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섹터 및 테마

2차전지 관련주 #1 - 에코프로비엠, 천보, 후성, 솔루스첨단소재, 일진머티리얼즈

 

이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리튬 이온이 이동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전해액, 양극과 음극이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분리막 등으로 구성됩니다. 

4대 핵심소재별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양극재(Cathode)

 당사의 주력 제품인 양극소재는 리튬이온전지의 4가지 핵심소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로 리튬이 주원료입니다. 리튬이온전지에서 양극재는 전지의 충전, 방전 시 양극재의 결정격자로부터 리튬을 방출, 흡수하여 전지 내에 전기에너지를 저장, 방출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양극재는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리튬을 많이 포함한 양극재를 사용할수록 용량이 커지게 되고, 음극재와 양극재의 전위차가 크면 전압이 커집니다.양극재는 상대적으로 전위차가 크기 때문에 배터리 전압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 음극재(Anode)

 음극재는 양극재에서 생성된 리튬이온을 전달받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필수 소재입니다. 음극재의 원료는 흑연입니다. 천연흑연, 인조흑연(코크스 분말에 피치를 혼합해 3,000도 이상의 고온소성과정을 거쳐 인공적으로 결정을 발달시킨 흑연), 금속 등이 사용되며 이 중 천연과 인조흑연이 가장 흔하게 사용됩니다.

다) 분리막 

 양극에서 발생한 리튬이온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달하며 양극간의 접촉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즉, 양극과 음극이 물리적으로 접촉하여 생기는 전기적인 단락을 방지하는 동시에 리튬이온의 전극간 이동도 가능하게 해주는 필수 소재입니다. 전체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양극재 다음으로 높습니다. 분리막은 내열성이 가장 중요하며 전해질에 대한 화학적 내성, 양극과 음극에 대한 전기적인 절연성, 높은 이온 투과도 등 많은 기능이 요구됩니다. 현재는 이러한 조건을 어느 정도 맞출 수 있는 PE(Poly Ethylene), PP(Poly Propylene) 등의 소재가 사용됩니다.

라) 전해액 

 전해액은 2차전지 내에서 전류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소재입니다. 전해액은 전해질에 여러 종류의 첨가제가 더해진 복합물입니다. 전해액은 2차전지의 종류에도 영향을 줍니다. 각형이라고 불리는 2차전지는 소위 일반 리튬이온전지(LiB, 액상형 전해질)이고 폴리머형의 정식 명칭은 리튬폴리머전지(LiPB) 이며 젤타입 혹은 고체 분자 형태의 전해질를 사용합니다. 전해액은 크게 리튬염(전해질), 첨가제, 유기용매로 구성됩니다. LiPF6, LiBF4 등의 리튬염을 에틸렌이나 프로필렌 등 유기용매에 용해하면 전해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아차와 애플의 애플카협력설 관련 기업주가 강세

상신브레이크(041650) 상신브레이크는 자동차부품에서 브레이크 관련 부품인 LINING, PAD, SHOE 등을 제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전문 자동차부품업체로서 상신브레이크가 제조한 브레이크 PAD

appdoing.tistory.com

 

현대차와 수소전기트럭 부품 계약, 전기자동차부품기업_영화테크

영화테크는 어떤기업? 영화테크는 전장부품인 자동차용 정션박스, 전기차 부품, 이차전지부품 , 각종 전력전자부품/모듈, 전자제어 융합부품등을 개발/제조하여 국내외 자동차 OEM사 및 글로벌

appdoing.tistory.com


에코프로비엠 (247540)

에코프로비엠은 양극재 사업의 전방산업인 리튬이온배터리 산업의 주요 시장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소형 전지 시장입니다. 성숙 단계에 위치한 IT 모바일 시장을 기반으로 전동공구 등 고출력의 소형 전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에는 고성능 리튬이온배터리의 개발에 맞춰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다양한 이동수단(자동차, 자전거, 퀵보드 등)에도 배터리 적용 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전기 자동차 시장입니다. 각국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 지원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글로벌 니즈가 결합하여 최근 경량화, 고전압, 고밀도 추세에 따라 리튬이온배터리가 적용된 전기자동차 시장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순수 전기차(BEV)가 성장의 주축이 되어 해당 산업의 성장에 따라 2차전지에 요구되는 용량 역시 증가하게 되면서, 중대형 2차전지 시장의 빠른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기본정보

