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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기업분석

게임컨텐츠개발(쿠키런)기업_데브시스터즈

쿠키런 이미지 [출처-데브시스터즈]

게임산업은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자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으로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게임산업은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투자 없이 기획력과 아이디어로 승부하기에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이 매우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둘째,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된 내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적 거부감 또는 문화적 장벽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문화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셋째, 수요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제품 판매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서 사업 실패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벤처적 요소가 있는 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형 게임이나 소수의 주도적 제품에 의한 시장 지배가 일반적입니다.


넷째, 게임산업은 캐릭터산업, 애니메이션산업, 출판 만화산업 등과 같이 문화적 원천을 공유하는 타 산업과의 연관이 많기 때문에 커다란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첨단산업기술 등 관련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영향도 매우 큰 산업입니다.


모바일게임은 협의로는 핸드폰에서 이용되는 게임을 의미하나 광의로는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자가 항상 소지하면서 게임을 즐길수 있으므로 타 게임 플랫폼과 비교해 볼 때, 휴대성, 간편성 측면에서 비교우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높은 접근가능성 때문에 전통적인 게임 사용자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용자 누구라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게임의 경우 남성 사용자 및 30대 이하 사용자의 비중이 매우 높았으나 모바일게임의 경우 여성사용자 및 30세 이상 사용자가 늘어난 점이 특징이며, 30대 이상 사용자의 구매력이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 1년차트 (출처-네이버금융)

 

전세계적인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과 더불어 모바일 인터넷 환경이 향상되고 오픈마켓이라는 유통시스템이 구축되면서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이러한 콘텐츠의 핵심에는 게임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모바일게임은 게임을 구매할 때 이용료를 부과하는 패키지형 수익 모델과 게임 이용 중 게임 내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별도로 구매하는 부분유료화 수익 모델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패키지형 수익 모델보다는 부분유료화 수익 모델이 사용자 측면에서 접근성이 좋으며 게임에 흥미를 느끼게 되는 경우 아이템 구매로 이어지는 확률이 높고, 게임 제공자 측면에서도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 등이 고도화되면서 인기게임의 경우 그 수입이 계속 성장하고 있어 지속적인 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 광고를 삽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광고를 통해서도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수 있는 시장 구조가 형성되고 있어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게임의 유통은 대부분 무선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언제 어디에서라도 즉시 무선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무선 인터넷의 데이터 정액제가 확대, 정착되고 있고 와이파이 등 다운로드를 위한 무선 인터넷 비용이 지속적으로 저렴해지고 있으며, 유통 단계가 단순함에 따라 모바일게임산업의 수익성은 높은 수준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진동모터제조/소울워커 아카데미아_와이제이엠게임즈

와이제이엠게임즈 진동모터 사업부문의 주력제품은 코인타입 진동모터(Coin Vibration Motor)로 주로 스마트폰 부품산업에 속하며, 주요 전방시장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입니다. 스마트폰 부품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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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개인 휴대정보단말기(PDA) 제조기업_포인트모바일

세계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과 8년간 2억달러 규모 산업용 PDA공급 계약 아마존, 포인트모바일의 2대주주 등극 기대 전년대비 매출액 21.2%증가 / 영업이익 52.5%증가 아마존에 제품공급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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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시스터즈는 어떤기업?

데브시스터즈는 설립이후 게임 컨텐츠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며 대표 게임으로는'쿠키런for kakao', '라인쿠키런', '쿠키런:오븐브레이크', '쿠키런:퍼즐월드(舊, 안녕! 용감한쿠키들)' 등을 서비스하였습니다.

현재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IP의 장르 확장과 다양한 신규 IP 기반 게임(MOSNG, 스타일링 게임, 전략게임, 대규모 월드건설 게임, 건슈팅 게임)들을 서비스, 개발 중에 있습니다.  특히 2020년 4월 출시한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릿'과 2020년 5월 소프트런칭한 '파티파티 데코플레이'는 당사의 신규 IP게임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다양한 IP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쿠키런' IP를 활용한 라이선스 사업과 오디오 컨텐츠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미디어 서비스까지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 뉴스 및 공시 (출처-네이버)


 

