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업분석

SM Life Design - SM소속 아티스트 앨범, 화보 제작

출처 - SM Life Design

SM Life Design은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1998년에 설립되어 2002년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입니다.

2021년 5월에 SM Life Design(에스엠라이프디자인)의 최대주주가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외 2인에서 '에스엠스튜디오스'외 2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SM Life Design 사업내용

 

1. 인쇄부문

 

SM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회사의 아티스트 관련 앨범, 화보집 및 포스터, 포토카드 인쇄물을 제작하고 있으며, 제작원가 절감의 실현, 납기준수,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하여 품질 및 일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작물로는 EXO, NCT(127, dream, WayV), 샤이니, Super Junior, 동방신기, 소녀시대, Red Velvet 앨범 및 화보집, 키트앨범 등 아티스트 인쇄물 전반을 수주 및 제작하고 있으며, 뮤지엄 리플렛, 전단, 아티스트 프로필, 프레스킷 등 앨범 뿐만 아니라 일반 인쇄물 수주 영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일반/공연앨범, 화보집, 키트 앨범, 시즌그리팅, 썸머패키지 외 일반 패키지 인쇄물(캘린더, 다이어리, 쇼핑백 등)의 인쇄 후 이루어지는 제작 공정의 Quality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쇄용지, 후가공 및 인쇄설비 관련 원부자재 검토 및 제안으로 원가 경쟁력 확보를 하고 있으며, SM Life Design에 구축된 인쇄설비를 기반으로 외주생산 비율을 줄이고 직접생산율을 높여, 보다 많은 수익 창출을 위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특히, 제작원가 절감, Design Data Management, 인쇄 및 제작공정의 품질관리, 제작일정 등의 업무 효율성 높일 것입니다.

 

SM Life Design 주요 재무지표

 

2. 영화콘텐츠 부문

 

영화콘텐츠사업본부는 크게 '영화사업과 콘텐츠사업'의 2가지 사업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영화사업 파트에서는 DVD / 블루레이 / 4K UHD 등의 패키지를 제작 유통하는 홈비디오 분야를 운용하고 있으며, 콘텐츠사업 파트에서는 보유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회사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기 위한 출판 등의 사업 모델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 꾸준히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홈비디오 사업 파트는 월트디즈니, 폭스, 쇼박스,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판씨네마, CJ ENM,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등 주요 영화사와 부가판권 계약을 맺어 DVD와 Blu-ray, 4K UHD를 기획, 제작하여 대여점, 음반매장, 주요 서점 및 대형 할인매장을 통해 유통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PIXAR<인사이드 아웃>, <코코>등의 애니메이션과 MARVEL Studio<어벤져스>,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 맨> 등의 히어로 영화, LUCAS FILM의 <스타워즈>시리즈, 디즈니 스튜디오<주토피아>, <겨울왕국>, <알라딘>, 폭스<아바타>, <킹스맨>, <엑스맨>, <데드풀>, <보헤미안 랩소디> 등을 포함한 월트디즈니 픽쳐스 약 1,700여 편 외에 쇼박스,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CJ ENM,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의 한국 영화 약 500여 편, 수입사인 판씨네마의 <라라랜드> 등 외화 약 200여 편 등이 있습니다.

 

SM Life Design 매출구성 (출처-네이버금융)

 

콘텐츠 사업 파트에서는 아티스트 IP를 활용한 아이템 개발 및 제작 유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룹사 내의 역량을 골고루 활용할 수 있는 출판 등의 신사업 등을 꾸준히 기획하고 있는 중입니다.

 

SM Life Design은 전세계 영화시장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월트디즈니의 패키지미디어 판권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내 메이저 영화사인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와 국내 대표 수입사인 판씨네마와 부가판권 社 CJ ENM, KTH의 패키지미디어 판권을 보유함으로써 안정적인 콘텐츠 수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폭스의 패키지미디어 판권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M/S 1위 업체로서 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1,000 종에 육박하는 라이브러리와 매년 350 여 종의 타이틀을 제작/유통함으로써 타사에 비해 유통경쟁에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안정적인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데 역량을 쏟을 예정입니다.

