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K이노베이션(정유관련주)
SK이노베이션은 Green Energy & Materials Company로서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舊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 인터내셔널, 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같이 6개의 주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석유탐사 및 개발부터 석유화학제품 생산에 이르는 수직계열화로 석유·화학 사업의 밸류체인을 구축하였으며, 배터리·소재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친환경 포트폴리오 비중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매출액은 석유사업 64%, 화학사업 21%, 윤활유 사업 7%, 배터리 사업 6%, 소재사업 그리고 석유개발 사업 및 기타 사업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기준)
석유사업은 석유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유 등 원료를 수입하고, 울산 및 인천 complex에서 원료를 정제하여 친환경성과 성능이 뛰어난 휘발유, 경유, 등유, 항공유 등의 연료와 가스, 아스팔트 그리고 화학제품의 원료가 되는 납사를 생산합니다. 원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는 전세계 각처의 다양한 공급망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원유수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생산된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석유사업은 20조 9,991억원의 매출을 시현하였습니다.
화학사업과 윤활유사업은 정유 공정에서 생산되는 부산물을 원료로 개질 공정, 불순물 제거 공정 등을 거쳐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화학 제품과 친환경 유활기유 및 자동차 엔진 윤활유를 생산합니다. 화학사업은 납사 등을 원료로 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등의 올레핀계 제품과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의 방향족을 생산하는 기초 소재 사업과 기초 유분을 원료로 하여 고기능성 포장재, 자동차 소재 등의 고부가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화학소재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윤활유 사업은 자동차의 엔진 및 트랜스 미션용 윤활유(기어유)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윤활기유와 자동차용 윤활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두 사업 모두 기술 기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화학사업과 윤활유 사업은 각각 6조 9,690억원, 2조 3,112억원 매출을 시현하였습니다.
배터리 사업은 전기차 및 ESS용 배터리 생산,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 등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고유의 고에너지밀도와 고출력 기술을 바탕으로 미국, 유럽, 중국 등 세계 각 지역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200GWh 이상의 연간 생산 능력 확보를 통해 고객 수요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배터리 사업은 1조 9,733억원의 매출을 시현하였습니다.
소재 사업은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2차 전지의 핵심 소재인 분리막(LiBS, 리튬이온배터리분리막)을 생산하고 있으며 Global 생산 사업장 확대 등을 통해 Global Top-Tier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FCW 사업은 2019년 투명 PI Film의 생산 라인을 완공하고 2020년부터 Global 스마트폰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소재 사업은 2,726억원의 매출을 시현하였습니다.
석유개발 사업은 지질 탐사를 통해 지하·해저에 존재하는 원유나 천연가스 등을 찾아내고 이를 개발, 생산하여 판매하는 일련의 경제활동을 뜻합니다. 당사는 2021년 9월말 기준 7개국 10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서 활발한 석유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며, 2020년말 확인 매장량 기준 총 3.8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요실적
SK이노베이션 최근1년 주가
2. S-Oil(정유관련주)
S-Oil은 1976년 1월에 설립되고 하루 66만 9천배럴의 원유정제능력을 보유한 정유사로, 정유 뿐 아니라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으로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유산업은 설비구축 및 유통망 확충 등에 대규모 선제적 투자가 소요되어 진입장벽이 높은 과점적 특성이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에서 70%이상으로 가장 높은 비중이 차지하는 정유부문에서는 대규모 정제시설/ 높은 고도화설비 수준/ 안정적인 내수 유통망 등을 바탕으로 견고한 시장지위와 사업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석유화학 및 윤활기유 부문에서도 높은 사업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윤활기유 부문은 고급윤활기유를 중심으로 하루 4만 4천배럴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석유화학부문은 지속적인 투자와 공정 효율화를 통하여 연간 약 330만톤의 대규모 방향족 제품(파라자일렌, 벤젠 등) 생산능력 뿐 아니라 연간 약 71만톤의 올레핀계 제품(PP, PO 등) 생산능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S-Oil은 수직 계열화된 생산 체계에 기반한 우수한 생산효율성과 사업안정성을 바탕으로, 석유화학을 중심으로 비정유부문의 사업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각 영업부문별 주요제품과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 현황은 아래와 같으며, 매출액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매출처는 Aramco Trading Singapore Pte. Ltd.입니다
또한, S-Oil의 최대주주는 Aramco Overseas Company B.V.(세계 최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인 Saudi Aramco의 종속회사)로 총 지분의 63.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Oil은 장기원유공급계약을 통하여 글로벌 최대 석유매장량을 확보하고 있는 Saudi Aramco로부터 안정적으로 원유를 공급받고 있으며, 최대주주 등과의 긴밀한 사업적 연계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Oil 주요실적
S-Oil 최근1년 주가
3. GS(정유관련주)
GS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서 2004년 7월1일 (주)LG를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회사이며, GS에너지(주)(에너지관련 지주사업), (주)GS리테일(종합도소매업), (주)GS스포츠(프로축구단 흥행사업), GS이피에스(주)(전기업), (주)GS글로벌(무역업), (주)GS이앤알(집단에너지, 석유 유통 및 자원개발사업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GS는 주권상장법인으로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61조에 의하여 주요경영사항을 신고하여야 하며, 동시에 지주회사로서 유가증권시장 공시규정 제8조에 따라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에 대하여도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대상 자회사의 범위는 2020년 12월 31일 기말 재무제표상 가액 기준으로 지주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 주식의 장부가액이 자산총액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자회사로 GS에너지(주), (주)GS리테일 2개사 입니다.
GS 주요실적
GS 최근1년 주가
'주식공부 > 섹터 및 테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진단키트 관련주 43종목 (0) | 2022.02.06 |
---|---|
요소수 관련주 TOP4 - 롯데정밀화학, 휴켐스, KG케미칼, 유니온 (0) | 2022.02.06 |
웹툰 관련주 TOP8 - 키다리스튜디오, 대원미디어, 엔비티, 미스터블루 (1) | 2022.02.06 |
2차전지 관련주(생산) TOP4 (0) | 2022.02.06 |
카지노 관련주 - 토비스, 롯데관광개발, 파라다이스, GKL, 강원랜드, 코텍 (0) | 2022.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