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티는 1999년 설립되어 합병을 통해 2018년 코스닥시장에 합병신주를 추가상장하였습니다.
피합병법인인 주식회사 이디티는 유도무기 및 항공전자 관련 제어 장치 부품을 자체 개발 및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으며 화력발전소용 통합감시 제어 시스템에 공급되는 제어보드와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분야 부품들의 개발 및 생산, 철도시스템 제어 보드들의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디티는 러시아의 코로나19백신 '스푸트니크V' 수탁생산 투자조합에 지분투자한 이트론과 이아이디의 관계사
두산중공업에 원전 터빈제어시스템용 제어보드 공급
한미 미사일지침 종료로 최대 사거리, 탄도중량제한 해제로 수혜예상
이디티 사업내용
우리나라 방위산업은 정부와 방위산업체간 쌍방독과점적 특성으로 1970년대 방산물자 지정 및 방산원가 제도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큰 변화없이 이어져 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40여년간 내수 위주의 독과점적 시장구조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민수산업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제품 기획, 개발, 생산, 판매되지만, 방위산업은 수요자가 정부로 사실상 유일하며 공급자 또한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부는 1984년 방위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전문성 있는 업체를 선정해 그 업체만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완성장비 기준의 전문화 및 부품기준의 계열화 업체를 지정하고 수의계약 형태로 조달함에 따라 국내방위산업은 품목별로 독과점적인 시장구도를 형성하였습니다.
2008년말 정부는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모든 국내업체가 국방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그동안 유지되어 왔던 전문화,계열화 제도를 폐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능력 있는 업체들이 제한 없이 국방분야 연구개발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디티 주요 관계사 현황]
이디티는 주력시장인 유도무기와 항공전자, 과학화훈련체계부분에서의 안정적인 시장점유율 확보를 기반으로 성장의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고 있으며 이디티와 같은 방산업체는 정부 무기체계 획득 정책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정책방향 변화에 따라 각 업체가 영위하고 있는 분야의 예산 변동이 발생될 수 있지만 이디티의 주력분야인 유도무기, 항공전력을 기반으로 한 정밀타격 분야는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시장확보가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또한, 장기적 시장변화를 주시하며 지속적으로 우위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디티는 신규 연구개발 사업 수주에 대비해 사전 기술역량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KF-X, LAH/LCH 등 차세대 항공전력 개발 사업등에 참여하면서 기술전략 측면에서 이디티의 우위 기술/제품 영역에 대해서는 차별성을 강화하고, 주요 부족기술에 대해서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는 오랜 기간의 투자와 노력, 실적 확보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쌓아야만 수행이 가능하며 일반 업체들이 쉽게 참여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이디티는 유도무기, 항공전자 등을 중심으로 다방면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주요 고객사의 정책에 맞추어 우수한 제품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수출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해외 선진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시장확대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디티 주요제품
1) 군용제품
① 유도무기: 유도무기란 발사된 후 내부 장치 또는 외부 장치로부터의 유도 지령에 의하여 경로나 속도를 수정하여 목표물에 도달하는 무기로 정의됩니다. 비유도 무기의 경우, 목표 하나를 파괴하는데 수백에서 수천 발이 필요했지만 유도무기의 경우, 단 몇 발 만으로도 목표물을 정교하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a) 다연장 로켓용 유도제어컴퓨터
이디티는 한국 육군의 유도무기 중 다연장로켓(MLRS: Multiple Launch Rocket System) 종류인 다연장로켓의 중요 부품인 GCU를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GCU는 지대지 로켓에 탑재되며 관성센서와 GPS로부터 각각의 데이터를 수신하여 미사일의 속도 및 방향을 계산하여 목표물을 타격하기 위한 미사일 날개 제어 정보 및 제어 데이터를 조정하여 미사일 목표물을 정밀타격 가능케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② 항공전자: 항공전자란, 항공과 전자의 합성어로 항공기에 탑재되는 전자장비를 칭합니다. 항공전자시스템은 항공기에 탑재된 전자장비들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항공기가 운영되는 상태를 항공기 조종사에게 그 데이터를 시현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는 시스템으로 정의되며, 항공기에 탑재되는 항공전자시스템은 항공기가 운용되는 특수적인 조건과 전기전자 시스템이 운용되는 환경의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둘을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어, 이 두 개념을 함께 고려하여 정의됩니다.
a) 다기능시현기용 제어보드 및 그래픽 회로카드
다기능시현기는 제트엔진 고등 훈련기와 경 공격기에 장착되어 비행 데이터와 임무 수행 상태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제트 경 공격기로서의 무기선택과 그 제어를 다양하게 해주는 다기능 시현기입니다. 현재 군에서는 고등훈련기의 전방과 후방 좌석에 장착되어 항공통신을 통하여 각종 비행 데이터 및 임무 수행 영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조종사가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고 선택하는 기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항공 시스템의 통신 오류 및 기타 오류 발생시 IMDC(Integrated Mission/Display Computer)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디티는 체계업체인 한화시스템(주)의 국산화에 참여하여 다기능시현기의 부품인 제어보드 및 그래픽 회로카드 조립 체 2종을 2012년부터 납품하고 있습니다.
