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타종목

반도체장비제조 및 바이오신약 개발기업_코디엠

반도체 참고이미지 [출처-pixabay]

주식회사 코디엠은 반도체장비, LCD장비 및 유기발광다이오드장비의 제조, 판매 등을 주목적으로 1999년 7월 27일자로 설립되었습니다. 본사는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 2길 62에 소재하고 있으며, 2013년 3월 25일자로 사명을 오에프티 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코디엠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코디엠의 주력제품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의 경우 주로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세메스와 삼성디스플레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안주하지 않고 신규 사업으로 국내외에서 신약개발 파이프라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신속하게 글로벌 제약사와 공동개발 또는 라이선스-아웃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바이오 플랫폼 구축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코디엠의 반도체 장비는 반도체 제조 전(前)공정에 사용되며, 세정장비와 도포/현상장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장비는 FPD 제조공정 중 Glass를 건조하기 위한 장비로, Hot Plate와 Cold Plate가 장착되어 있어 HP/CP로 불리고 있습니다. 

 

코디엠 1년차트(2021.2.8) [출처-네이버금융]


가) 반도체 시장규모 및 전망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지속적인 강세로 반도체 제조업체들의 메모리, 로직 및 무선기기의 생산 능력 확대로 인해 장기적으로 2019년까지 연평균 3.1% 성장해 3,894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파운드리에서는 중국 상해 주정부가 주요 주주로 있는 SMIC가 파운드리 시장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고, 더불어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스태츠칩팩, Jiangus, Tianshui 업체 등이 후공정 설비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업체들이 DRAM 산업에 진입하게 될 경우 국내의 반도체 장비와 소재 업체들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현재 국내의 반도체 장비와 소재의 국산화율은 각각 21%와 49%입니다. 장비의 국산화율은 아직까지 21%에 불과하지만, 글로벌 3개사가 독점중인 Lithography 장비를 제외한 장비 국산화율은 50%에 달합니다. 따라서 Lithography 장비를 제외한 증착 등 전공정 핵심 장비는 상당히 국산화가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국내 반도체 장비산업은 종합반도체 업체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투자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투자 추이가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평택단지 투자(반도체 총 투자규모 25조원 예상)로 반도체 장비 업체는 향후 활황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디엠 주요뉴스 및 공시 [출처-네이버금융]


나)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및 전망

산업부가 선정한 13대 주력품목 중 하나인 디스플레이 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기술력 기반의 장치산업이며, 특히 차세대 디스플레이(OLED 및 마이크로LED)는 12대 신산업에 속해 미래먹거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재 LCD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은 중국發 공급과잉으로 포화상태에 처해있으나, OLED가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하며 디스플레이 시장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며, 전체 시장에서 OLED 비중은 18.6%('17년)였으나, 35.8%('20년)까지 증가할 전입니다 . LCD TV 수요는 성숙기에 진입하였고, 교체수요 중심으로 한자리수 성장률이 안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발전은 성장성이 약화되고 있는 디스플레 산업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경쟁업체 대비 대형 OLED 패널 투자에 적극적이지 못한 상황이었으나, 2016년을 기점으로 대형 OLED 패널 투자 기조에 변화가 감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대형 OLED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전 과점화 심화 과정에서 주도적 지위를 선점해야 하기 때문인데,  특히 대형 패널 핵심 수요처인 TV시장에서OLED 성장은 분명 LCD에 대한 Cannibalization(자기잠식)을 의미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패널 시장 내 주도적 지위 확보, 중화권 패널업체 기술 추격 미허용 등을 위해서라도 투자를 지연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차전지 관련주 #1

이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appdoing.tistory.com

 

2차전지 관련주 #2

1.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

appdoing.tistory.com


1) 크린룸

코디엠은 건물 총 1,872평중 1,212평의 10,000class급 크린룸( 반도체장비 제작용 크린룸 612평 / 디스플레이 제작용 대형 크린룸 600평)을 보유하고 있으며, 나노급 작업이 필요한 반도체 CLAEN, PHOTO설비의 생산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대형화 장비도 제작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청정도 관리를 통한 제품의 품질 및 수율향상으로 양질의 제품 생산이 가능합니다.

