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타종목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2

자동화로봇 이미지 [출처-pixabay]

1.  휴림로봇(090710)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사용자 인식 및 고성능 음향 카메라 기술을 통한 영상 대화가 가능한 신개념 스마트 서비스 로봇입니다. 또한 객체 인식 기능을 기반으로 사용자를자동으로 팔로잉하며, 핸즈프리로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영상통화, 화상회의, 교육, 엔터테인먼트, 도우미, 돌봄 서비스, 보안, 정보 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타 기업들이 출시했던 서비스 로봇은 시범적으로 운영이 됐을 뿐 제품의 완성도나 기능상 제약으로 인해 현실 적용이 불가능했지만, 이에 반해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오픈 플랫폼으로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고 높은 완성도와 뛰어난 성능,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선도적인 음성 인식 기반 서비스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1) 제조업용 로봇
당사가 생산하는 제조업용 로봇은 직각좌표로봇, 수평다관절로봇, 데스크탑로봇, 반도체용로봇, 리니어스테이지 등이 있습니다. 로봇은 컨트롤러와 기계부로 구성되며, 컨트롤러용 PCB 부품조립 및 기계부용 부품은 전문가공 업체를 이용하여 외주가공하고 당사는 그 가공부품으로 완제품을 조립하는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ISO9001 품질관리시스템을 기본으로 하는 부품 수입검사, 제품조립 및
제품 최종검사를 위한 생산공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Display 또는 반도체 등 높은 클린도가 요구되는 제조공정에 적용되는 로봇을 조립하기 위한 클린룸을 별도로 갖추고 있습니다.

2) 지능형 서비스로봇
공공서비스로봇(모바일플렛폼)은 제조업용로봇과 동일한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애완로봇은 당사가 로봇 부품을 중국 및 일본등의 해외에서 조달하여 로봇을 직접 조립 및 제품 최종검사까지 수행하는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로봇 '테미'는 글로벌 Top-Tier EMS(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 기업인 Flex사를 통해 글로벌 선도의 타 제품들과 동일한 품질관리 기반의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 업체는 자재의 대량구매 및 표준화를 통한 원가절감을, 연구업체는 연구에 집중하고 각 분야별 전문화 및 투자 리스크를 극소화 함으로써 생산과 연구가 윈윈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휴림로봇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2. 링크제니시스(219420)

당사의 주력 사업은 생산정보 자동화 사업과 시스템 검증 자동화 사업 입니다.

생산정보 자동화 사업은 반도체/디스플레이 통신 국제 표준을 지원하는 SW개발이 주력으로, 반도체 생산장비와 호스트단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국제 표준통신 SW를 개발 판매하는 산업입니다.
반도체 분야는 대표적인 장치산업으로, 공장 내 라인에는 수만 대의 장비가 설치되어운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품 생산의 수율 향상 및 생산계획에 따른 적절한 제품 공급을 위해서는 생산 자동화가 필수적입니다. 이는, 장비의 종류 및 수량이 매우 많기 때문에 서로 다른 장비를 연결하여 자동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장비와 장비 간, 장비와 호스트 컴퓨터 간의 설비 통신 표준화 역시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사업 영역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사업분야의 특수한 환경으로 인하여 정확한 집계가 이루어지지는 않고 국내 반도체 생산장비 시장을 가늠하여 자체 추정이 가능합니다. 국제 반도체 생산장비 협회는 2018년 반도체 생산장비 시장을 13.38억달러로 추정하였으며 당사는 이를 근거로 SW 비율이 1%라는 가정으로 0.1338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산업게에서는 스마트팩토리 및 IoT 도입이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정보 자동화는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를 넘어 자동화 및 공장 내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모든 공장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시스템 검증 자동화 사업에는 크게 완성제품의 기능적 동작을 테스트하는 블랙박스 테스트와 소프트웨어의 구조적 결함을 찾아내는 화이트박스 테스트, 이들 두개를  동시에 진행하는 그레이박스 테스트 분야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SW 테스팅 시장은 SW 개발 전체 중 50%에 달하는 만큼 규모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현재에도 가장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국내 연관 발간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국내 SW 테스팅 기업들의 평균 매출액은 14.3%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체 SW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에 비해서도 매우 가파른 수치입니다. 당사는 시스템 검증 자동화 분야에서 주로 블랙박스 테스팅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특히 AI 기술을 도입하여 자동화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수년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존 제품의 기능을 향상 시킨 신 버전을 출시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연결종속법인인 칸델라체인의 주력사업은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 솔루션 판매 및 블록체인 서비스 구축 사업입니다. 본 산업은 대표적인 디지털 자산으로 분류되는 암호화폐의 시장 변동성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산업으로 암호화폐의 업종의 시장 상태에 따라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업 구조입니다. 또한 자산을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에 정부의 금융 규제와도 민감하게 연결되어져 있는 시장입니다.

