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타종목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1

산업용로봇 이미지 [출처-pixabay]

1. 맥스로텍(141070)

당사는 갠트리로봇을 주력으로 한 제조용(산업용) 로봇 등의 공장자동화 설비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엔진실린더블록 및 헤드 임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갠트리로봇은 유선갠트리로봇과 무선갠트리로봇으로 구분됩니다. 당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ㆍ무선갠트리로봇 시스템을 모두 생산 및 공급하는 회사로서, 무선갠트리로봇은 국내에서 당사가 유일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당사와 일본의 Giken 두 회사만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선갠트리로봇과 무선갠트리로봇을 구분 짓는 가장 큰 특징은 소재를 이송하는 핵심 모듈인 캐리어(Carrier)에 대한 신호전달장치인 케이블(cable)의 존재 유무입니다

일본의 Giken사는 적외선을 이용한 광통신 방식의 채용으로 무선갠트리로봇을 개발하였으며, 현재 유일하게 상용화에 성공한 무선갠트리로봇 모델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 광통신 방식에 힘입어 갠트리로봇의 중요한 경쟁요소인 이송거리 및 이송속도의 획기적 진전을 이룰 수 있게 되었고 무선갠트리로봇은 속도를 빨리하더라도 케이블 파손이라는 공장의 비가동요소를 없앨 수 있었기에 당사가 최초로 국내에 도입한 이후 국내 자동차 생산라인에 있어 제품의 이송속도가 종래 120~150m/min에서 180~210m/min으로 증가되고 이송거리 또한 늘어나면서 완성차 업계 공장 전체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졌습니다. 당사의 무선갠트리로봇 시스템 공급이 확대될수록 수요 기업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수요기업은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자동화설비 관련 기술은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의 기술에 근접하는 추세에 있어 향후에는 수출산업으로서 국가 경쟁력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맥스로텍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2. 에스엠코어(007820)

당사는 1978년 일본 미쓰비시 그룹의 자회사인 료주엔지니어링사와 자동창고 관련 기술제휴를 계기로 자동화물류설비를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까지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의 꾸준한 생산 및 연구개발을 통해 당사는 국내에서는 흔하지 않은, 전 자동화물류설비 부문에서의 자체 생산력과 엔지니어링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자동화물류설비 이외에 자동화생산설비 등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현재 생산ㆍ공급하고 있는 제품은 공장자동화를 위한 산업설비 자동화시스템으로서 자동차ㆍ화학ㆍ제약ㆍ식품 등의 사업부문을 주요시장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의 생산제품과 공정에 맞는 각종 자동화전용기ㆍ자동반송시스템ㆍ로봇 및 응용장비ㆍ자동창고 등을 개발ㆍ공급하고 있습니다.

에스엠코어 일봉차트 [츨처-키움증권]


 

2차전지 관련주 #1

이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appdoing.tistory.com

 

2차전지 관련주 #2

1.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

appdoing.tistory.com


3. 에스피시스템스(317830)

당사는 1988년 설립되어 주로 디스플레이 산업 물류자동화 사업을 영위하였으며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고속 갠트리 로봇용 리니어 모듈을 활용하여 자동차,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여 왔습니다.