리튬이온 이차전지시장은 기존의 소재가 적용된 리튬 이온 전지보다 더 높은 용량과출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동공구뿐만 아니라, 무선청소기, 잔디깎기, E-Bike 등의 신규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 향상에 하이니켈 소재가 필수 요소로 인식되면서, 고용량, 고출력 NCA는 차세대 전지의 양극활물질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고에너지밀도 흐름에 따라, 당사의 주력 제품인 하이니켈계 NCA와 Advanced NCM 계열은 고객 수요에 부합되는 제품으로 시장과 함께 동반 성장할 것이며, 또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004년 정부과제인 초고용량 양극소재 개발 Project에 참여하면서 고용량 소재의 기술을 축적하였으며, 2008년 NCA 양산 및 초도 공급을 시작하여 10년 이상 고용량 소재를 개발/양산하였습니다. 또한, NCA/Advanced NCM 제품은 LCO나 저용량 NCM제품과는 생산 공법에서 차이 즉, 소성방식의 차이, 용량 및 안정성 강화를 위한 입자크기의 차별화 등 많은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품질 강화 및 선도적인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향후 성장할 전기자동차 등의 미래 시장에서 더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물적분할 이전 사업년도를 포함하여 2013년을 기점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고 거래처 다변화를 추구하였습니다. 또한 생산성 향상과 신 공정 개발을 통한 제조 원가 절감을 추진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물량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등의 현황

 

<출처> 에코프로비엠 분기보고서
에코프로비엠 1년차트 (출처-네이버금융)


 

자동차 열관리 시스템(공조제품) 제조회사_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품목 제조회사로서 한국내에는 대전공장, 평택공장, 울산공장, 아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사 및 해외법인

appdoing.tistory.com

 

첨단섬유(탄소섬유,스판덱스,폴리에스터,아라미드) 생산기업_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 어떤기업? 당사는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주식회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습니다. 당사 및 주요종속회사의 주요 사업 내용은

appdoing.tistory.com


천보 (278280)

천보의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LCD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공정 소재 등),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중간체), 정밀화학 소재 입니다.

 

천보 기본정보

2차전지 소재

가) 전해액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로서, 전해액에 첨가제를 투입하여 성능(에너지밀도, 수명, 충ㆍ방전시간) 및 안정성(폭발 방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며, 전해질은 용매에 해리되어 이온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물질로서, 2차전지의 충ㆍ방전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소재입니다.

 

나) 천보는 2013년 2차전지소재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SN, DPN 및 AN 등의 다양한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2016년 말에 중대형 리튬전지용 전해질인 LiFSI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공장을 가동하였으며, 2018년 3월 차세대 전해질인 LiPO2F2 , LiBOB 공장을 준공하여 가동하고 있습니다. 2019년 3분기에 LiPO2F2 신공장을 준공하였고 2020년 6월에 LiFSI 2공장 준공, LiPO2F2  추가증설, LiDFOP  신규증설하여 생산용량을 증대 시켰습니다.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측되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전해액에는 천보가 개발 공급 중인 전해질 및 기능성 첨가제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전해질은 배터리의 안전성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과 장수명을 담보할 방안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천보 연구진은 전고체를 포함한 차세대 2차전지에 쓰이게 될 여러 가지의 후보 전해질을 개발하여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2차전지 전해액 소재

천보의 2차전지 전해액 소재는 2차전지의 전해질의 구성성분인 전해염과 첨가제로, 2차전지 전해액 제조업체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천보는 국내 및 일본, 중국의 2차전지 제조업체들의 2차벤더입니다. 현재 전해염 소재 시장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LiPF6 에서 보다 고출력, 고안정성을 보유한 신규 소재들로의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LiPF6 를 대체하거나 함께 사용되는 LiFSI와 LiPO2F2 , LiBOB , LiDFOP 를 생산하여 국내의 대부분의 전해액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천보 1년차트 (출처-네이버금융)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1

1. 라닉스(317120) 당사는 2003년 09월 26일에 설립되어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핵심 반도체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무선 통신 분야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appdoing.tistory.com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2

1. 아이에이(038880) 당사는 R&D 부문에 대한 많은 투자를 통하여 반도체 기술, 시스템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솔루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appdoing.tistory.com


후성 (093370)

후성이 영위하는 불소화합물 사업 부분은 30여년간 축적된 불소기술의 노하우와 고도화된 공정기술을 활용하여 국내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한 사업 부문이며, 후성의 냉매산업은 세계적인 환경규제의 대상으로 사업 허가권이 더 이상 발급되지 않아 높은 진입 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냉매가스, 반도체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등은 당사가 국내 유일의 제조사이거나 독보적인 지위를 갖고 사업 진행을 하는 상황입니다. 특히 2차전지 전해질(육불화인산리튬 : LiPF6) 및 반도체용 특수가스(육불화부타디엔 : C4F6)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조업체로서 오랜 노하우와 높은 기술력을 통해 국내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글로벌 점유율 또한 높여가고 있습니다.

