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업분석

석경에이티 - 첨단 고기능 나노 소재 전문기업

석경에이티는 소재분야 중에서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전기ㆍ전자산업, 코팅산업, 기타 산업에 관련된 기능성 나노소재 개발 및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석경에이티는 2000년 석경화학에서 석경에이티로 법인 전환하면서 설립되었고 석경화학에서 주로 다루었던 나노소재를 주력 사업으로 연구개발 및 제조와 판매를 개시하였습니다.

저유전손실 기능 5G 기판소재용 필러 2종 독자 개발 성공하여 특허출원 완료.
'초고속 통신 기판용 저유전율 저손실 CCL 제작 유리섬유 소재기술' 국책과제 참여.

 

석경에이티 주요 사업내용

 

경에이티의 전신이었던 석경화학은 나노기술이 활성화되기 전인 1994년 독자적인 무기소재의 제조기술과 나노입자에 대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무기소재 산업의 열악함 극복과 소재 혁명을 통한 관련 주력산업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출범하였습니다.

 

석경에이티는 2000년 석경화학에서 ㈜석경에이티로 법인 전환하면서 설립되었고 석경화학에서 주로 다루었던 나노소재를 주력 사업으로 연구개발 및 제조와 판매를 개시하였습니다. 나노소재를 통한 기존산업 변혁의 트리거(Trigger) 역할 수행 및 신산업의 핵심소재(Core material) 제공을 목표로 '나노소재'에 대한 연구개발ㆍ제조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산업영역으로 진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나노소재는 극미세 영역의 물질로 산업계의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는 원천소재로 활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나노소재는 최소의 원료로 최고 성능을 지닌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이 있고 1~100nm 영역에서 원자와 분자의 배열 제어로 소자 및 시스템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별한 기능을 가진 신물질과 첨단제품의 생산이 가능합니다.

 

석경에이티 주요제품

 

석경에이티에서는 이러한 나노소재의 특성을 활용하여 고객 제품의 투명성 물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치과재료용 나노소재의 경우, 기존에 사용해오던 마이크론 크기의 입자대비 투명성 특성을 20% 이상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투명성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평균입자크기 5nm 정도의 산화아연(ZnO) 제품을 시장에 출시함으로서 고객제품의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그외에 기계적 강도 향상, 유전율 감소 등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물성에 걸맞는 나노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신기능을 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무기소재를 포함, 네 가지 사업부문을 중심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차세대 무기소재를 비롯한 유-무기 하이브리드 소재에 대한 제조기술과 공정기술개발을 통해 향후 시장을 이끌어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석경에이티 매출구성 (출처-네이버금융)

 

석경에이티는 소재분야 중에서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전기ㆍ전자산업, 코팅산업, 기타 산업에 관련된 기능성 나노소재를 개발ㆍ제조하고 있으며, 기존 기간산업 제품에 신기능을 부가하여 신제품 개발에 활력을 불어넣음과 동시에 소재 국산화를 통한 국내 제조업체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나노소재를 산업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노소재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나노소재에 관한 원천기술이 필요합니다. 석경에이티에서는 지난 26년에 걸쳐 다양한 나노소재를 취급해오면서 각각의 나노소재에 대한 상이점 등을 철저히 연구하여 각 나노소재에 타당한 합성기술, 분산기술, 표면처리기술, 산화물 및 불화물 제품의 원료에 대한 정제기술 등의 나노소재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된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나노소재를 제품화하여 세계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석경에이티에서 보유하고 있는 나노소재에 관한 원천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노입자 크기 및 입자형상 제어기술

- 나노입자 분산기술

- 나노입자 표면처리 기술

- 나노입자 산화물ㆍ불화물의 기초원료 정제기술

 

석경에이티의 사업분야 중 가장 비중이 큰 바이오헬스케어용 나노소재는 치과재료 나노소재와 화장품용 나노소재로 주로 인체에 사용되며, 2006년부터 지금까지 주로 해외에 수출하고 있으며 2021년 1분기말 기준 석경에이티 전체 매출액 중 55.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비중이 큰 사업분야인 인쇄용 토너 외첨제 나노소재는 기존의 토너시장에서 사용되던 흄드실리카를 사용했을 때보다 토너의 사용량을 1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구형 실리카 나노소재로 주로 칼라토너의 제조에 사용되고 있으며 2021년 1분기말 기준 석경에이티 전체 매출액의 9.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팅분야의 나노소재는 주로 필름의 기재에 사용되는 나노소재로 자외선차단 기능, 적외선 차단기능, 반사방지기능, 스크래치방지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혁신소재로써 2010년부터 제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나노소재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기타 산업분야에서 언급한 나노소재는 차세대 OLED에 사용될 수 있는 나노크기의 흡습방지제, 무기물 필터용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석경에이티 주요 재무지표


가.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1) Dental filler materials (치과 수복용 필러 소재 및 임플란트 소재)

 

Dental filler materials 사업은 치과재료용으로 사용되는 수복재 및 임플란트용으로 사용되는 Composite BlockㆍDisc 등의 소재인 무기물 필러와 시멘트 재료를 제조ㆍ판매하는 일련의 사업입니다.

