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은 2007년에 설립된 글로벌 게임회사로서,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크래프톤 본사 산하 총 5개의 독립된 개발 스튜디오를 갖추고 <배틀그라운드>, <테라>, <엘리온>, <골프킹: 월드 투어>, <미니골프킹> 등 총 10개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현재 크래프톤의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액 1조 4423억 중 약 94%가 해외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전세계 권역에서 크래프톤의 게임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크래프톤는 향후 성장성이 주목되는 인도, 동남아, 중동을 포함한 신흥시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이 직접 퍼블리싱 하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는 2021년 7월 인도에서 재런칭이후 이후 44일만에 누적 다운로드 5,000만을 돌파하였고, 2021년 3분기말 기준 4,200만명 이상의 월간활성이용자를 확보하며 성공적 초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에는 크래프톤이 직접 개발한 AAA 모바일 게임, <배틀그라운드: NEW STATE>를 중국, 베트남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런칭하였으며, 출시 4일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2,000만을 돌파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 외에도 AAA급 콘솔 게임 제작 경험이 풍부한 서구권 개발진을 중심으로, 서바이벌 호러 장르 타이틀 <The Callisto Protocol>을 제작 중에 있으며, 2022년 PC 및 콘솔 플랫폼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넷게임즈 박용현 대표이사가 지난 2007년 장병규 의장과 크래프톤(과거 블루홀) 공동 설립하였습니다.
넷게임즈
넷게임즈는 2013년 5월 6일에 설립된 온라인, 모바일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업을 전문으로하는 게임 개발사로서 당사의 게임을 퍼블리셔를 통해 서비스하며 퍼블리셔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을 통하여 게임을 공급합니다.
넷게임즈의 주요 게임은 V4, Blue Archive가 있습니다. 2019년 11월 출시한 V4는 (주)넥슨코리아를 통해 국내, 대만, 글로벌, 일본 지역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1년 2월 출시한 Blue Archive는 Yostar Inc.를 통해 일본 지역에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021년 반기 기준 넷게임즈의 매출은 313억원입니다. 당반기 매출액의 60%는 국내에서 발생하였으며, 40%는 해외에서 발생하였습니다. 넷게임즈 박용현 대표이사가 지난 2007년 장병규 의장과 크래프톤(과거 블루홀) 공동 설립하였습니다.
넷게임즈 주요실적
아주IB투자
아주IB투자는 벤처캐피탈(VC, Venture Capital) 사업과 사모투자(PE, Private Equity)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법령상 설립근거는 (i)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거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하는 신기술사업금융회사이자 (ii)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의거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이하 경영참여형 사모펀드 또는 PEF(Private Equity Fund)) 운용회사이며 크래프톤 관련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주IB투자는 2013년부터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해외 투자를 진행하고 성공적인 실적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2019년 7월 미국 현지법인 Solasta Ventures, Inc. 를 설립하여 기존 보스톤 사무소를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2019년 8월 Silicon Valley 지점을 설치하였습니다. 미국법인의 설립 및 지점 확장을 통해 미국 내 투자분야를 기존 바이오 산업에서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로봇, 자율주행 등 4차 산업으로 넓혀 나가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해외 투자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주IB투자 주요실적
넵튠
넵튠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게임 산업 중 모바일 게임 산업 시장이며, 주력 사업분야는 모바일 게임의 제작입니다. 게임산업 분류에 있어서, 플랫폼별로는 모바일 게임에 속하고 장르별로는 캐주얼게임 및 퍼즐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주)넥스포츠를 설립하여 e-Sports와 MCN(Multi Channel Network : 다중 채널 네트워크) 사업에 투자하였으며, 2020년에는 3D 가상 캐릭터 제작사인 '(주)수아디지털{現 (주)온마인드}'을 인수하여 버추얼 인플루언서 (Virtual Influencer) 사업에 진출하며 새로운 사업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후 케이팝 디지털 아이돌을 키우는 인공지능(AI) 기업 '딥스튜디오' 와 AI 그래픽 전문기업 '펄스나인'에 지분 투자를 통해 메타버스 시대의 핵심 중 하나인 디지털 휴먼 기술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양사의 가상 아이돌 그룹 육성에도 협력해 세계적인 케이팝 열풍에 합류하는 새로운 시도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넵튠는 크로스 플랫폼 특허 기술을 가진 V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인 '(주)맘모식스'를 인수하였으며, 모바일 메타버스형 소셜네트워크게임(SNG) '퍼피레드M'을 개발 중인 (주)퍼피레드에 지분 투자를 통해 '퍼피레드M'과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들을 통해 사용자가 가상공간에서 사회, 경제 및 문화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단계로까지 확장될 수 있도록 여러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 넵튠는 프리티비지, 스토리타코, 비비드 등 여성향 게임사 3곳에 지분투자를 단행하였습니다. 게임 콘텐츠의 IP화와 여성향 게임 제작 및 서비스는 당사의 중요한 사업전략의 하나로서 향후에도 국내외 여성향 게임과 스토리게임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모색해 갈 예정입니다.
