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업분석

효성ITX - 컨택센터 및 IT시스템 설계, 구축, 운영 기업

효성ITX는 컨택센터 서비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되어 200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효성ITX의 주요사업은 컨택센터 서비스 부문, IT 부문, 디스플레이 솔루션 부문과 자회사 ITX마케팅의 금융(보험)상품 판매 사업, 행복두드리미가 영위하는 사회복지 및 사업지원 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2020년에 효성의 자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효성ITX 주요사업 내용

 

1. 컨택센터 서비스

컨택센터는 각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 산업 전반에 있어 고객들을 응대하는 조직의 최일선에 있는 채널로서, 점차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와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고 고객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과거에는 고객의 단순 문의를 응대하는 수준에 그쳤으나, IT기술 발달과 함께 고객 마케팅을 통해 기업 수익을 높이는 핵심 채널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방위 산업의 변화에 따라 상담사의 전문 역량과 4차 산업혁명의 요소 기술(AI, Big Data, Cloud, Mobile 등)이 융·복합된 지능형 컨택센터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기업과 고객들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국내 컨택센터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 옴에 따라 국내 많은 회사들이 컨택센터 아웃소싱산업에 뛰어들고 있으나, 컨택센터 산업의 중요한 요소인 전문상담인력과 축적된 노하우 등 질적 성숙도를 보장하지 못한 후발주자들이 시장 진입장벽을 넘어서지 못하게 되며 현재 컨택센터 아웃소싱 시장은 효성ITX를 포함한 상위 기업들 간의 경쟁구도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국내 컨택센터 아웃소싱 기업을 유형별로 구분하면 컨택센터 업무대행을 전문적으로수행하고 있는 전문 아웃소싱 기업, 대략 30석 이하 소규모 컨택센터를 운영하는 소형 아웃소싱 기업, 컨택센터로서 자기 상품에 대한 업무를 집중적으로 하면서 부대사업으로 여분의 컨택센터 아웃소싱을 수주하고 운영하는 자기 상품형 아웃소싱 기업, 그룹 계열사, 대기업 자회사 및 계열사 형태로 출범하여 그룹이나 모기업의 컨택센터 관련 수요를 통해 비즈니스를 영위하려는 형태의 그룹사형 기업이 있습니다.

 

효성ITX 사업내용

 

효성ITX는 1997년 설립이래 금융, 공공, 유통,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우수한 상담인력 자원을 바탕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컨택센터 시장은 효성ITX를 비롯한 선두 기업들이 상당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 가운데 후발주자들이 시장 진입을 모색하고 있으나 콜센터 서비스업은 초기 투자비용, 안정적인 운용경험과 인력 관리 능력 등이 요구되는 등 상당한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있는사업입니다.

 

또한 컨택센터는 기업의 고객에 대한 최일선의 창구로써 컨택센터에서의 작은 실수가 막대한 기업 이미지 실추와 금전적 손실을 야기할 수 있어 운영ㆍ관리 노하우와 시스템의 안정을 보장하는 높은 기술적 수준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따라 산업 전반이 직면한 노동환경 및 IT환경 변화에 맞추어 AI, Big Data, Mobile 등을 활용한 지능형 컨택센터 구축 역량이 동 산업의핵심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효성ITX는 이러한 산업의 변화에 상담원의 상담 업무를 지원하는 '익스트림 솔루션(xtrmSolution)'과 상담 환경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컨택센터(Smart Contact Center)', 고객사의 IT인프라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컨택센터(Cloud Contact Center)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효성ITX 주요 재무지표

 

2. IT 서비스

1) SI(System Integration) & SM(System Management) 서비스

 

효성ITX의 SI 사업은 각 기업이나 정부 기관에서 필요한 IT시스템의 설계, 구축·운영 및 유지보수까지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각 기업이나 정부기관이 발주한 대형 프로젝트 수행 시, 효성ITX와 같은 종합 SI업체들이 주 계약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업체, 컨설팅 업체 등이 공동으로 참여합니다.

 

종합 SI업체와 중견 SI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컨설팅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IT종합 SI업체는 안정적인 Captive Market을 보유하고 있는 동시에 금융, 공공, 통신 등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한 풍부한 경험 및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업체로서, 하드웨어 업체 및 소프트웨어 업체와의 제휴관계에 기초하여 공공, 금융부문의 대형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효성ITX와 같은 중견 SI업체는 계열사의 주력사업과 연관 부문 SI에 특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형 프로젝트발주 시 종합 SI업체의 협력업체로서 공동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공급업체로는 IBM, HP, 한국 후지쯔 등이 있으며, 소프트웨어 업체로는 Oracle, SAP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밖에 컨설팅 업체는 종합 SI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객사와 공동 자회사를 설립하여 시스템개발 및 통합업무를 수행하는 등 업무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① 서버/스토리지 공급 사업

