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타종목

인공지능(AI) 관련주

인공지능 이미지 [출처-pixabay]

1. 제이엘케이(322510)

당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서 (1) 인공지능 기반 의료영상 진단 플랫폼 사업, (2) 원격 인공지능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및 (3) 인공지능 토털 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Data Driven Medicine 시대를 예상하여 설립 초기에 인공지능 의료시장에 집중하여 총 37개의 인공지능 의료 솔루션으로 구성된 인공지능 기반 의료영상 진단 플랫폼인 “AIHuB”를 개발하였고, “AIHuB”의 핵심 솔루션을 원격의료 플랫폼에 탑재하여 의료 B2C 시장으로 확장한 원격 인공지능 헬스케어 플랫폼인 “Hello Health”를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AIHuB”를 개발하면서 다양한 의료 영상의 분석 및 노하우를 축적해왔고, 이를 기반으로 확보한 인공지능 원천 알고리즘 기술과 빅데이터 수집 및 정제, 가공, 검증 기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토털 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인 “Hello Data”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의 세 가지 플랫폼은 인공지능 의료 영상 기술 처리라는 공통적 핵심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유기체처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클라우드를 통해 유동적으로 상호 작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제이엘케이 일봉차트(2012.1.21) [출처-키움증권]


2. 바이브컴퍼니(301300)

자동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역 중 하나는 AI Assistant입니다. 최근 실시간으로 고객의 질의에 응답하는 챗봇이 많은 관심을 끌며 기관에 의해 도입되고 있습니다. 챗봇은 단순 질의 응답을 넘어 복합한 프로세스까지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화를 끌어나갈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사에 의하면 직장인들은 65%의 시간을 보고서 작성 업무에 보내고 있는데 데이터의 활용이 필수적인 4차산업 시대에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업무상의 애로 사항을 해결해 줌으로써 사람들은 직관적이고 경험에 근거한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기업들이 인공지능이라는 기술의 혜택을 직접적으로 체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공지능을 이용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다룰 수 있어야 하며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환경이 주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해주는 솔루션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분석 결과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사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AI Analytics와 AI Assistant 기술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AI Analytics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수집에서부터 자동화된 방법으로 분석까지 수행하는 기술 제품으로 썸트렌드와 AI Solver가 있습니다. 한편, AI Assistant는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데이터에 내재된 가치를 찾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능형 에이전트로 AI Report, AI Agent가 이에 해당합니다. 

바이브컴퍼니 일봉차트(2021.1.21) [출처-키움증권]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1

1. 맥스로텍(141070) 당사는 갠트리로봇을 주력으로 한 제조용(산업용) 로봇 등의 공장자동화 설비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엔진실린더블록 및 헤드 임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갠트

appdoing.tistory.com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2

1. 휴림로봇(090710)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

appdoing.tistory.com


3. 줌인터넷(239340)

검색 zum은 '더 편리한 인터넷' 및 '개방형 포털' 을 지향하는 'zum.com'의 핵심 서비스로써, 다양하고 유용한 검색 콘텐츠와 더불어 정확하고 편리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zum.com'사이트 내외부의 최대한 많은 정보를 대상으로 하고, 고객의 검색 의도에 맞는 결과를 편견 없이 중립적인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검색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검색 zum 은 인공지능 기술, 딥러닝 등을 통한 검색 기술의 고도화를 꾀하고 있으며 새롭게 선보이게 될 모바일 서비스를 포함하여, zum.com 내 모든 서비스에서 그 실체화된 가치를 구현해 나갈 예정입니다.

