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디지털 (038950)
파인디지털은 파인뷰라는 브랜드로 우수한 기술력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고급형 블랙박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보급형 제품군 출시 이후 폭발적인 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파인뷰 차량용 블랙박스는 당사의 파인드라이브라는 내비게이션 브랜드와 함께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제품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스마트폰 을 연동한 커넥티드 블랙박스 개발 및 ADAS 기능과 같은 최신 안전 기술을 접목 함으로써 향후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차량의 필수 장착 제품이 되어가고 있는 블랙박스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프리미엄제품과 보급형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국내 및 해외 유통채널을 다양화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블랙박스의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개별 제품의 성능뿐만 아니라 마케팅 및 고객지원 업무의 대한 중요성도 점차 부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장착 이후 문제 발생시 장착 기사님이 직접 방문하여 AS를 진행하고 있어 고객들의 큰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당사의 오랜 사업 경험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는 더욱 가치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앤씨앤 (092600)
최근 영상보안향 카메라 산업은 영상처리기술, 통신기술, IoT 기술 등을 발판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이는 IT 기술의 변화와 더불어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보여주는 영상에 그치던 영상보안 산업은 이제는 빅데이터화된 정보가 축적되어 지능형 영상 시장으로 새롭게 개화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사후적인 영상처리에서 이제는 사전적, 적극적 영상처리분야로 탈바꿈 하면서 영상정보를 축적할 수 있는 주요한 통로가 되고 있습니다. 가령, 영상 분석을 통해서 얼굴을 인식하고 행동을 예측하는 등 범죄를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며, 소매 분야의 경우 구매자의 행동을 분석 가능하게 하여 마케팅 툴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카메라의 화질이 높아지고 기능이 뛰어나짐에 따라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카메라를 이용한 출입통제, 로봇 등 B2B에서 B2C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등 새로운 영역에서 역시 시장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기술 개발 및 응용 기술 능력을 가진 회사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특히 출시되는 차량에는 전ㆍ후방 카메라 장착이 점차 필수사양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AVM 카메라 적용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술면에서도 단순 후방 카메라에서 조향연동, AVM(Around View Monitoring), DSM(운전자졸음인식), LDWS(차선인식), HD급 디지털 고화질 실현 요구 등으로 센싱 기능을 추가하여 고급화되고 있으며, PD(Pedestrian Detection), VD(Vehicle Detection), MOD(Moving Object Detection) 등의 고급기술과 더불어 ADAS(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를 통한 자율주행 시대로 기술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발전에 따라 자동차에서 카메라는 필수적인 장치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여기에 들어가는 영상처리 반도체 시장도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결국 카메라가 Viewing에서 Sensing으로 기능이 확대되면서 AI, 5G, 자율주행과 같은 신규 기술 트랜드와 접목되어 단순한 영상의 전달이 목적이 아닌 영상 및 그와 관련된 정보 등과 함께 다양한 산업 발전의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의 또 다른 사업부문인 차량용 전자기기인 운행영상기록장치(이하 블랙박스)는 자동차 운행 중이나 사고 발생시 그 전후 시간을 녹화하여 사고의 원인 분석, 범죄 예방, 교통법규 위반 예방 등을 막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최근 블랙박스는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는 자동차 After Market 제품으로 꾸준히 보급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안전 장치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필요 인식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정부 및 주요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상업용 차량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 함으로써 블랙박스 설치에 대한 혜택을 주고 있으며 국토교통부가 2017년 7월부터 실시한 대형 화물트럭 및 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차선이탈경보장치(LDWS)와 전방추돌경보(FCWS) 장착 의무화로 블랙박스 제조업체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087260)
모바일어플라언스는 그간 회사 전체 매출의 상당 부분이 특정 제품으로 편중되는 리스크를 줄이기위하여 제품 다양화를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그리고 그 새로운 제품군을 선정함에있어 그것이 기존의 제품군과 연관성이 전혀 없는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당사가 추구하고 있는 스마트카 및 완전자율주행자동차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는 레이다영상기록장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HUD(Head Up Display)등의 제품들을 선정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서로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두 가지 이상의 제품 기술들을 서로묶으면 새로운 형태의 융합(Convergence) 제품을 쉽고 빠르게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융합 제품의 개발 기반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꾀하며 그 기술 진입 장벽을 높이고 바이어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세상에 없던 제품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틀을 만들어 가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레이다 영상기록장치의 경우 선적중인 BMW 모델은 전세계 12개국(독일, 영국,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이태리, 스페인, 포르투칼, 러시아, 일본, 중국, 한국)의 언어로 약 30개국의 국가에 판매되고 있으며, AUDI 레이다 영상 기록장치 제품 역시 전세계 12개국 언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시장의 공급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BMW 수입 전차종에 대해 PIO 형태의 공급이 진행중입니다.