효성ITX는 히타치(Hitachi), 퓨어 스토리지(Pure Storage)社 등 다양한 제조사의 서버(Server)와 스토리지(Storage), 네트워크(Network)를 각 고객의 IT 환경에 맞게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른 IT 운영요소들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고객의 IT 환경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 IT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솔루션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② 무선AP 공급 사업

효성ITX는 무선 통신장비 기업인 미국 루커스 와이어리스(Ruckus Wireless)의 국내 총판으로, 백화점이나 호텔 등 고품질 고객 서비스가 핵심인 공간에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무선AP(Access Point) 또는 와이파이(wifi)로 일컫는 무선 통신장비로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시티, 스마트 관광 사업 등과 연계되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③ 화웨이(Huawei) 총판 사업

효성ITX는 글로벌 정보통신 기업인 화웨이의 국내 공식 파트너로서, 화웨이의 서버와 스토리지, 5G 전송망 장비를 포함한 네트워크 장비에 이르는 IT 인프라 전반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글로벌 시장에서 매년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효성ITX의 폭넓은 영업망과 화웨이의기술력이 만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 전쟁 장기화에 따른 영향으로 국내시장의 확대가 부진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담 조직구성 및 충원을 통하여 총판 역량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사업구조 정착을 위한 손익개선 방안 수립과 신규 제품 영업 검토를 통하여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효성ITX 최근 5년간 실적

 

2)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서비스

 

CDN 서비스는 영화·뮤직비디오·스포츠 등 대용량 콘텐츠를 인터넷 망을 통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달해주는 '콘텐츠 전송 서비스'입니다. CDN 서비스를 도입하면 서버 확장 및 운영관리에 대한 부담이 적어져 트래픽 폭주 등 비상시에도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CDN 서비스는 인프라만 갖추면 가능한 서비스가 아니라 기술력과 솔루션이 없으면 시장 진입자체가 어려우며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보안 등 새로운 솔루션과의 접목이 필요한 차세대 CDN 서비스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모바일 트래픽이 폭증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또는 모바일 스트리밍(Streaming)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 요구사항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CDN 서비스를 표방하는 사업자들은 적지 않은 편이나 실제 서비스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며 경쟁하는 사업자는 적습니다. 네트워크, 시스템 등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선행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의 특성상 규모의 경제 실현 여부가 강력한 경쟁우위 요소이자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기 다른 IDC에 서버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를 확보해야 하므로 IDC와의 관계 및 협상력도 중요합니다. 효성ITX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요소로 기존 CDN 서비스에 부가하여 Grid Delivery Solution 기반의 CDN 서비스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클라우드 기술과 접목시킨 속도, 안정성, 보안성과 효율성을 갖춘 차세대 솔루션 CDN Cloud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효성ITX 매출구성 (출처-네이버금융)

 

3. Display Solution 사업(영상기기 수입/판매)

효성ITX는 일본의 NEC 프로젝터 및 시네마 장비를 수입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총판 사업자입니다. 프로젝터는 영상 기술에 따라 크게 CRT, LCD, DLP 프로젝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로젝터 시장 초기에는 CRT 프로젝터가 주도하였으나, 1988년 LCD 프로젝터가 등장한 이후 소형화와 경량화 및 PC와 높은 호환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현재 가장 대중적인 프로젝터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DLP 프로젝터는 가장 최근에 등장하였으며 높은 내구성 및 소형화, 뚜렷한 명암비율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0년 시작된 Digital Cinema Projector는 국내영화관에 보급되어 새로운 시장에 자리를 잡았으며 Cinema Server 등 부가제품 수입 판매업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대형 회의실 및 전시장에 주로 판매되는 사업 특성을 고려해 공간 살균 및 탈취에 우수한 우시오(USHIO)社의 오조나이저와 폭넓은 용도에 적용 가능한 산업용 램프를 함께 영업하고 있습니다.

 

국내 프로젝터 시장은 EPSON, NEC, 파나소닉 등 일본 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일본 및 대만, 미국 등 해외 업체들은 소니코리아, 한국엡손, 파나소닉코리아등과 같이 국내에 한국지사를 설립하거나 NEC의 효성아이티엑스, 히다찌의 휴스템등과 같이 국내 업체의 판매망을 이용하여 국내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제품 불매운동 장기화 및 공공기관의 일본산 제품 불매와 함께 중국산 ODM 제품 도입이 증가 되면서  일본 업체의 매출과 이익에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효성ITX 분기별 실적

4. 신규 IT 사업

1) 지능형 컨택센터 솔루션 사업

 

효성ITX의 주요 사업인 컨택센터 사업과 관련하여 전방위 산업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의 기술요소인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Mobile, Cloud 등을 활용한 지능형 컨택센터 솔루션을 개발, 구축하고 있습니다. 2017년 xtrmSolution(익스트림 솔루션)을 필두로, 2019년 스마트 컨택센터(Smart Contact Center)클라우드 컨택센터(Cloud Contact Center) 솔루션을 각각 런칭 하였습니다.