딥다이브는 콘텐츠 제공사의 영상 콘텐츠를 수집 및 분석하여 서비스제휴사에 영상 콘텐츠 추천과 광고 영상을 함께 제공하는 A.I 추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고도화된 A.I 추천 기술과 자체 개발한 플레이어를 통해 다양한 제휴사에 추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서비스를 시작하여 영상 콘텐츠 제공사를 중심으로 서비스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줌인터넷 일봉차트(2021.1.21) [출처-키움증권]


4. 위세아이텍(065370)

당사는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품질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과 데이터품질은 서로 연관성이 깊어 별개보다는 두세 분야가 융합되어 사업이 발주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정부가 2020년 07월 14일 ‘한국판 뉴딜 ' 정책을 발표하였고, 디지털 뉴딜 정책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생태계 강화 차원에서 공공데이터 14만 개를 공개해 데이터 댐을 구축하고, 디지털 비대면 사업을 육성합니다. 이러한 정부 정책은 당사에 시장 확대와 새로운 시장을 열어 주고 있습니다. 데이터 댐은 말 그대로 데이터를 대량으로 저장하고 필요한 곳에 공급해 준다는 의미이고, 기존의 댐이 수질 관리가 중요하듯이 데이터 댐도 데이터품질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막대한 양의 데이터에 대한 오류 판별을 머신러닝으로 수행하고 있고, 앞으로 판별 정확도 향상과 데이터 정비 작업의 자동화를 위해 더욱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육성하려는 디지털 비대면 산업은 다양한 혁신서비스의 구현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비대면교육의 학습개인화, 미디어·유통의 컨텐츠 개인화, 헬스 케어, 개인화된 핀테크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특히 교육시장의 학습 개인화에 주목하여 교육학술정보원에서 발주한 “AI-Matching 성인학습과 교육과정 추천 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하여 금년 7월부터 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데이터를 확보하고 학습 개인화 솔루션을 더욱 정교하게 구축하여 비대면 학습 개인화의 초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하여 금년 8월 25일 이투스교육과 조인트 벤처 '에듀에이아이(Edu-AI)'를 설립하였습니다. 

위세아이텍 일봉차트(2021.1.21) [출처-키움증권]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1

1. 라닉스(317120) 당사는 2003년 09월 26일에 설립되어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핵심 반도체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무선 통신 분야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appdoing.tistory.com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관련주 #2

1. 아이에이(038880) 당사는 R&D 부문에 대한 많은 투자를 통하여 반도체 기술, 시스템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솔루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appdoing.tistory.com


5. 셀바스AI(108860)

당사는 지난 20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음성지능, 필기지능, 영상지능 등 인공지능 관련 기반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습니다.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컴퓨터 간 상호작용) 관련 소프트웨어의 숙련된 개발경험을 가진 인력과 이론적 기술뿐 아니라 언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 자체 인공지능 기술의 딥러닝, 머신러닝을 통한 제품 고도화가 경쟁우위로 작용하였습니다.

또한 당사가 보유한 기반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디바이스뿐 아니라 메디컬, 헬스케어, 스마트카, 홈 IoT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대한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반기술을 융복합하여 의료혁신을 이끌어 나갈 '인공지능 메디컬 서비스'를 연구 및 개발하였으며, 최근에는 이를 상용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로는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의료녹취 서비스 '셀비 메디보이스(Selvy MediVoice)'와 인공지능 헬스케어 서비스 '셀비 체크업(Selvy Checkup)'이 있습니다.

셀바스AI 일봉차트(2021.1.21) [출처-키움증권]


6. 솔트룩스(304100)

솔트룩스는 '세상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지식 소통하도록 돕겠다'는 기업 사명을 중심으로 사람과 사람 뿐 아니라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가 상호 소통/협력 가능한 미래 원천기술을 개발하겠다는 일념으로 200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당사는 B2B(대 기업고객) 및 B2G(대 공공고객) 인공지능, 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관련 라이선스를 고객사에 제공하는데 있어서, 컨설팅, 커스터마이제이션 등의 서비스는 물론 클라우드 방식의 솔루션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솔트룩스 사업내용 및 제품
솔트룩스 일봉차트(2021.1.21) [출처-키움증권]


 

2차전지 관련주 #1

이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appdoing.tistory.com

 

2차전지 관련주 #2

1.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