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타종목

2차전지 관련주 #2

1.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지로서, 최근 2차전지 중 고용량 및 고전압 특성을 요구하는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리튬이온(Li-ion) 전지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2차전지는 크게 원통형(Cylindrical Cell), 각형(Prismatic Cell), 파우치형(Pouch Cell)으로 분류됩니다. 각 배터리 제조사는 자사 배터리 종류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홍보하며, 전기차 생산업체는 차종에 따라 최적화된 배터리시스템 및 에너지량, 용량 등을 선택하여 제조사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2차전지 부품은 전방산업인 2차전지 산업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2차전지의 최종수요처는 전기차 등으로서 최근에는 ESS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2차전지의 수요처는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가 속한 시장은 리튬 2차전지 시장 및 최종 수요처인  전기차, 에너지 저장장치, 휴대폰등 전방산업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에이에프더블류 기본정보

에이에프더블류는 1998년 9월 설립되었으며, 20여년간 축적된 마찰용접 기술을 토대로 리튬이온 2차전지 부품 중 하나인 Cap Ass'y의 음극부 내부와 외부를 연결해주는 부품음극마찰용접단자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이에프더블류가 생산하는 음극마찰용접단자는 삼성SDI의 1차 벤더인 신흥에스이씨, 중국회사인 섬서주신흥동력전지과기 등에 납품되며, 최종적으로 전기차인 VW e-Golf, BMW i3와 i8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이에프더블류 매출액의 대부분은  리튬이온 2차전지 관련 음극마찰용접단자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이에프더블류가 영위하는 용접분야는 열처리, 표면처리, 주조, 금형, 소성 등과 함께 소재를 부품으로, 부품을 다시 완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초 공정산업에 해당되며, 이러한 산업을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국내 제조업 성장의 기반이 되는 산업이라 판단하고 '뿌리산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특히 용접은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으나 최종 제품에 내재되어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으며, 오랜 전통과 기술력을 갖춘 뿌리산업의 존재는 첨단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해 명품 제조업의 탄생을 견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에이에프더블류원천기술인 마찰용접기술을 이용한 마찰용접 임가공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2차전지 관련주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태니다.

 

에이에프더블류 (출처-네이버금융)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1

1. 맥스로텍(141070) 당사는 갠트리로봇을 주력으로 한 제조용(산업용) 로봇 등의 공장자동화 설비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엔진실린더블록 및 헤드 임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갠트

appdoing.tistory.com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2

1. 휴림로봇(090710)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

appdoing.tistory.com


2. 쎄노텍(222420)

 세라믹의 어원은 '불에 구운 흙'이며 세라믹 소재는 금속소재, 유기소재(화학소재)와 함께 3대 소재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세라믹 소재는 비유기물, 비금속성 소재로서 금속, 비금속 등의 원자가 강한 이온이나 공유결합으로 결합된 고체물질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세라믹 소재는 전통적인 제품들인 도자기, 타일, 시멘트, 유리 및 내화물 등 생활에 친숙한 상품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금속 및 유기소재를 통해 얻기 힘든 세라믹 소재만의 차별적 물성, 즉 뛰어난 내열성 및 내마모성, 내화학성 및 전기전자적 특성을 바탕으로 첨단세라믹 분야의 산업적 중요성이 증대 되고 있습니다.

 

쎄노텍 기본정보

쎄노텍이 영위하는 산업은 세라믹의 물리적 처리를 통해 수요 산업에 적합한 물성을 지닌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첨단 소재산업입니다. 비금속 무기물질인 세라믹은 금속, 고분자, 섬유 등의 소재 대비 내열성, 내부식성, 내마모성 및 광전기 특성이 탁월하며 고유의 지능형, 다기능형으로 첨단 산업의 핵심소재는 물론 생활에 꼭 필요한 인류 친화적 소재입니다. 또한, 세라믹 소재, 부품은 제품 용도의 다양화, 첨단기능의 복합화, 초소형/경량화 추세에 따라 전후방 전체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첨단 산업의 근간입니다. 이에 따라 쎄노텍이 현재 생산중인 비드, 소형비드, 지르콘 분체 제품, 세라믹 플럭스 제품이 속한 산업은 전기전자, 광물의 원료 분쇄/분산, 식품, 제약, 의약, 촉매에 단순 국한되지 않으며, 광·전자, 기계·구조, 에너지·환경, 바이오, 융·복합 등 다양한 산업군에 널리 확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쎄노텍 (출처-네이버금융)