보안솔루션제품 핵심구동모듈 및 청정,생활가전 핵심부품제조_이랜시스

이랜시스는 2002년 9월에 설립되어 약 18년의 연력을 보유한 회사이며, 보안솔루션 제품(디지털도어록 및 각종 잠금장치)의 핵심 구동 모듈 및 청정 가전 제품(비데,공기청정기,의류청정기,정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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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수소차구동모터 및 핵심부품/총기 설계제조_S&T모티브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화하여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 전반에 걸쳐 환경과 안전 및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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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시스터즈 경쟁력

IP(Intellectual Property)의 가치는 게임 산업에 있어서 흥행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폭넓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당사의 '쿠키런' IP는 향후 후속작 및 타 장르로 흥행 성과를 이어갈 수 있는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는 기존 러닝 장르에만 국한되어있던 '쿠키런' IP를 전략 배틀 장르인 '쿠키워즈(by 쿠키런)', 퍼즐 장르인 '쿠키런:퍼즐월드(舊, 안녕! 용감한쿠키들)'를 출시하여 '쿠키런IP'의 장르 확장성을 입증한 바 있으며, 그밖에도 '쿠키런' IP를 활용하여 다양한 장르의 장르의 게임들을 개발하며 IP 강화와 게임 라인업 장르의 다변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장수 게임으로서 인지도가 높은 쿠키런 브랜드를 적극 활용해 유저 접근성을 높이고, 나아가 자체적인 IP경쟁력 또한 점진적으로 강화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게임IP의 보유와 함께 게임회사의 가치를 결정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지표는 유저 기반입니다. 데브시스터즈는 현재까지 약 누적 1억 건이 넘는 글로벌 다운로드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국내외 유저 기반은 향후 신규게임 서비스시 마케팅 관점에서 경쟁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요 라인업 중 하나인 ‘쿠키런:오븐브레이크’의 경우 지속적으로 해외매출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로, 게임의 글로벌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시리즈가 국내외 다양한 지역에서 오랜 기간 흥행할 수 있었던 차별화된 요소는 창의적이고 탁월한 게임기획 능력이라고 판단됩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 직관적인 UI(User Interface)와 게임 연출효과, 그리고 소셜기능 최적화 등을 통해 반복적인 플레이로 쉽게 지루해 질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의 한계를 창의적으로 보완하였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시스템 재편과 업데이트를 진행을 통한 기존 유저 락인(lock-in) 및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해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열관리 시스템(공조제품) 제조회사_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품목 제조회사로서 한국내에는 대전공장, 평택공장, 울산공장, 아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사 및 해외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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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크플레이트로 일본건축시장 진출눈앞_윈하이텍

데크플레이트란, 건축물의 바닥슬라브 구성시 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금속조립구조제로서 과거의 합판거푸집을 대체하며 건설공법 패러다임을 바꾼 필수 건자재입니다. 과거의 합판거푸집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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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서비스에 있어서 핵심 역할이 마케팅과 고객 서비스를 넘어서 클라이언트 구현 기술과 서버 기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기술은 게임 사용자가 직접 접하게 되는 부분으로 개발에서부터 사용되어 왔던 기술들이 그대로 계승되어 그래픽, 사운드, 인공지능, UI부터 네트워크까지 일반적으로 게임 개발에 필요한 대부분의 요소가 결합된 기술입니다. 저사양 스마트폰 비중이 아주 높은 태국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민게임으로 자리 잡을 정도로 당사의 클라이언트 기술은 당사의 경쟁력 중 하나입니다.

 

서버기술은 다수의 사용자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중앙에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와 게임 정보를 영속적으로 저장 및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수 많은 사용자의 요청을 안정적이고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 핵심인데 당사는 안정적이며 탄력적인 클라우드 서버 아키텍트를 구축하여 일시적으로 늘어나는 사용자의 접속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쿠키런 시리즈의 성공 바탕에는 게임성도 있지만 디자인적 요소 역시 크게 작용하였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는ART 및 디자인 개발 능력을 함양하며 캐릭터IP의 가치를 끊임없이 제고해나가고 있으며, 다양한 상업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및 세계 유수 캐릭터 페어 참가 등 여러가지 채널을 통해 그 가치와 경쟁력을 입증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는 게임 뿐 아니라, 게임 출시 이후의 라이브 서비스 운영능력 또한 게임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 요소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운영 부분의 핵심은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게임 내 밸런스 조정, 각종 이벤트 등을 통한 사용자 재접속률 향상 및 신규 가입자 확보 등입니다.