 

후성 기본정보

2차전지 4대 핵심소재는 양극 활물질, 음극 활물질, 분리막, 전해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전해액은 필수 소재인 전해질(LiPF6), 촉매 역할의 첨가제, 유기용매의 합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iPF6는 전해액을 만드는 데 반드시 필요한 전해질소재이고, 전문가들은 향후 LiPF6를 대체할 수 있는 경제성 및 안정성을 가진 전해질소재는 당분간 나오지 않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후성은 전해질 소재인 LiPF6를 국내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LiBF4, LiPO2F2 등 전해질 첨가제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LiPF6의 제조와 취급의 위험성, 제조 공정에 있어서의 까다로운 반응 조건, 금속 성분 및 수분의 관리에 있어 원료물질인 무수불산의 순도를 반도체급으로 유지해야만 하는데 국내기술로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후성는 LiPF6의 불소 관련 원료물질인 무수불산의 순도를 반도체급으로 유지할 수 있는 고도화된 정제기술 노하우를 통해 무수불산을 반도체급으로 제조 및 사용하고 있으며, 핵심 기술인 결정화공정을 이용, 입도를 Control하기 위해 냉각속도, 교반속도, 용액의 농도 등을 최적화하여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후성은 2003년 10월 LiPF6의 100MT/YR 생산을 시작으로 하여, 2010년 1.000MT/YR 으로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2011년 3분기 2,000MT/YR 생산시설 증설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종속회사인 후성과기(남통)유한공사(Foosung Technologies(Nantong) Co.,Ltd)는 중국 등 세계 시장을 목표로 LiPF6 400MT/YR 생산시설을 2013년 4월 완공하여 2013년 3분기 말 정상가동을 시작하였으며, 이차전지 시장의 빠른 성장에 따른 신규 투자법인과의 협력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켓 위상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난통 공장의 LiPF6의 생산능력을 3400MT/YR 추가 증설하여 일부 정상가동 및 시운전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후성이 제조하는 전해질 LiPF6는 품질면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국내 유수의 2차전지소재 제조업체 등에 납품 및 수출되어 제품의 성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후성 1년차트 (출처-네이버금융)


 

전기차,수소차구동모터 및 핵심부품/총기 설계제조_S&T모티브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화하여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 전반에 걸쳐 환경과 안전 및 자유

appdoing.tistory.com

 

고기능성 섬유소재 스판덱스 세계시장점유율1위기업_효성티앤씨

효성티앤씨는 어떤기업? 효성티앤씨의 섬유부문은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폴리에스터원사, 나일론원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판덱스는 중국, 베트남, 터키, 브라

appdoing.tistory.com


일진머티리얼즈 (020150)

일진머티리얼즈가 제조하여 판매하는 Elecfoil제품의 고객은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와 PCB 업체입니다.

2차전지는 일회성인 1차전지와는 달리 전기를 저장했다가 반복사용이 가능한 전지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가 제조하는 Elefoil은 리튬2차전지의 음극집전체로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발생되는 전자를 모으거나, 전기화학반응에 필요한 전자를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재 생산/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모바일 IT제품(휴대전화, 노트북PC,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등)에는 리튬2차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향후 모바일 IT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지능형 로봇 산업, 친환경 에너지 산업 등의 고속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이들 산업의 핵심부품인 리튬2차전지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에서 판매중인 I2B제품이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기본정보