 

2) 다품종 설비 제작 경험

경쟁사는 단일 품목 위주의 설비 제작으로 OEM 제작 방식의 한계에 따라 반도체 산업의 싸이클에 따른 적응력이 낮으나 코디엠은 단일 품종이 아닌 다품종 설비제작을 통한 다분야의 기술력을 보유함으로써 기존 설비에 대한 수주 확대 뿐만 아니라 신규설비 개발/제작을 통한 지속적인 시장확대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전공정, 후공정, Display등 다양한 공정의 설비제작을 통해 각 공정의 성격 및 설비별 주요 구성에 대한 지식 및 기술력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3) 높은 접근성으로 빠른 대응

코디엠은 경쟁사 대비 고객사인 세메스에 근거리에 위치하여 세정장비 및 도포·현상장비제작 협력사 대비 고객사와 가장 근접해 있어 부적합/불합리 발생시 30분 이내에 조치가 가능하며, 긴급하게 발생되는 PART 수정 건 및 작업 건에 대하여 대응이 가능하여 제조/구매/설계그룹에서 긴급대응 측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4) 뛰어난 품질 경쟁력  

코디엠은 고객사 세메스에서 객관적인 기준으로 협력사를 평가하는 SQA(Supplier Quality Audit) 평가에서 세메스 전체 협력사 품질부분 우수한 점수 획득 하였습니다. SQA 평가의 목적은 생산 유형 別 품질 SYSTEM 구축 및 운영상태 점검을 통한 설비품질 양성과 지속적 유지관리로 SYSTEM 보완 및 정착화에 있습니다. 

 

- 동일설비 제작 경쟁사 대비 우위 

- SQA 품질 평가 우수 점수로 인한 설비 수주물량 배정 증가

- 타 경쟁사 대비 신속,정확한 진보 및 저력 함양

- 사내 품질 및 관리 SYSTEM 경쟁력 확보

 

5) EPR SCM(Supply Chain Management)

코디엠은 ERP 시스템내에 SCM(공급망관리)를 도입하여 협력업체와 실시간 정보를 주고받으며 자재 구매에 대한 최적의 process를 구연하였습니다. ERP SCM 도입으로 인하여 자재 적량의 공급이 되어 불필요한 과잉재고로 인한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다양한 공급망을 확보함으로써 공급자 의존율을 낮추어 원가절감이 용이하게 되었으며, JIT(Just In Time)이라는 적시공급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 내 물류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통제할 수 있으며, 업무절차 및 처리시간은 공급자 내 각각의 프로세스들이 개별적으로 업무절차를 수립하여 수행 하는 것에 비해 상당히 간결하며 짧게 진행이 됩니다.


바이오 의약품 사업

1) 브이맥 이뮤노테크

브이맥 이뮤노테크는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로 발생하는 염증성 대장염과 인구 노령화로 인한 만성질환(당뇨, 심장병)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능을 증대시키는 신약 개발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브이맥 이뮤노테크의 핵심 연구진이 보유한 면역 치료법은 한국연구재단의 2017년도 중견연구 신규 신청과제로 선정되었으며, 과제명은 ‘항산화 복합체(MAC)를 이용한 생체 내 항산화 네트워크 활성 조절에 기반을 둔 바이러스 감염 및 만성 염증 질환의 효과적 예방 및 치료법 확립’입니다.

 

브이맥 이뮤노테크의 주요 핵심기술은, 3대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비타민E, 글루타치온과 천연물 유래 신약 후보 물질의 조합을 통해 안정성과 항산화, 항종양, 항염 효능이 증대된 물질을 이용한 질환 치료를 가능케 합니다.


브이맥 이뮤노테크는 한국인 4대 호발 종양(위암, 간암, 폐암, 대장암)과 난치성 4대 종양(췌장암, 유방암, 난소암, 피부암)의 항암내성 극복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코디엠의 최우선 목표입니다.