당사의 자동화시스템 매출은 갠트리 로봇, 컨베이어, 자동세척기, 자동적재장치, 자주검사대 등 해당산업 생산설비와 관련한 시스템 전반을 함께 제작하여 납품하는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창립 이후 30년간 생산 공정의 라인 구축을위한 시스템 인테그레이션 분야에서 독자적 기술력과 노하우를 축적, 국내 시장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서 유수의 기업들과 대등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하여 왔습니다. 또한, 중하중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필두로 중소 및 중견 기업의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새로운 시장 창출의 교두보를 마련하여 연구 개발 및 품질 향상을 도모하여 왔으며, 독자적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갠트리 로봇 시스템의 대중화와 다양한 시장에서적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 국내 산업현장에 사용되는 갠트리 로봇은 외국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아 사실상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었습니다. 당사가 2006년에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국산화를 완료한 고속 갠트리 로봇을 토대로 자동차 시장에 진입한 이후 기술개발과 시장 확대 노력을 끊임없이 지속해 온 결과, 2009년에는 중하중용 리니어 가이드 시스템 개발 및 양산체제 구축을 완료하고 이후 국내 갠트리 로봇 시장에서 외국기업을 제치고 산업용 갠트리 로봇 및 리니어 모듈 및 리니어 모션 컴포넌트 전문 제조기업으로서 발돋움 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기존에 영위해온 제조형 로봇 비즈니스가 사물인터넷, 로봇 공학, 3D 프린팅,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과 융합되어 새로운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다양한 기회가 전개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ICT, ERP, PLM, MES 등 선진화된 솔루션을 도입하여 당사의 로봇과 다양한 형태로 융합되어 고객에 제공 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하고 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4. 알에스오토메이션(140672)

당사는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입니다. 당사에서 개발/제조/판매되는 본 제품들은 생산 공정의 자동화는 물론 현재 산업계의 화두인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나아가서는 스마트 시티의 핵심 장치들입니다.

■ 로봇 모션 제어 사업 부문

당사의 로봇 모션 제어 사업부문은 독립형 모션 제어기(Standalone Motion Controller)부터 산업용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PC용 멀티 모션 컨트롤러(다축 모션 제어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션 제어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로봇 모션 제어기의 경우 산업용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모션 제어뿐만 아니라 각종 말단의 센서 레벨, 입출력 포인트 제어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당사는 제어기와 산업용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작업자와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터치 판넬 제품군(HMI-Human Machine Interface) 및 실제 로봇의 구동을 제어하는 드라이브 제품군에 이르기까지 다가오는 4차산업 혁명을 맞이할 자동화 제품들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은 로봇 시스템, 공작기계 시스템, 일반 산업용 장비의 모션제어 등을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핵심 부품입니다.

모션 제어라는 부분은 모터를 구동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하며, 주요 적용분야는 현재 한국의 주력 산업이라 할 수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전화, 태양광 및2차전지, 자동차, 식음료 등과 같이 자동화된 대량생산 공정을 필요로 하는 산업뿐만 아니라, 공작기계, 의료기기, 섬유기기, 사출 성형기, 포장기기 등과 같은 단위장비 생산분야를 포함하여 모션제어를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산업용 장비에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 에너지 제어 사업 부문

당사에서 제공하는 에너지 제어 장치는 에너지저장시스템용 및 태양전지용 전력변환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너지저장시스템용 전력변환장치는 발전된 전기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고 전력이 필요한 시기에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향상, 신재생에너지 활용도 제고 및 전력공급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핵심 장치로 차세대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성장 추세에 따라 대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태양전지용 전력변환장치는 태양전지 모듈에서 발생된 직류 전력을 범용으로 사용 가능한 교류 전력으로 변환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태양전지 모듈에서 발생되는 직류 전력의 효율적인 사용과 전력 계통과의 연계를 위한 기능 (저장된 에너지를 송전탑으로 송전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1

1. 라닉스(317120) 당사는 2003년 09월 26일에 설립되어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핵심 반도체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무선 통신 분야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appdoing.tistory.com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2

1. 아이에이(038880) 당사는 R&D 부문에 대한 많은 투자를 통하여 반도체 기술, 시스템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솔루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appdoing.tistory.com


5. 티라유텍(322180)

당사의 MES는 국제 표준인 ISA95를 충실히 따르고 있으며 MESA에서 제시하는 표준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표준인 SEMI 사양을 적용하여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무인 자동화된 공장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태양광, 정밀소재 등 다양한 산업군의 국내 대기업에 솔루션을 공급한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으며 삼성 SDS, SK C&C, LG CNS 등 대기업 SI 업체와 상호 협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경쟁사에 비해 전략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티라유텍 핵심역량 [출처-티라유텍]
티라유텍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2

1. 휴림로봇(090710)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