최근 경향으로 주요 완성차업체와 전기차업체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며 일진머티리얼즈의 Elecfoil도 IT 제품보다는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등 중대형 전지용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리튬2차전지산업은 IT기기의 융·복합화, 전기자동차(xEV,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분야(ESS) 등 새로운 응용분야의 등장으로 인하여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세계적 온실가스 의무감축 등 대기오염에 따른 환경규제 강화로 인하여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이 높은 효율과 연비를 지향하는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친환경 자동차 판매의무화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전지 가운데 2차전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30%정도이나 친환경 정책의 강화로 2차전지 사용이 확대되고 있어, 향후 전체 전지사용량 중 2차전지의 비중이 70%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리튬2차전지 양극활물질인 LMO를 2008년에 개발에 착수하여 2010년 1분기에 건식품, 습식품 각 1개 모델을 개발 완료하였으며, 현재 연간 840톤 규모의 LMO전용 양산라인을 구축하여, 시생산중에 있으며 2013년 1분기 리튬2차전지 업체들로의 매출이 개시 되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현재 세계 1위 규모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음극집전체용 Elecfoil 사업을 활용하여 리튬이차전지 메이커에 집중하는 영업전략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 1년차트 (출처-네이버금융)


 

화합물 반도체패키지 전문생산업체_메탈라이프

메탈라이프는 어떤기업? 메탈라이프는 광통신용 패키지 국내 최초 양산 주력제품 통신용 패키지, 레이지용 패키지, 군수용 패키지 군수용 적외선센서 패키지 100%국산화 통신용 패키지 매출의 90

appdoing.tistory.com

 

세종시 행정수도이전 관련주

세종시 행정수도이전 관련주로 유라테크, 프럼파스트, 대주산업, 영보화학이 세종시행정수도테마주로 속해있는데 주로 관련주의 본사 및 공장이 세종시나 인접 지역에 위치해 있어 세종시로

appdoing.tistory.com


솔루스첨단소재 (336370)

전지박2차 전지(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의 음극 부분에 씌우는 얇은 구리박으로 배터리 음극 활물질(전지의 전극 반응에 관여하는 물질)에서 발생하는 전자가 이동하는 경로를 의미합니다. 전지박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킬 뿐 아니라 전극의 형상을 유지하는 지지체 역할도 수행해 전기차용 배터리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으로 꼽힙니다. 

 

전지박 제조는 대규모 설비가 필요한 장치 산업인 동시에 화학물(전해액, 첨가제 등) 관리(전해액 농도 유지, 이물질 관리) 및 일정한 두께의 얇은 동박 생산을 위한 공정관리 능력이 반드시 필요 합니다. 이는 단기간에 확보하기 어렵고 오랜 기간의 노하우를 확보한 업체만 보유할 수 있는 기술이라 볼 수 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기본정보

솔루스첨단소재는 초기 연간 1만톤의 전지박을 공급할 계획으로 헝가리 타타반야 지역에 공장을 건축 중에 있습니다. 전지박 1만톤은 전기자동차 43만대(34kWh 차량기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의 양입니다. 전기차 및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의 비약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바, 향후 5만톤까지 생산 capa 증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5만톤 생산을 위한 부지는 이미 확보해둔 상황입니다. 타 경쟁사들 역시 공급 capa 확대를 계획하고 있지만 기존 아시아 지역 위주의 생산 사이트에 국한되는 계획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는 2014년에 60년간 동박제조의 노하우를 축적한 룩셈부르크 소재 동박회사인Circuit Foil Luxembourg를 인수하였고, 이후 R&D 및 설비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수준의 High-end 동박 및 전지박 제조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Circuit Foil Luxembourg는 연간 동박 1.2만톤을 생산할 수 있으며, 현재 일부 설비를 전지박 생산에 활용하고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당사는 유럽 내 배터리 고객을 대상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점유율을 확대하여 유럽 내 전지박 No.1 입지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전지박 산업은 2차전지의 핵심 부품이기 때문에 전방산업인 전기차 및 2차전지의 수요 및 성장성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전방산업인 전기차 및 2차전지 산업의 전망을 분석하여 전지박 산업의 성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2차전지 산업에서 가장 핵심인 전기차의 수요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예상되는 전기차(PHEV, BEV) 대수는 약 389만대로 2018년 대비 약 7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년 대비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가정용 전원으로 직접 충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는 70%, BEV(Battery Electric Vehicle)는 71%로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2019년 전기차 배터리 용량은 185GWh2018년 대비 약 9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용량은 2025년 1,357GWh으로 전망되며, 2030년에는 2,267GWh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솔루스첨단소재 1년차트 (출처-네이버금융)


 

2차전지 관련주 #2

1.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

appdoing.tistory.com

 

세계최초 인간형 이족보행로봇 상용화기업_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어떤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을 상용화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로봇 핵심기술을 내재화한 것이 당사 경쟁력의 원동력이 되었습니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