브이맥 이뮤노테크를 통해 면역치료제 시장에 진출하게 된 코디엠은 임상시험 허가신청(IND)을 2018년도 하반기까지 우선적으로 완료하고, 임상시험과 다국적 제약사로의 관련 기술 라이선싱 아웃을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세포 이미지 [출처-pixabay]

2) 페프로민바이오

페프로민바이오는 자본금 USD 3.2Mil의 미국 소재 small biotech로 전세계 바이오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암시장 Main Trend인 차세대 CAR-T를 개발 중입니다.

 

현 City of Hope(2017년 FDA 승인된 Kite Pharma와 Juno Therapeutics CAR-T 치료제의 생산 및 임상을 담당한 곳)의 암센터 부사장이자 현 미 FDA 항암제 자문단 10인 중 한명, 2016년 삼성 호암 의학상을 수상한 래리곽 박사와 2011년 노벨 생리 의학상을 수상한 브루스 보이틀러 박사를 주축으로 사업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미국회사인 페프로민 바이오가 개발 중인 CAR-T 치료제는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T세포)를 추출, 유전공학적 기술을 통해 더욱 강한 면역세포로 만든 후 다시 환자에 주입함으로써 암세포를 공격하고 사멸시킨다. 2011년 만성 백혈병 환자 완치에 성공하면서 세상에 이름을 알린 CAR-T 치료제는 새로운 암세포가 발생해도 끝까지 암세포를 찾아서 파괴한다는 장점이 있어 현재까지 암 치료제 중 가장 진화한 형태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페프로민바이오의 주요 파이프라인인 CAR-T는 기존 CD19를 타겟하는 CAR-T가 아닌 BAFF-R을 타겟하는 유일한 치료제입니다. 현재까지의 임상데이터에 따르면 기존 CD19 CAR-T과 병용하여 투여했을때 기존보다 특출난 효능을 보이고 있으며 단독으로 투여하였을때도 완전견해에 가까운 효능을 보였습니다.

페프로민바이오의 코디엠 지분율은 약 11% 입니다.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1

1. 맥스로텍(141070) 당사는 갠트리로봇을 주력으로 한 제조용(산업용) 로봇 등의 공장자동화 설비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엔진실린더블록 및 헤드 임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갠트

appdoing.tistory.com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2

1. 휴림로봇(090710)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

appdoing.tistory.com


글러브 사업

코디엠의 글러브 사업팀은 태국 및 말레이시아의 품질을 믿을 수 있는 제조업체로부터 OEM 생산. 수입, 국내 식약처 인증 완료한 라텍스. 니트릴 장갑으로 SPC 등 국내 대형 식품제조업체들의 타이트한 품질테스트를 통과하여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디엠은 병원 및 의료기관에 국내의료기기인증을 득한 진료용 라텍스, 니트릴 장갑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기업 및 대리점 공급 등 B2B의 사업모델 뿐 아니라, 자사브랜드인 코디엠 글러브를 런칭하고, B2C의 형태로 일반 소비자들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가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매우 빠르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코디엠은 국내 수입유통 뿐만 아니라, 노르웨이 등 유럽국가에서 코디엠글러브의 구매의사가 담긴 러브콜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으며, 정기적인 수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중인 의료용 및 식품용 장갑뿐만 아니라, 크린룸용 글러브 외 산업분야별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여, 디스포저블 글러브 시장에 적극적인 M&S 전략으로 코디엠글러브의 입지를 돈독히 세워 나갈 예정입니다. 


단열재 사업

코디엠이 진행하는 사업은 단열재 시장 중 열반사 단열재이며, 시장의 규모는  약 300억~500억 추정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축관련 규제의 강화로 인해 그 시장 규모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제품개발로 인해 점유율 증가가 예상됩니다. 


 

이종장기이식 및 비임상 CRO사업_제넨바이오

당사는 2017년 공감이앤티 인수 이후 폐기물처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5월 정기업종심사 결과에 따라 회사의 주업종이 폐기물처리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년 11월 (주)에이피알랩 인수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