사가 독자 개발한 센서와 각종 제어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세계 각지의 실도로 주행 데이터베이스를 동시 다발적으로 축적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자동차들이 앞다투어 전기차를 개발/생산하는 가운데 연결회사는 HEV/PHEV/EV의 핵심부품인 구동모터, 시동발전기, 배터리 시스템, 탑재형 충전기, 전동화 제어기 등을 생산하고 있을 뿐 아니라 2017년 충북 충주에 위치한 친환경차 부품 전용생산단지 내에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인 '파워트레인 연료전지 통합모듈(PFC: Powertrain Fuelcell Complete)' 생산을 전담하는 공장을 건설하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연결회사는 고객사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차량 양산 계획에 발맞추어 관련 전동화 부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신규 거점을 2019년부터 울산에 구축하고 있으며, 빠르게 성장 중인 전동화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1

1. 맥스로텍(141070) 당사는 갠트리로봇을 주력으로 한 제조용(산업용) 로봇 등의 공장자동화 설비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엔진실린더블록 및 헤드 임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갠트

appdoing.tistory.com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2

1. 휴림로봇(090710)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

appdoing.tistory.com


4. 만도(204320)

당사의 기술력은 해외OEM에게도 인정받아 북미 GM의 글로벌 프로그램에 ABS/ESC와 같은 전자제어 제동제품과 EPS와 같은 전동 조향제품의Project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Supply Chain의 수직계열화가 잘 구축되어 있어 진입장벽이 높았던 유럽시장에서도2009년PSA Caliper Brake 수주 성공을 시작으로2010년에는 고급차의 대명사인BMW에Caliper Brake 수주를 성공했고, 2011년 VW과Brake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유럽 대부분의 고급 브랜드에 당사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자율주행차로 전환하는 자동차산업의 큰 변화에 발맞추어 전자제어식샤시제품과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제품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SBW(Steer-by-Wire ; 전자제어식 조향장치)기술을 인정받아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회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고, IDB(Integrated Dynamic Brakes ; 통합 전자 제동장치)의 기술력을 인정받아Project 수주 등 좋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ADAS 제품으로는 핵심 부품인 카메라, 레이다, 초음파 센서와 소프트웨어 개발 및 내재화에 중점적으로 노력하였고, 일부 기술에 대해 해외 선진사와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ADAS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주요 고객사에 자율주행 및 운전자 안전 관련 첨단 기능인 HDA(고속도로자율주행), AEB(긴급제동), LKAS(차선이탈방지), SPAS(자동주차)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ADAS 제품의 해외고객 수주를 본격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당사는 생산 공정 라인을 자체 설계하는 능력을 보유하여 원하는 사양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원가로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으며, 설계단계에서부터 LCD(Low Cost Design), HVD(High Value Design) 등의 활동을 통해 가치를 증대한 제품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주 시에 품목별로 목표원가를 설정하여 양산시점까지의 원가절감활동 결과를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는 Target Costing 제도를 운영하는 등 원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의 인건비, 감가비 등 높은 고정비 비중은 원가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가구조는 자동차산업의 저성장기 도래 등으로 매출 정체 시 비용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당사는 저부가가치 단순공정/부문은 Outsourcing을 추진하고 관계사간 제품경쟁력 비교를 통해 글로벌 기준 최적 공급방안을 검토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상기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당사는 미국Automotive News가 선정한 매출액 기준 ‘Top 100 Global Suppliers’에서 2019년 49위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5. 대성엘텍(025440)

당사는 자동차 전장부품 전문기업으로서 1979년 설립 이후 Car Audio와 AMP 등을 생산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국내 완성차 및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Car Audio, D-Audio (Display Audio), AMP, Monitor 및 AVNC 등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강점은 40년의 업력에서 오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이 요구하는 설계, 품질, 생산등 모든 분야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과 국내 유수의 완성차 업체 및 글로벌 대형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 관계가 오랜 기간 동안 구축되어 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당사의 강점은 품질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공급 부품에 대한 높은 신뢰성과 사업 경험을 요구하는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신규  진입자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였습니다.
또한, 1997년 12월에 문을 연 기술연구소 현재 연간 약 100억~120억 가량의 연구개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Car Audio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홈 오디오와 대비되고, 자동차라는 특수한 공간 안에서 기능과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헤드 유니트(Head Unit), AMP 및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의 주행의 진동과 외부 환경(온도 등)의 변화에도 제품의 성능과 기능이 발휘되어야 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Car Audio를 포함한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은 자동차 내에서 운전자가 직접 작동하는 기기로 소비자 만족도의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완성차 업체는 검증된 특정 Tier 1 혹은 전문성을 인정받은 제조사를 통해 납품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미 컨슈머리포트(14년 10월 28일자)에서 '2014 자동차 브랜드 연례 신뢰성 평가조사'를 발표하면서 상당수 자동차 브랜드가 AVNC 등 카 인포테인먼트 품질로 인하여 만족도에서 하위권으로 추락하였고, 국내의 자동차사는 중위권으로 도약을 하였습니다. 당사는 품질의 중요성을 가장 큰 경쟁력으로 고려하고 있고 품질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를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제품은 Car Audio로 최근 5년간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Car Audio와 더불어 AMP, Monitor 및 AVNC 등의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적인 Car Audio 생산업체인 알파인과 현대모비스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르노삼성 및 한국지엠 등의 완성차업체에도 납품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일본 알파인 등 해외고객과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등 국내 완성차 업체가 있습니다.

해외 현지법인으로는 중국 청도법인을 두고 있으며, AVNC와 자동차용 AMP를 생산하여 해외 완성차 제조사 및 그 부품업체에 납품 중 입니다.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2

1. 아이에이(038880) 당사는 R&D 부문에 대한 많은 투자를 통하여 반도체 기술, 시스템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솔루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