3. 나라엠앤디(051490)

전기자동차용 배터리팩 전지사업은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에 탑재되는 핵심부품인 전지를 구성하는 배터리팩을 생산하며 양산능력과 제조기술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전기차용 배터리팩 및 ESS 사출부품양산은 전지의 외관 또는 내부구조물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용 전지사업은 각국의 환경규제강화, 전기차의 주행거리 증가, 내연기관 차량대비 가격경쟁력확보, 에너지효율성향상 정책에 따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용 전지는 글로벌전기차시장의 차량 수요와 각국의 환경규제 및 지원정책에 영향을 받습니다.

 

나라엠앤디 기본정보


전기자동차용 전지는 환경규제와 에너지효율성 증가로 인한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전기차 수요증가와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자동차용 전지는 에너지효율성, 내구성, 안정성, 수명 등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당사는 우수한 금형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및 중국, 폴란드의 글로벌 생산인프라를 구축하고 글로벌 OEM사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품질안정성과 양산능력 및 가격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라엠앤디 (출처-네이버금융)


스마트카, 자율주행차 관련주 궁금하시면 참고하세요~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1

1. 라닉스(317120) 당사는 2003년 09월 26일에 설립되어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핵심 반도체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무선 통신 분야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appdoing.tistory.com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2

1. 아이에이(038880) 당사는 R&D 부문에 대한 많은 투자를 통하여 반도체 기술, 시스템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솔루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appdoing.tistory.com


4. 테이팩스(055490)

전자재료용 테이프는 2차전지 및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며, 각분야에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용 테이프 시장은 리튬이온 2차전지 시장 확대에 따라 동반 성장하여 왔으며,향후 적용분야 확대에 따라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는 글로벌 주요업체들이 출시하는 친환경 차량의 증가와 함께 그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디스플레이 소재인 OCA(Optically Clear Adhesive)는 광학적으로 투명한 점착용 Sheet로 스마트폰의 커버윈도우와 디스플레이 부착에 사용되는 소재로 당사 제품이 주요 사용되는 OLED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폼팩터 다양화(엣지, 폴더블등)에 따라 채용률이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당사 OCA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이팩스 기본정보

스마트폰 조립에 사용되는 TSP용 양면 테이프는 디스플레이 패널의 하면에 위치하여 패널과 프레임을 부착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양면테이프로 스마트폰에서의 내구성증대 및 방수 기능 등을 부여 하는 소재 입니다. 최근 들어 스마트폰 제품에 방수 기능이 채용된 모델 증가에 따라 방수 기능이 부여된 TSP 폼테이프 시장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반도체 고집적화에 따른 신규 패키징 공정(FoPLP)의 확대 등 기술 발전과 더불어 신규 반도체용Tape의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IoT 및 스마트카의 확산에 따른AP, 통신칩의 수요 증가 또한 새로운 반도체Tape 시장 성장의 기회가 열릴 것으로 판단되어 신규 영역에서의 사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테이팩스 (출처-네이버금융)


5. 나노신소재(121600)

신사업으로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2차전지용 소재는 CNT(Carbon nanotube)도전제로 양극과 음극에 적용되어 전도성을 높이고, 활물질의 성능 향상을 위한 고기능성 전극재료입니다. 2차전지의 양극과 음극에 기존의 카본블랙 대신 CNT 도전재를 사용하게 되면 전기흐름이 좋아지고 에너지 밀도가 향상되어 이차전지 배터리 효율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노신소재 기본정보

2차전지 업계는 에너지밀도를 높이면서 제조단가를 낮추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며, 나노신소재는 다양한 산업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개발 초기부터 국내.외 다수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시장을 개척하여 이차전지사업 조기 진출로 시장우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산업은 중.장기적으로 전방업체의 투자계획과 글로벌 주요국의 전기차 활성화 정책등으로 향후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나노신소재에서는 수요 증대에 따라 2020년 양산을 목표로 이차전지 생산거점을 중국에 설립하였으며, 해외 진출시장 및 해외투자 비중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나노신소재 (출처-네이버금융)


다른 2차전지 관련주도 궁금하시면 참고하세요~

 

2차전지 관련주 #1

이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appdoing.tistory.com

 

전기차,수소차구동모터 및 핵심부품/총기 설계제조_S&T모티브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화하여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 전반에 걸쳐 환경과 안전 및 자유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