b) 초등훈련기용 항공 정보 계기용 디지털 전시기 회로카드조립체
초등훈련기의 전투기 조종실에는 비행 중 조종사가 필요로 하는 레이더, 전자광학장비 등의 영상 정보는 물론 비행정보, 내부 시스템, 엔진, 항법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기호, 그래프 및 숫자로 변환하여 전시하기 위한 다양한 크기의 디지털 전시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중 전자식 계기 중 엔진 계기용 디지털 전시기는 엔진 작동 상태를 지시하면서 엔진 회전계, 연료 압력계, 윤활 압력계, 실린더(Cylinder) 온도계, 연료 유량계, 저압 압축기 회전계(N1), 배기가스 온도계, 고압 압축기 회전계(N2) 등의 정보를 시현하며, 항공 정보 계기용 디지털전시기는 항공기의 여러 가지 비행 상태 즉, 고도, 속도, 자세 등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디지털 전시기로 자세계, 고도계, 속도계, 승강계 등의 정보를 시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디티가 체계업체인 한화시스템(주)에 납품하는 부품은 제어용 회로카드조립체이며, 2010년부터 초기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하여 현재 양산하고 있습니다.
c) 무인기 항법 제어 컴퓨터
무인기는 조종사 없이 원격 조종에 의해 사전에 입력된 프로그램을 따르거나 비행체 스스로 주위 환경을 인식하는 비행로봇입니다. 이디티는 (주)한화를 통하여 무인기의 핵심 모듈인 항법제어용 컴퓨터의 제어보드 등 회로카드 조립체 5종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③ 과학화 훈련체계: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군대는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시뮬레이션 훈련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과학화 훈련체계는 현재 빠르게 성장하는 방위산업 분야입니다. 당사는 군 과학화 훈련(시뮬레이션 훈련)중 실제 운용장비를 실제 환경에서 운용하면서, 가상의 타격효과를 표현하는 실 기동 시뮬레이션(Live Simulation) 사업 분야에 진출하였습니다.
④ 전술통신체계: 군 전술통신체계란 군의 실시간 지휘 통제를 제공하는 통신체계를 뜻하며, 통상 유선, 무선 음성 및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장비 및 시스템을 뜻합니다. 현대전에서는 통신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높아 짐에 따라 다양한 대용량 데이터를 유/무선, 원거리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 전술통신체계 연동장치용 회로카드 조립체
당사는 전술통신체계 연동장치의 회로카드조립체인 주 제어반 등 총 5종의 회로카드조립체와 배선장치 2종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⑤ 기타제품:
a) 열상 카메라용 주 제어보드 등 다품종
열상카메라의 부품이 되는 주 제어보드, 근접센서보드 등 이와 관련한 전자보드 11종을 주관업체인 이오시스템(주)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2) 민수용
a) IMCS용 제어용 회로카드 조립체
화력발전소의 각종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운영 및 감시 하기 위한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제어용 회로카드 조립체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본 제품은 여러 제어시스템을 단일 플랫폼으로 운전, 관리, 유지보수 가용이 용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b) TCS 용 회로카드 조립체
발전소의 터빈(Turbine)을 제어하는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제어용 회로카드 조립체 등 총 31종의 회로카드 조립체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이디티 실적 (2021년 1Q)
- 매출액 : 22억원 (전년동기 30억원)
- 영업이익 : -15억원 (전년동기 -9억원)
- 당기순이익 : -18억원 (전년동ㄱ -9억원)
이디티 제품의 최종 사용자는 대부분 정부기관들이므로 일반적인 제품들의 판매처럼 대리점이나 매장 또는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이디티의 제품판매는 체계업체와의 공급계약 체결 후 최종 결과물이 출고되면 본사 판매조직인 사업부문에서 정해진 납기에 맞추어 해당 제품을 고객(체계업체, 정부기관 등)에게 직접 인도하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체계업체와의 계약서상에는 납지(납품 장소)와 납기(납품 기한)를 표기하여 정해진 기한 안에 정해진 장소로 제품을 직접 인도하도록 되어있으며 이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지체상금이라는 패널티를 납부하게 되어있습니다.
양산사업의 경우 계약은 체계업체와 이루어지며 계약서 상에 납지를 체계업체로 설정하여 체결합니다. 납품 대금의 경우 계약체결 후 착수년도에 착수금을 수령하며, 이후 사업 종료시까지 납품시점에 맞추어 납품대 또는 중도금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수금이 이루어집니다.
정부기관이 주관하는 연구개발 사업의 경우도 시제품을 설계/제작하여납기와 납지를 맞춰 정부기관에 인도하고 납품대금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주 계약업체를 상대로 하는 업체간 계약시에도 해당 업체에 납품하는 이디티 제품의 최종 사용자는 체계업체 또는 정부기관들로써 정부계약 이행시와 동일한 판매 경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디티 주가 (월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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