Restorative Composite Resin은 현재 Cavity필링소재, 치근치료제 등으로 전 세계 치과에서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Restorative Composite Resin을 구성하고 있는 소재들은 광경화형 레진(약15~30%)과 각종 무기물 필러(나노크기의 SiO2 입자, 마이크론 크기의 Glass입자, X-ray 불투과성 입자)입니다. 

석경에이티 Dental filler materials 제품군에 속하는 제품의 수는 모두 10여 종에 이르며 대부분을 유럽, 미주, 일본 등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군의 특징은 고객이 제조 후 판매를 위해서는 FDA 승인이 필요합니다. 물론, 고객이 사용한 원료의 공급선을 변경하거나 신규 원료를 사용하기 위해서도 FDA 승인이 필수적이므로 석경에이티 경쟁사의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합니다.

 

 

2) Cosmetic materials (화장품 소재)

 

Cosmetics material 사업은 화장품에 사용되는 자외선 차단용 무기물 입자 및 칼라 무기 안료를 제조ㆍ판매하 사업이며  Cosmetic material 제품군에 속하는 제품 수는 모두 6여종에 이르며 대부분을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고 향후 국내는 물론 일본으로의 수출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3) Anti-microbial materials (항균 소재)

 

Anti-microbial material 사업은 2001년 나노기술 중 항균성을 갖는 Ag 입자에 대한 연구개발 결과 신규 Ag ion 구조를 갖는 특허(WO2006/041251 A)를 확보하고 이를 제조ㆍ판매하는 일련의 사업입니다.

 

석경에이티의 Anti-microbial materials 제품군의 제품 수는 3종에 이르며 모두 미주, 유럽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최근 COVID-19의 영향으로 촉발된 항균필름 등의 용도로 국내업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COVID-19 등 예측하지 못한 Virus 로부터 인간의 삶을 지켜줄 수 있는 제품으로 향후에는 이러한 Ag를 이용한 항균필름 시장이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으며 이러한 항균소재를 전략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4) Medical devicesmaterials(의료용 소재)

 

석경에이티의 Medical device material 사업은 Dental filler materials중 X-ray 불투과성이 우수하고 굴절률이 카테터용 폴리머와 유사한 YbF3 입자를 카테터산업에 타겟팅한 사업입니다.

 

보통 인공혈관으로 사용되는 카테터의 경우, 수술 시 인체에 삽입되는 것을 X-ray로 촬영해가면서 수술을 하게 되는데, 이때 카테터의 X-ray 불투과 특성이 매우 중요한 물성으로 카테터 자체가 얼마나 X-ray 불투과 성능을 갖고 있는가가 수술 시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석경에이트 최근5년간 실적


나. 전기/전자 분야

1) Toner 외첨제 소재

 

석경에이티의 Toner 외첨제 사업은 Toner 제조시 사용되는 나노 크기의 금속산화물(Nano-sized Metal oxide)을 제조ㆍ판매하는 일련의 사업입니다. 이러한 Toner 외첨제로는 주로 나노크기의 SiO2, TiO2, Al2O3 소재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Toner 외첨제는 대전마찰을 이용한 Toner의 전하량 조절 및 유동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Toner 제조 시 1~3wt%(평균 1.5wt%) 정도 소요됩니다.

  

Toner 외첨제로 사용하는 SiO2의 경우, 석경에이티에서는 모두 Sol-Gel 법으로 제조하며 이후 입자의 표면처리기술을 활용하여 제조됩니다.

 

2) OLED용 흡습제 소재

 

석경에이티의 OLED용 흡습제 사업은 Display용 OLED의 최대 약점인 흡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나노크기의 기공을 갖는 Meso-porous 타입의 금속산화물 흡습제를 제조ㆍ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석경에이티에서 개발한 Meso-porous 금속산화물은 기공 크기가 2~50nm 범위의 기공을 갖는 금속 산화물로서 OLED Panel의 흡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서브마이크론 사이즈의 산화마그네슘(MgO) 입자, 중공 Silica 등 입니다.


다. 코팅 분야

1) UV shield 소재

석경에이티의 UV shield 사업은 석경에이티 보유의 특허제품인 IZO(Indium doped Zinc oxide)의 나노크기의 분말 및 이를 분산한 IZO Sol을 제조ㆍ판매하는 사업입니다.