링크제니시스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2차전지 관련주 #1

이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appdoing.tistory.com

 

2차전지 관련주 #2

1.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

appdoing.tistory.com


3. 스맥(099440)

당사는 공작기계, 자동화 장비, 융복합장비, 로봇 등을 제조하는 기계사업부문과, 이동통신장비, IP네트워크 장비 등을 제작 납품하는 ICT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기계사업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작기계사업부를 모태로 1999년 6월 18일에 설립된 스맥으로 부터 시작되었으며, 공작기계(CNC선반, 머시닝센터 등) 및 관련 부품, LCD 생산관련 Robot의 제조ㆍ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품질의 Machining center(이하 "MCT"라 함)와 CNC 선반, LCD 관련 로봇 등을 개발ㆍ제조하여 국내 영업소(김해, 경인, 대전, 대구)와 대리점, 해외딜러를 통해 국내외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설립 이후 자동차, 전기, 전자 등 내수경기 호황과 자동차 업체의 설비투자 등 관련 산업의 활황으로 인한 공작기계의 수요 증가로 인해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였으며, 해외에서도 유럽 경제의 완만한 회복세, 미국 기계산업 및 아시아 지역의 공작기계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꾸준한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7년 자동화 시스템 공장등에 납품을 위해 신설된 사업부로 동일부품 가공위한 다수의 가공기를 같은 공정끼리 통합/배분하여 작업자의 수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적 배치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하여 통합 관리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경쟁력을 가지는 로더류를 안정화 하고 현재 자동화 업계로서의 추가적인 경쟁력을 위해  그 외에 자산브랜드의 자동화 장비 개발등을 통해 보다 발전해 나갈 것 입니다.

스맥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4. 엠투아이(347890)

당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인 스마트HMI(Human Machine Interface), 스마트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원격 감시제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 및 스마트팩토리솔루션(Smart Factory Solution)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기존의 공장자동화에서 ICT와 제조업 기술이 융합되어 유연한 생산체계를 구현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로 발전하는 추세에 알맞게 기존의 HMI와 SCADA의 기본적인 기능 뿐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에서 요구되는 기기간의 연결성, 유연한 기능성, 안정성, 보안성을 갖춘 차별화된 스마트HMI 제품, 스마트SCADA 제품과 스마트팩토리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1999년 LG산전(현. LS Electric) 제어기기 연구소에서 분사한 이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출시한 HMI/SCADA 제품으로 외산 대기업과 경쟁하면서 대한민국 대표 HMI/SCADA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해 오고 있습니다.

엠투아이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1

1. 라닉스(317120) 당사는 2003년 09월 26일에 설립되어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핵심 반도체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무선 통신 분야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appdoing.tistory.com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2

1. 아이에이(038880) 당사는 R&D 부문에 대한 많은 투자를 통하여 반도체 기술, 시스템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솔루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appdoing.tistory.com


5. LS ELECTRIC(010120)

자동화 기기시장의 경쟁요소는 제품의 가격, 신뢰성 및 기술지원, A/S 지원체제 등이 주요 경쟁요소이며, 기술변화에 따른 대응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화기기 사업은 高신뢰성 및 高기능의 제품을 보유하기 위한 축적된 기술인력이 필요하며, 높은 안정성이 요구되는 제품으로 2002년 PL법의 발효이후, 소비자 중심적인 정책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의 지속으로 국내외 설비투자 및 관련산업 성장세의 둔화가 예상 됨에 따라, 당사에서는 고객 Needs별 전용화 제품 대응 등 고객 밀착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Automation부문 신제품(고성능 HMI, XGB Line-up 확장 등)과 Drive부문 신제품 (S100/C100시리즈, 고압인버터 등)을 출시하여 사업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Energy Saving 시장에서도 고효율 인증 취득 제품 H100 시리즈로 사업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공장 자동화 솔루션을 바탕으로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최적화함으로써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사업의 추진으로 산업의 효율성 증대와 에너지 절감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LS ELECTRIC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6. 코윈테크(282880)

당사는 1998년 10월 14일 설립되어 다양한 산업의 자동화장비에 대한 전장,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 ITEM인 스마트 팩토링을 위한 자동화 시스템과 전용 장비 및 전산시스템(WMS, ECS, LCS 등)을 TURN KEY 제조 납품체제로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등 다양한 산업에 공정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와  중국, 폴란드, 헝가리, 싱가폴, 미국 등의 세계 여러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중, 2차전지 산업의 제조공정 자동화시스템 구축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윈테크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1

1. 맥스로텍(141070) 당사는 갠트리로봇을 주력으로 한 제조용(산업용) 로봇 등의 공장자동화 설비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엔진실린더블록 및 헤드 임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갠트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