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타종목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2

1. 아이에이(038880)

당사는 R&D 부문에 대한 많은 투자를 통하여 반도체 기술, 시스템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솔루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당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있습니다.

당사는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칩 개발에 있어 오랜 기간 동안의 기술적 검증을 통해 현대기아차와 자동차용 반도체를  국산화하는 계약을 체결(2009년 1월)하며, 자동차용 반도체 개발 전문기업으로서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우선적으로 차량 인포테인먼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반도체를 국산화하는 등 다양한 반도체를 개발하였으며, 이후 현대차그룹과 '공조 메인 반도체' 개발 계약 체결을 비롯해 '시트 제어 반도체' 개발 등 전장제품 개발 영역을 자동차 바디/샤시 분야로 확대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지원 국책과제인 '신성장동력 스마트 프로젝트’ 및 '시스템 IC 2015' 과제에 참여하여 현대차그룹 등과 자동차용 반도체(바디/샤시 분야)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자동차용 반도체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한편, 당사는 자동차용 반도체 이외에도 고전력모듈, IBS 모듈, DMB 모듈 등 고부가가치의 다양한 자동차용 모듈을 생산, 개발, 공급하고 있는 등 반도체 및 모듈 분야를 통하여자동차용 전장제품의 다양화 및 수익성 제고에 더욱 더 집중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력반도체 및 전력모듈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관계회사들과의 협업 체제를 공고히 하여 전력반도체 및 소자, 모듈, 제어기 등을 개발함으로써 점차 확장 추세 중인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시장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입니다.

아울러 당사는  자동차용 반도체 개발 기술 향상을 통해 해외 제품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선진기술 장벽을 극복함으로써 수입대체 효과 극대화는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 및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동시에 향상 시키는데 일조해 나갈 계획입니다.

당사는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칩 및 모듈 개발, 공급에 집중해 오면서 점차 공급 제품과 적용 차종 수를 늘려 가고 있으며, 주력제품인 고전력 모듈(HPM), IBS 모듈, T-DMB 모듈 등 모듈 제품과 시트반도체 등의 반도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자동차 전방산업의 업황 부진 영향이 있었지만, 자동차용 반도체 및 모듈을 비롯한 전장제품은 그 특성상 장기 안정적 공급이 가능한 구조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전장사업은 당사의 성장 및 수익구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전장용 반도체 및 모듈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아울러 완성차 업체 및 전장 부품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중국시장 진출 등 시장 다변화 및 거래처 다변화를 통하여 자동차용 반도체, 모듈 및 제어기 전문기업으로서 매출과 수익 기여도가 큰 사업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 #1

이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appdoing.tistory.com

 

2차전지 관련주 #2

1.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

appdoing.tistory.com


2. 트루윈

당사는 자동차 (자율주행차 및 친환경차(HEV/EV)포함) 에 적용되는 IR(Infra-Red) SENSOR, APS(Accelerator Pedal Sensor), BPS(Brake Pedal Sensor), TPS(Throttle Position Sensor) 등의 센서와 OCV(Oil Control Valve) 등의 액츄에이터를 개발, 제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창립 이후 완성차에 탑재되는 전자부품 및 센서를 끊임없이 연구한 결과 자동차의 전기적ㆍ물리적 특성에 부합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노하우 및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동차의 전장화에 따른 자동차 전장 제어의 핵심기술인 반도체(Asic)의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자동차의 전장화에 따라 당사가 확보한 기술이 적용 가능한 분야가 확대되고 있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외선 열화상 센서 및 카메라 모듈 관련 보유한 핵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기에 80×60, 화소크기 35㎛급 적외선 이미지 센서의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2018.4Q부터 적외선 열영상 센서 칩, 모듈 및 열화상 카메라의 초도양산(소규모) 및 판매를 개시하였습니다.

최근 자동차 전장화의 흐름에 따라 자동차용 ASIC은 차세대 부가가치 창출의 근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최근 자동차업계 연비경쟁은 자동차 경량화를 위하여 기존에 전선으로 처리하던 것을 Soc(System On Chip)화 하여 자동차를 전장화, 모듈화 및 스마트화 하는 추세로 발전 중입니다. 이에 당사는 ASIC 및 전기/전자/기계/자료 융합기술 보유 및 관련 제품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핵심성과물로 비접촉식 스탑램프스위치용 ASIC을 적용한 SLS(Stop Lamp Switch) 의 공급이 2020년에는 전년대비 43% 이상 증가한 약 200만대 납품이 예상됩니다. (2020년 약 70억 예상)

*Soc(System On Chip) : 메모리와 시스템, 아날로그와 디지털부품, H/W와 S/W 등 모든 기능을 하나의 칩에 담아 시스템으로 기능할 수 있는 칩을 의미하며, 최근 자동차 전장화/경량화 추세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Key Factor임) 기능을 수행하는 비메모리 반도체(ASIC : Application Specific Intergated Circuit)를 탑재한 One-chip Sensor

현재 HKMC에 독점으로 공급중이며 모든 친환경차에 적용중인 만도向 BPS(Brake Pedal Sensor)는 지속적으로 공급량이 증가 추세에 있어 2020년에는 전년 실적 대비20% 이상 증가한 매출 시현이 예상됩니다.