한편, HUD의 경우 BMW HUD는 미주, 유럽지역에서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AUDI 등 기타 당사가 공급중인 완성차 업체가 모두 전세계 시장에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HUD 제품 역시 지역 구분없이 전세계로 판매중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공급 실적을 기반으로 자동차 업체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있는 자동차 연관 산업 업체와의 공급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또한, ADAS의 경우 2016년 6월에 BMW향으로 ADAS 제품을 공급 하였으며, BMW 공급을 근거로 다른 완성차 업체에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팅크웨어 (084730)
운전 관련 분쟁 증가 및 차량 안전 의식 확산으로 블랙박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정부의 교통법규 준수 유도 사업 및 SNS 활성화에 따른 영상 공유 확대로 블랙박스 활용 범위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별 첨단안전장치 탑재가 의무화되고 있어 블랙박스를 포함, 후측방카메라, 안전운전 지원 단말기 등 주행 안전 디바이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7년 하반기 대형 버스 및 화물차를 시작으로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기기 의무 장착이 시작되었으며, 대상 차량이 중소형 버스 및 택시 등 사업용 차량 전반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해외 역시 미국 모든 차량 내 후방카메라 탑재 의무화를 시작으로 일본과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안전운전 기기를 의무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흐름에 따라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블랙박스에는 LDWS(차선이탈경보), FCWS(전방추돌경보) 등 안전운행을 위한 솔루션이 탑재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통신형 기능 및 높은 해상도(4K), 야간화질개선(NV), 차량정보 연동 자가진단(OBD) 기능 등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기술이 탑재된 고사양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보험사 업계 내 운전자 주행습관 및 사고 과실비율에 따른 차등 보험료가 적용된 상품이 출시되고 있어 블랙박스 시장은 견조한 성장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엠씨넥스 (097520)
엠씨넥스는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자동차용 카메라모듈, 블랙박스용 카메라모듈, USB카메라모듈, 로봇용 카메라모듈, CCTV용 카메라모듈, IP 카메라, Home DVR, 3D 카메라모듈, 홍체인식 카메라모듈 휴대폰용 엑츄에이터등 각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매출액과 수익률의 지속적인 신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카메라모듈의 경우 32M를 넘어서는 48M/64M/108M 고화소 모듈과 멀티카메라(Dual, Triple, Quad, Penta Camera) 등 고화소 초소박형 제품을 선행 개발하고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카메라 모듈
자동차용 카메라모듈은 VGA급 제품으로서 자동차의 전방과 후방을 모니터로 볼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MEGA화소급 제품도 개발하여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엠씨넥스는 개발 초기에 화질에 중점을 두고 CCD 제품으로 개발을 시작하였으나, 이후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산원가가 낮은 CMOS 제품으로 개발하여 업계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차선이탈경보카메라(LDWS), 통신핸들조향연계 후방카메라(CAN), 졸음방지(DSM 카메라), 나이트비젼 등 단순 VIEWING 기능을 넘어선 SENSING기능이 추가된 카메라모듈로 진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개발에 관하여도 당사는 Lidar, Mirrorless 카메라 등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블랙박스
엠씨넥스는 전장용 SQ 인증 업체로서 전장 품질 수준에 준하는 품질 및 내구성을 확보한 블랙박스를 개발하였고, 이러한 제품을 통해 고객들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엠씨넥스의 제품군은 통신형 블랙박스, FHD-FHD 2채널 블랙박스, WIFI 블랙박스 등의 프리미엄 모델부터HD-D1 2채널의 보급형 모델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블랙박스에 차선이탈경보기능, 앞차출발알림기능, 앞차추돌알림기능 등의 지능형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주식공부 > 섹터 및 테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소나노튜브(CNT) 관련주_ 상보, 엑사이엔씨, 대유플러스, 금호석유 (0) | 2021.02.11 |
---|---|
기아차와 애플의 협력설로 애플카관련주 기업주가 강세 (0) | 2021.02.04 |
세종시 행정수도이전 관련주 (0) | 2021.02.01 |
코로나19 관련주 #1 - 서린바이오, 일신바이오, 피에이치씨, 시노펙스, 한국유니온제약 (0) | 2021.01.06 |
2차전지 관련주 #1 - 에코프로비엠, 천보, 후성, 솔루스첨단소재, 일진머티리얼즈 (0) | 2021.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