 

데브시스터즈는'쿠키런for kakao'를 통해 수년간 높은 사용자 지표를 달성하였으며,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의 매출 및 사용자지표 반등을 통해서 수준 높은 게임 운영능력을 보여왔습니다. 다년간 여러 게임들을 통해 쌓아온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출시될 게임 라인업들 또한 경쟁력 있게 운영할 예정입니다.

데브시스터즈 벤처스는 capital gain을 목적으로 설립한, 데브시스터즈 지분100%의 주요 종속회사입니다.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 및ICT, 하이테크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하여 일군 성과를 바탕으로 2015년 12월 데브시스터즈1호 투자조합을 설립하였고, 2016년 6월 한국모태펀드의 출자를 받아 데브-창년창업 투자조합2호를 설립하였습니다.

 

이후 2017년 12월 한국 모태펀드와 경기도 콘텐츠 진흥원의 출자를 받은 데브-넥시드 청년창업 투자조합3호 설립, 2018년에는 모태펀드의 혁신모험펀드 출자사업에 선정되어 데브-혁신모험 초기투자조합 4호, 산은캐피탈과 '데브-KDBC문화투자조합'을 설립하는 등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2020년에도 데브-청년창업 투자조합 6호를 설립하며 지속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의 캐릭터상품사업

'쿠키런 for Kakao' 누적가입자 약3천만명 기록
'LINE COOKIE RUN' 누적다운로드 약7천만건 기록
'쿠키런:오븐브레이크 글로벌전역 동시출시 단일게임 매출1천억, 누적유저 3천만명
쿠키런 도서시리즈 누적 400만부 판매기록
쿠키런 배경음악, 노래 OST음반 제작
우리카드 콜라보레이션 체크카드 1위

 

2013년 출시된 '쿠키런for Kakao'는 누적 가입자 약 3천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2014년 LINE 메신저를 통해 출시된'LINE COOKIE RUN'은 누적 다운로드 약7천만건을 기록하며 서비스를 종료한 바 있습니다.

 

2016년 말 출시된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의 경우 글로벌 전역에 동시 출시되어 보고서 제출일 현재, 단일게임 매출 1천억 원, 누적 유저 수 3천만 명을 넘어서며 국내외 지역에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쿠키런 IP의 견조함을 바탕으로 데브시스터즈는 본격적인 라이선스 및 상품사업을 진행해나가고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의 주요 라이센스 품목인 쿠키런 도서 시리즈는 누적 400만 부의 판매고를 기록하였으며 18년 12월 출간된 신규 시리즈<쿠키런 세계사>는 올해의 우수 어린이 도서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2014년부터 캐릭터 상품을 국내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하기 시작하여, 19년 7월, 쿠키런 피규어 4탄 출시와 동시에 글로벌 온라인 스토어를 오픈하였습니다. 최초에는 피규어 판매로 시작하여 현재는 인형, 문구, 잡화 등으로 품목을 넓혀가고 있으며, 최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던 인기 드라마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들도 판매 중에 있습니다. 

근래에는 게임 내에서 사용되었던 배경음악들을 편곡한 곡이나 쿠키런만의 새로운 노래 등을 담은 OST음반을 제작하여 판매하였고, 유명 공중파 채널의 드라마 협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우리카드와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했던 '카드의 정석 Cookie Check'는 2019년에 인기체크카드 1위에 등극했으며, 2020년 상반기에도 1위를 차지하는 등 쿠키런 IP의 저력을 입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활동들과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쿠키런을 하나의 브랜드로 확립시켜, 일반 대중들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종시 행정수도이전 관련주

세종시 행정수도이전 관련주로 유라테크, 프럼파스트, 대주산업, 영보화학이 세종시행정수도테마주로 속해있는데 주로 관련주의 본사 및 공장이 세종시나 인접 지역에 위치해 있어 세종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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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전문기업_모비릭스

당사는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 및 퍼블리싱하고 있으며, 흥행 가능성이 보이는 외부 개발사의 게임 또한 발굴하여 당사의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함으로써 150종 이상의 게임을 글로벌 퍼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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