 

SM Life Design 최근5년간 실적

 

3. 외식 부문

 

2003년에 설립된 외식전문기업 비컨홀딩스는2004년 삼청동에 오픈한 이래, 2014년 한남동으로 본점을 이전하며 서울의 대표적인 고급 중식당으로 새로운 10년을 열어 가고 있습니다. 고급셀렉 다이닝의 대명사인 갤러리아 백화점 압구정 고메494점(2005년)과 대전 타임월드점(2015년), 메종 글래드 제주 호텔점(2019)등에서 상위권 매출을 유지하며 중식당 청을 중화요리 전문 고급 브랜드로 키워가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핵심소스 중앙 생산 시스템 및 레서피 표준화를 기반으로 프랜차이즈형 캐주얼 브랜드 청화당을 런칭하고, 롯데백화점 강남점, 롯데백화점 구리점 입점하였으며 운영중입니다. 2020년 신규가맹점 청 갤러리아광교점 , 고메 494나인원한남, 경주라한호텔 오픈하였고, 신규직영점 몬드리안 호텔 차이나룸을 오픈하였습니다. 또한 21년 2월 26일 멕시칸과 홍콩식을 접목시킨 SMT LOUNGE를 최근 핫 장소인, 더현대서울(여의도)의 6층에 성공적으로 오픈 하여, 3월기준 매출 210백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토마틸로는 핵심소스와 가공 육류 아웃소싱 생산 및 유통체계 구축 및 직영 매장으로 충분한 운영 노하우로 축적된 레서피 표준화와 서비스 교육을 포함한 운영 매뉴얼로 가맹사업 개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8년도에 오픈한 “토마틸로”는 2019년 현재 전국 총 1개의 직영과 6개의 가맹점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메뉴 개발과 브랜드 컨셉 개선 노력,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국내 멕시칸 F&B업계에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SM Life Design 분기별 실적

 

중식당 “청”은 우리 입맛에 맞는 담백한 한국식 중식을 모토로 2004년 삼청동에 오픈하여 많은이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으며 2014년 한남동에 리오픈 하였습니다. 비스트로 스타일과 모던한 인테리어 캐주얼한 중식으로 담백하고 깔끔한 중화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제철에 나오는 식재료로 음식하여 철마다 신선한 식재료의 새로운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20년 7월에 오픈한 차이나룸 몬드리안 호텔점의 경우, 코로나의 여파가 지속되는 과정에서도 맛과 서비스를 인정 받아, 월평균 150백만원의 매출을 보여 주었습니다. 

 

또한, Modern Chinese Comfort 세련된 분위기와 부담없는 가격대인 캐주얼 중식 “청화당”을 런칭하였으며 매장의 규모와 운영 구조에 따라, 가맹주가 직접 조리과정에 참여하고, 매장 전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가맹형 사업 모델을 지향합니다.

 

코로나의 영향 및 여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기존 멕시칸풍의 노하우와 젊은 층이 선호하는 홍콩식 을 접목시킨, 멕시칸+홍콩식의 SMT LOUNGE를 더현대서울(여의도)의 6층에 성공적으로 오픈하여, 3월 매출 기준 210백만원의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추가적인 영업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SM Life Design 수익성 지표

 

4. 와인유통부문

 

2011년도에 설립된 ㈜모아엘앤비인터내셔널인터내셔널프리미엄 와인브랜드인 이모스(emos) 와인을 독점 수입해오고 있습니다. 이모스 와인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나파밸리, 러시안리버밸리, 테메큘라밸리, 프랑스 보르도, 이탈리아 토스카나 등 최적의 재배 환경을 갖춘 와이너리에서 검증된 전문성과 노하우를 지닌 와인메이커들의 생산과정 관리와 블렌딩을 거쳐 제작됩니다. 길지 않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와인 전문가, 애호가들 사이에서 커다란 호응을 얻고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물량 확보 단계에서 본격 판매 단계로 전환, 국내 주요 백화점 판매망을 통한 국내 판매 기반을 조성하여 2020년에 국내 3대 백화점의 본점을 포함한 5개점(신세계백화점 본점, 강남점, 부산 센텀시티점,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롯데백화점 본점), 갤러리아 명품관, SSG마켓 청담점, 레드텅 부티크 와인하우스 압구정점, 서래점, 나인원 한남 고메494 및 빈야드723일산점에 이어2021년 1분기에는 서울 내 최대 규모인 더현대서울 여의도점을 포함 현대백화점 전점에서 시판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형성되고 있는 단계임을 1분기 브랜드데이 행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등과 연계한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통해 판매처 확장 및 브랜드 구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SM Life Design 주가(일봉차트)

SM Life Design 주가 (출처-네이버금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