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섹터 및 테마

요소수 관련주 TOP4 - 롯데정밀화학, 휴켐스, KG케미칼, 유니온

 

요소수 관련 이미지

1. 롯데정밀화학(요소수 관련주)

롯데정밀화학(주) 사업은 크게 케미칼사업과 그린소재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케미칼사업부는 염소 계열과 암모니아 계열로 나눌 수 있으며 ECH, 가성소다, 암모니아, 유록스(시장점유율 50% 국내1위)  등 다양한 제ㆍ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방수 및 방청 페인트의 주된 원료로 사용되는 ECH는 건축, 조선 등 다양한 산업부문에서 신규 수요가 확대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성소다는 섬유, 의약, 제지, 세제 등에 사용되며 화학산업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초 원료 입니다. 암모니아는 비료, 합성섬유 나일론,ABS 수지 등의 원료로 쓰이는 기초화학 물질로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최대 규모의 암모니아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유록스는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줄여주는 촉매 환원제 용액으로 롯데정밀화학 독자 브랜드입니다. 철저한 품질관리와 검수 과정을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공급함으로써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그린소재사업부는 셀룰로스계열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외에서 경쟁우위에 있는 고부가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셀룰로스 계열 제품은 건축용 시멘트 물성 향상제인 메셀로스, 수용성페인트 첨가제 헤셀로스, 의약용 캡슐 및 코팅제 애니코트등이 있으며 이들 제품은 건축, 의약, 식품 등 광범위한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메셀로스, 헤셀로스는 신규용도 개발과 시장 개척을 통한 매출확대 및 지속적인 신규 Grade개발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의약용 캡슐 및 코팅제의 원료인 애니코트는 끊임없는 품질향상과 신규 용도 개발을 통해 신규 시장을 개척하면서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 주요실적

롯데정밀화학 주요실적

 

 

롯데정밀화학 최근1년 주가

롯데정밀화학 주가(출처-네이버금융)

 


 

2. 휴켐스(요소수 관련주)

휴켐스의 제조시설은 여수산업단지에 위치하며, 주요 원재료로 암모니아, 톨루엔, 벤젠 등을 남해화학, GS칼텍스, OCI 등으로부터 매입하여 사용합니다.

휴켐스는 DNT, MNB를 폴리우레탄 재료인 NT제품으로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21년 3분기 매출비중은 약 69%입니다. 암모니아가 주원료인 희질산, 농질산, 초안을 NA계열제품으로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해당제품은 21년 3분기 매출액의 27%를 차지합니다. 그 외에 암모니아 상품, 요소수 상품(여수2공장에 요소수 생산부지 별도 운영, 고객사 위주로 공급) 및 온실가스 저감을 통해 획득하는 탄소배출권을 국내 배출권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휴켐스의 21년 3분기 발생매출 중 내수 및 수출의 비중은 82:18입니다.

휴켐스의 제품판매는 대부분 약 10년 이상의 장기공급계약을 통해 안정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희질산은 한국바스프 등에 MNB는 금호미쓰이화학에 장기공급계약을 맺어 공급하고 있습니다. DNT도 한화케미칼과 OCI의 소요량 대부분을 공급하며, 초안의 경우 국내 및 해외로 판매하는 등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외에 휴켐스는 2019년 10월 14일 '신규시설투자' 공시를 통하여 약 1천5백억원을 투자하여 제6질산 공장 신설을 진행 중입니다. 생산능력 확장규모는 약 40만톤 규모이며, 준공이 될 경우 휴켐스주력품목인 질산의 생산능력이 연간 약 110만톤에서 150만톤으로 크게 늘어날 예정입니다.
또한 휴켐스는 2021년 8월 26일 '신규시설투자' 공시를 통하여 987억원의 투자로 제2MNB공장 신설 진행을 결정하였으며, 신규 질산 및 MNB 공장의 생산능력을 확충하여 늘어나는 고객사의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이를 통한 매출 및 이익의 신장이 기대됩니다. 

휴켐스는 건실한 재무구조와 뛰어난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정밀화학분야 및 미래전략사업 부문인 친환경 및 신소재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휴켐스의 종속회사 중 Huchems Fine Chemical Malaysia Sdn. Bhd. 는 2015년 4월 말레이시아에 연간 암모니아 60만 톤, 질산 40만 톤, 초안 20만 톤 생산규모의 공장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법인입니다. 그러나, 회사는 지난 2019년 11월 19일 '투자판단 관련 주요 경영사항' 공시를 통하여 말레이시아 주 정부 등 현지 사정으로 생산공장 건설을 포함한 말레이시아 사업을 중단했으며, 현재는 해당 법인의 청산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휴켐스 주요실적

휴켐스 주요실적

 

 

휴켐스 최근1년 주가

휴켐스 주가(출처-네이버금융)

 


 

정유(유류) 관련주 TOP3 - SK이노베이션, S-Oil, GS

1. SK이노베이션(정유관련주) SK이노베이션은 Green Energy & Materials Company로서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舊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 인터내셔널, 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appdoing.tistory.com

 

3. KG케미칼(요소수 관련주)

KG케미칼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9개 부문(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사업, 요식업, 철강 및 항만업, 부동산임대업, 기타)으로 구분되며 롯데정밀화학과 함께 국내 요소수 시장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소재부문은 세계 경제상황 및 건설산업 성장성에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의 건설산업은 침체되어 있고 경쟁력 또한 과열되어 있으나 차츰 호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건설산업은 콘크리트 혼화제 원료가 PNS/SNF에서 PCE로 전환되는 추세이며, PCE 수요 및 시장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단, 이러한 경영 환경은 국제 정세와 유가, 환율 등 대외 주요 변수의 영향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PNS/SNF 분산제의 적용분야를 시멘트 외 염료, 가죽, 제지, 농약, 고무, 라텍스 시장으로 확대하여 추가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KG케미칼 주요실적

KG케미칼 주요실적

 

 

KG케미칼 최근1년 주가

KG케미칼 주가(출처-네이버금융)

 


 

4. 유니온(요소수 관련주)

유니온는 1964년 국내 유일의 백시멘트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82년 청주공장으로 확장 이전하였으며, 이후 연산 18만톤 규모의 백시멘트 및 용융알루미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항공장에서는 내화물 원재료인 알루미나시멘트와 각종 특수시멘트를 생산하며 국내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탈수기등 환경오염방지 설비와 터널시공용 시멘트인 급결제를 생산하여 유니온의 기술적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유니온 포항공장에서는 1996년부터 몰탈제품을 시작으로 고급 알루미나시멘
트를 생산하고 있으며
요소수 5대브랜드 중 하나인 불스원 지분 10.2%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유니온머티리얼(주)는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기계구조적 기능을 이용한 절삭공구, 절연성 및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내마모성을 이용한 수도밸브용 Disc 등 세라믹의 고유한 기능을 망라하는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니온툴텍공구(유)는 호환성공구의 제조와 판매,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는 페라이트 제조와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니온 주요실적

유니온 주요실적

 

 

유니온 최근1년 주가

유니온 주가(출처-네이버금융)


 

웹툰 관련주 TOP8 - 키다리스튜디오, 대원미디어, 엔비티, 미스터블루

1. 키다리스튜디오(웹툰관련주) 키다리스튜디오는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툰 및 웹소설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스토리를 발굴하여 다양한 미디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