한편, 넵튠의 자회사인 (주)님블뉴런(舊 (주)오올블루)을 통해 모바일 배틀로얄 게임 '블랙서바이벌'과 '블랙서바이벌'의 평행세계를 3차원 그래픽으로 구현한 MOBA 배틀로얄 PC게임 '이터널 리턴(舊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터널 리턴'은 2020년 10월 스팀 플랫폼 얼리액세스 버전 출시 이후 최대 동시접속자 수 5만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정식 런칭을 위한 업데이트와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부터 카카오게임즈와 함께 다음 게임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4분기에는 MS Store에도 출시, 국내외 글로벌 파트너 함께 협업을 하고 있으며 넵튠은 2017년 1월에 50억원을 투자하여 주식 166,666주를 확보한후 80,000주를 매각하여 2021.09 분기보고서 기준 크래프톤 주식 433,330주(1.01%) 보유하고 있습니다.
넵튠 주요실적
대성창투
대성창투는 벤처캐피탈의 도입초기였던 1987년에 설립되어 중소기업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와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등을 주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2010년도 3월 당사의 사명을 대성창업투자 주식회사로 변경하여 대성그룹 계열사로서의 브랜드를 대외에 확고히 구축하고 대성그룹과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로 부품소재, 에너지, 환경, ICT산업 및 문화콘텐츠 등에 특화된 창업투자회사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2015년 8월에는 본점소재지를 마포구 상암동에서 강남구 역삼로 165 해성빌딩(TIPS 타운)으로 이전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대성창투에서 운용 중인 조합에서 투자한 기업인 이오플로우,젠큐릭스, 미코바이오메드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2021년도 피엔에이치테크, 크래프톤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865억원(출자약정액 기준)규모의 조합을 결성했고, 벤처투자조합 및 농림수산식품투자조합 포함하여 총 3,976억원의 조합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대성창투 주요실적
TS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는 벤처캐피탈(VC, Venture Capital) 사업과 사모투자(PE, Private Equity)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법령상 설립근거는 (i)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거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이자 (ii)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의거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이하 경영참여형 사모펀드 또는 PEF(Private Equity Fund)) 운용회사입니다.
TS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펀드의 포트폴리오에 크래프톤 포함되어 있으며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TS인베스트먼트 주요실적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포털 'DAUM'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의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인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에서 개발한 게임과 외부에서 개발된 게임을 소싱하여 퍼블리싱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게임 개발 자회사인 ㈜엑스엘게임즈, ㈜프렌즈게임즈 및 ㈜애드페이지 등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PC 및 모바일 게임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개발, 퍼블리싱, 플랫폼 역량을 모두 보유한 종합 게임사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역량 있는 게임회사 발굴과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PC게임의 주요 서비스 타이틀은 '엘리온', '배틀그라운드', '이터널리턴', '패스 오브 엑자일' 및 '아키에이지' 5종으로 국내 및 글로벌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MORPG '엘리온'은 ㈜크래프톤이 개발한 게임으로, 지난 2020년 12월 10일에 국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약 2년 만의 신규 PC MMORPG 게임으로, MMORPG 게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전투에 집중한 콘텐츠로 안정적인 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1년 10월에는 북미/유럽 지역에도 출시하여 서비스중에 있습니다. 배틀로얄 장르인 '배틀그라운드'는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글로벌 서버보다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한편, 다양한 PC방 이벤트와 유저풀 확대로 게임 타이틀을 대중화 시키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은 대표적인 핵 앤 슬래시 전투 기반의 타이틀로 해외에서 검증된 게임을 당사가 직접 소싱하여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사례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2021.9 분기보고서 기준 크래프톤 지분(1.93%)를 보유중이며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국내 퍼블리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주요실적
'주식공부 > 섹터 및 테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켓컬리 관련주 TOP10 (0) | 2022.02.07 |
---|---|
EU택소노미, 핵폐기물, 원자력발전소 해체 관련주 13종목 (0) | 2022.02.07 |
코로나19 진단키트 관련주 43종목 (0) | 2022.02.06 |
요소수 관련주 TOP4 - 롯데정밀화학, 휴켐스, KG케미칼, 유니온 (0) | 2022.02.06 |
정유(유류) 관련주 TOP3 - SK이노베이션, S-Oil, GS (0) | 2022.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