 

 'xtrmSolution'상담사와 고객의 음성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전환하여 상담화면에 보여줄 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분석하여 각 상황에 알맞은 답변을 자동으로 제공하여 상담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xtrmSolution을 도입할 경우 상담 내용의 정확도를 높이고 상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고객 만족도 향상과 기업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주요 고객사에 구축·운영 중이며, 높은 음성인식률과 고객 맞춤형 업무 분석 기능에 대한 효과성이 입증되어 적용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컨택센터 솔루션'상담원의 원격 근무를 지원하는 모바일(Mobile) 기반 컨택센터 솔루션입니다. 삼성전자, LGU+와 함께 개발한 이 솔루션은 개인정보 보호 기능과 함께 상담원들이 시간·장소의 제약 없이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재택근무가 가능하게 지원합니다. 컨택센터는 여성 근로자의 비중이 높은 사업으로, 재택근무는 상담원들의 경력 단절과 이직을 줄여, 결과적으로 상담 품질을 높이고 기업에게는 채용과 교육 비용을 현저히 절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컨택센터 솔루션'클라우드 환경에서 컨택센터 인프라를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콜센터 업무에 필요한 시스템을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NCP)의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하여 기존의 교환기, 녹취 서버, 보안장비 등 하드웨어를 대체하기 때문에 컨택센터 운영에 필요한 초기 투자 비용을 현저히 절감시켜 줍니다. 또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필요하지 않은 만큼 상담 인원을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사업환경 변화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효성ITX 수익성 지표

 

2) Smart Factory 솔루션

 

Smart Factory 솔루션은 공장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최적화된 제조 공정과 품질을 관리 하는 것으로 효성 그룹과 함께 추진 중인 사업입니다. 효성ITX는 효성티앤씨(주)의 스판덱스 공장(중국 취저우·자싱·광둥·주하이, 베트남 동나이 등)에 공정모니터링 시스템, 품질관리 시스템과 스마트 사물인터넷(IoT) 등을 구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원료 수입부터 생산, 출하까지 제조 전 부문에서 데이터 수집과 분석, 제어 관리 등이 가능해졌으며, 글로벌 공장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품질을 관리함으로써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습니다.

 

또한 효성ITX에서는 품질관리 시스템의 하나로 스판덱스 공장에 최적화된 품질 검사기 봇플러스(BOT+)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머신 비전,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봇플러스는 육안 검사 대비 검사 시간 단축 및 정확도 향상으로 생산성과 품질 표준화에 기여합니다. 실시간 불량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품질 결함 시에도 즉각 대응이 가능합니다.

 

효성ITX에서는 현재 효성티앤씨(주) 외에도 효성중공업(주)과 효성화학(주)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하면서 노하우를 축적하며 외주 비율을 낮추고 기술 역량을 내재화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중공업IT 고도화 프로젝트, 홈IoT 정보화 사업 등 다양한 범주의 Smart Factory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3) 태니엄(Tanium) 솔루션 사업

 

효성ITX는 미국 보안관리 전문업체 태니엄(Tanium Inc.)과의 제휴로 효성ITX가 개발한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 태니엄의 국내 총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태니엄은 기업의 전산 시스템이 공격받는지를 주시하는 자체 플랫폼을 보유, 15초 이내에 시스템의 보안 상태를 파악하여 서버 1대로 수십만대의 PC보안을 책임져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태니엄은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가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들을 일컫는 쿨벤더(Cool vendor)로 선정된데 이어 포브스 선정 사이버 보안 스타트업 1위 등 기업가치가 치솟고 있는 유망 기업으로 이미 美 10대 은행뿐만 아니라, Amazon, Walmart, GE, GM, ebay, P&G, Apple, Target 등의 글로벌 기업, 美 국방부, 공군, FBI, CIA 등에 구축, 미국 시장을 빠른 속도로 점유하며 제품에 대한 검증을 거쳤습니다.

 

몇 년간 국내외에서 발생한 기업 보안사고의 주요 원인이 PC 또는 서버 등의 인프라,즉 엔드포인트(end-point) 관리 부재로 밝혀졌지만 여전히 대응이 부실한 가운데 태니엄의 솔루션은 독자 검색 기법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수백만 대의 엔드포인트를 관리하며 EDR(Endpoint Detection and Response)시장에서 선두주자로 자리잡았으며,최근 국내에서도 EDR시장이 새롭게 대두되며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바, 효성ITX의 전문 IT인력과 영업 네트워크로 기존 고객을 유지/확대하고 신규사업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 하여 국내시장의 점유율을 높여나갈 예정입니다.  

 

효성ITX 주가(주봉차트)

효성ITX 주가 (출처-네이버금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