 

IZO 입자의 평균 입자크기는 30nm이며, ZnO Sol의 경우, 5nm 분산체로서 Cellular phone 및 Display에서 나오는 Blue Light 차폐효과가 우수한 기능 제품입니다.

 

 

2) IR shield 소재

 

IR shield 사업은 ATO(Antimony doped Tin Oxide)의 나노크기의 분말 및 이를 분산한 ATO Sol을 제조ㆍ판매하는 사업이며 ATO의 경우 50nm 이하이며, IRCK 및 BN의 경우 평균입경 20um 이하인 입자로서 주로 열(IR) 차단제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3) Hard coating 소재

 

Hard 코팅용 소재 사업은 핸드폰 뒷부분의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한 코팅제로서 주로 기계적인 강도가 높은 Al2O3 입자 및 SiO2 입자를 유기용제에 분산한 제품으로 이 제품의 제조 ㆍ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석경에이티에서 제조하는 Al2O3의 경우, 평균입경 30nm인 분산체이고, SiO2의 경우, 평균입경 15nm인 분산체입니다. 

이러한 Al2O3 및 SiO2 분산체의 경우, 기계적인 강도 향상 뿐 아니라 투명한 코팅제품도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High & Low refractive index materials (고굴절&저굴절 소재)

 

High & Low refractive index materials 사업은 석경에이티의 특허기술로서 제조되는 고굴절률 및 저굴절률 재료를 제조사업으로 고ㆍ저굴절률 재료는 LCD, OLED, Micro-LED 등의 Display 산업에서 반사방지막을 제조하는 핵심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석경에이트 수익성 지표


라. 5G/mmWave기판소재용 중공 Silica 소재

석경에이티의 5G/mmWave 기판소재용 중공 Silica 사업은 석경에이티 고유의 특허기술로 현재 5G 기판소재인 PI Film 기판 및 LCP 적층용 Binder에 저유전율(Low-Dk), 저유전손실(Low-Df) 특성을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크기의 중공 Silica를 제조하는 사업입니다.

  

석경에이티에서 제조하는 중공 SIlica 입자의 종류는 모두 4종으로 그 크기는 0.1um/0.3um/0.7um/2um이며 각 제품의 순도는 99.95%(3N5) 이상이며 특히 전자재료에서 금기시되는 Na, K ion의 함량은 10ppm 이하로 제조해야 합니다.


석경에이티 신규사업

 

5G 기판소재용 중공 Silica 사업

 

석경에이티에서 신규 사업으로 추진 예정인 5G·밀리파 커뮤니케이션용 Low-Dk, Low-Df 기판소재용 중공 Silica 사업의 경우 중공 Silica 소재시장의 전방산업인 FPCB, 기판소재 시장의 수요예측으로 중공 Silica 소재 시장의 수요전망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5Gㆍ밀리파 커뮤니케이션용 Low-Dk, Low-Df 기판소재의 본격적인 상용화는 2022년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6G 통신을 비롯하여 고속 이동통신기기, 자율주행차량시대의 진입, 우주산업에서의 통신 등 고속 또는 대용량의 정보들을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송ㆍ수신하는 시대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30~300GHz의 주파수 영역에서 전자기기에 맞는 재료의 저유전율, 저유전손실 특성을 낮추기 위해 중공 Silica 소재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핵심 소재입니다.

  

FPCB용 고주파 폴리이미드필름 시장규모는 연평균 50% 이상 성장세를 나타내며 시장이 초기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바뀌고 있어 저유전율, 저유전손실의 특성에 대한 요구는 더욱 늘어날것을 예상되며 중공 Silica를 활용한 기판소재, CCL(Copper Clad Laminates) 등 핵심소재에 대한 기술개발 및 제품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중공 Silica에 대한 수요 전망 또한 매우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 분야에 있어 7Gbit/sec 가까운 초고속 무선 전송을 실현하는 60GHz대 무선 LAN 규격 WiGig(Wireless Gigabit, IEEE 802.11ad) 대응기기의 보급이 2014년 이후부터 이루어져 왔고 이후에도 관련 기술의 급격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 분야에서는 충돌회피 시스템으로 밀리파 레이더 혹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경우, 905~1,550nm까지의 NIR 파장을 이용한 LiDAR의 활용이 추진되고 있으며, 폭발물 등 종래의 검사방법으로는 검출이 곤란한 위험물의 탐지기술로 밀리파 이미징 장치 등이 개발 진행 중입니다.

 

석경에이트 주가 (일봉차트)

석경에이티 주가 (출처-네이버금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