또한 BPS 제품은 만도를 통해 현재 Ford 차량에 적용되는 물량을 수주 확보하였으며 年 9만대 이상 납품이 예상됩니다.

Controller Module 계열군의 대표적인 제품인 Controller 계열 Blower 일체형 PWM 제어기와 현대차 HI차종에 적용되고 있는 HI Console 공급량은 전년실적과 유사(19년 실적 42억) 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울러 공조용 Motor 공급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공조시스템 수요처 확보 및 시장 점유 확대가 가능하리라 예상됩니다. (한온시스템, 효성전기 등 납품진행 중)

기존 Sensor 군에서는 현대/기아자동차에 선도적으로 납품 중인 APS(Accelerator Pedal Sensor) 의 Tier 1 페달업체와의 전략적 제휴(경창산업)를 통한 제품 확대 적용을 꾀하고 있습니다.(N3 Platform APS - 2021년부터 연평균 약 32억 매출)

아울러 당사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반도체 One-Chip Sensor 개발완료 및 상용화에 앞서 최근의 자동차 부품의 모듈화 트렌드에 따라 Sensor 와 Actuator를 결합한 Hybrid형 모듈개발 및 상용화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중입니다. 


 

인공지능(AI) 관련주

1. 제이엘케이(322510) 당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서 (1) 인공지능 기반 의료영상 진단 플랫폼 사업, (2) 원격 인공지능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및 (3) 인공지능 토털 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 사

appdoing.tistory.com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1

1. 맥스로텍(141070) 당사는 갠트리로봇을 주력으로 한 제조용(산업용) 로봇 등의 공장자동화 설비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엔진실린더블록 및 헤드 임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갠트

appdoing.tistory.com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2

1. 휴림로봇(090710)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

appdoing.tistory.com


3.모트렉스(118990)

당사는 Automotive HMI (Muman-Machine Interface) 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최첨단 In Vehicle Infotainment 제품을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동 제품은 완성차 업체로부터 품질을 인정받아 PIO 또는 DIO 방식으로 장착하여 글로벌 지역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Apple Car Play, Google Android Auto,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를 양방향 연결하는 Car Link 기술 등을 적용한 최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카의 한 종류인 커넥티드카와 연관된 기술로서 향후 당사의 매출 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스마트카의 궁극적인 모습인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1) 레이다/라이다 센서, 2) 영상 센서(카메라), 3) 자율주행 기록장치(ADR) , 4) V2X 통신 , 5) 고정밀 디지털 지도, 6) 복합 측위, 7) 스마트 액추에이터, 8) 운전자-차량 인터페이스(HMI), 9) 차세대 IVN 기반 통합 DCU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핵심 역량인 Automotive  HMI 기술운전 보조 분야, 운전 안전 분야, 차량 엔터테인먼트 분야, 텔레메틱스 분야, 특수 목적 차량 분야 및 친환경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범용적인 기술로서 당사는 향후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동 분야의 진출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운전자와 차량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Automotive HMI 기술을 바탕으로 IVI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Automotive HMI 기술은 운전자와 자동차가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향후 자동차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당사는 Automotive HMI 기술을 기반으로 Apple Car Play,  Google Android Auto, 스마트 폰과 디스플레이를 양방향으로 연결하는 Car Link 기술 등이 적용된 커넥티드 카 시대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율주행차량 시대에 대비하여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ADAS) 시장을 겨냥한 Head Up Display(이하 “HUD”), Dashcam 등을 개발하여 판매할 예정에 있습니다. 

분기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으로 당사는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완성차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PIO 제품은 OEM 근접한 수준의 품질을 충족하여야 하며, 글로벌 지역에 판매되고 A/S 등이 필요하므로 글로벌 네트워크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완성차 업체에 직접 공급되어 생산 라인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며 최종 고객인 자동차 구매자에게 차량이 인도되기 전 장착되어야 하므로 차량의 위치 추적, 장착에 대한 노하우 등이 필요합니다. 설립일 이후 글로벌 지역에 A/S 부품을 공급한 당사는 Automotive HMI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완성차 업체에 PIO IVI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4. 텔레칩스(054450)

인텔리전트 오토모티브 솔루션(Intelligent Automotive Solution)
국산화율 "0%"의 IVI 반도체 시장에 진출하여 2007년 4월 국내 완성차업체의 IVI 제품에 Audio Processor를 공급한 이후에 계속적으로 적용 모델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도 하반기부터 국내 완성차업체의 Display Audio 및 AVN(Audio Video Navigation)에 제품 공급을 확대하여 전세계 IVI 시장에서 연결실체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차량내 IVI(In Vehicle Infotainment)에 속하는 Car Audio, Display Audio, AVN(Audio/Video/Navigation) 등과 Digital Cluster, SVM(Surround View Mornitoring), HUD(Head Up Display), RSE(Rear Seat Entertainment), Telematicis 등에 AP 등 멀티미디어칩, 모바일 TV 수신칩, Connectivity 모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2019년 하반기부터 Digital Cluster, SVM, HUD, Telematicis 등 기존의 IVI 시장 이외에 차량내 다양한 응용처로의 매출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1

1. 라닉스(317120) 당사는 2003년 09월 26일에 설립되어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핵심 반도체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무선 통신 분야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