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윈텍은 1999년 설립되어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 면직물 제조 및 판매업, 무역업, 부동산임대업, 전기차 관련부품 및 제품의 생산, 판매, 유통업이 있습니다.
최근 시트히터가 기본옵션화 되어 소비자가 선택한 차량의 등급에 따라 신차 출고 시 시트히터가 장착되면서 계절적 변동이 크게 완화되었으며 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의 대부분 차종에 납품 하고 있으며 국내 시트히터 물량 90% 이상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독일 시트히터 전문업체와 기술 제휴로 기존 수입 가격의 1/10 수준으로 국내 업체에 공급중입니다.
시트히터, 발열핸들, 통풍시트 지속적 연구개발하여 국산화 추진.
광진윈텍 사업내용
광진윈텍은 2021년 현재까지 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의 대부분 차종에 납품 중이며, 국내 전체 시트히터 물량의 90% 이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경쟁 업체 2개사 정도가 한국GM, 쌍용車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업체를 비롯한 잠재적 경쟁사들의 시장진출노력이 강화되면서 대ㆍ내외적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광진윈텍의 주력제품인 시트히터가 속해있는 CCS(Comfort Climate System)산업의 구조는 "최종수요자-완성차업체-시트제작업체-CCS제작업체"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완성차 업체 및 1차 협력업체인 시트제작업체에 대한 마케팅역량에 따라 기업의 성장이 결정됩니다.
광진윈텍의 신규제품으로서 통풍시트 및 발열핸들의 경우에는 일부 외국 경쟁사들이 진입해 있는 상황이지만 시트히트분야에서는 세계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IGB사와의 독점적인 기술제휴를 통한 기술력확보와 가격경쟁력, 품질의 비교우위, 영업네트워크를 통하여 국내에서는 단기간 내에 타 경쟁사가 진입하기 힘든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007년 하반기 IGB사와의 기술 제휴 종료 후 주요 원자재의 국산화율을 높여 완성차 시장에 납품 중에 있으며 2021년에도 국내 시트히터 총 수주물량의 90% 이상을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Gentherm 및 콩스버그오토모티브 등의 경쟁기업들이 한국시장에서 영업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광진윈텍는 장기적인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R&D활동을 진행하여 기술력 확보 및 신규열선 투입을 통한 품질 향상, 부품국산화에 의한 제조비용절감을 통하여 경쟁업체에 비해 월등한 우위를 선점하게 되었습니다. 영업부문에서도 기존의 고객사와의 확고한 거래관계 유지 및 우호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하고 있습니다.
광진윈텍 주요 재무지표
세계경제가 장기간 저성장을 이어나가면서 완성차업체간 경쟁이 심화되었고, 신기술의 발달로 자동차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광진윈텍의 주요고객사는 지속적으로 향상된 완성차의 성능과 품질에 맞는 고급화 브랜드 출시에 힘쓰고 있으며, 고스펙제품과 엄격한 품질수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높아진 고객사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품질관리능력과 발열핸들, 통풍시트와 같은 고스펙 제품군을 보유여부가 향후 전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판단됩니다. 광진윈텍는 전사적 품질관리체계 개선, 원자재에 대한 연구개발,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조로 품질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지적재산권 확보와 통풍시트 성능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며 승용차 통풍시트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광진윈텍의 가장 큰 고객군인 국내 시장은 수요산업 시장의 성숙도가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낮으며 이에 수요계층의 니즈 또한 높은 수준의 품질이나 기술적 요구보다는 범용품질이더라도 가격이 낮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가장 큰 핵심역량은 가격경쟁력이며 광진윈텍는 시트히터 및 관련 ECU의 범용제품군을 경쟁 업체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시장을 공략해 왔습니다. 다만 최근들어 수요계층의 니즈가 다양화되어지고 안정성 및 편의성을 추구하는 형태로 다양화되어짐에 따라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품목군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광진윈텍 실적(2021년 1Q)
- 매출액 : 230억원 (전년동기 202억원)
- 영업이익 : 12억원 (전년동기 7억원)
- 당기순이익 : 20억원 (전년동기 10억원)
해외시장 중 광진윈텍가 가장 주력하는 미국시장은 제품의 효용성 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 또한 중시하는 합리적인 시장이 형성되어있고 사용이 간편한 단순한 제품을 요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유럽시장의 경우 수요산업 시장의 성숙도가 월등히 높으며 품질수준이 높고 기술적 우수성을 보장하는 제품에 대한 니즈가 강하며, 지역완성차업체는 지역공급자에 대한 높은 수준의 신뢰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주로 로컬 제조업체의 설비를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잠재적으로 수요가 가장 큰 중국시장의 경우 수요산업 시장의 성숙도가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낮으며 높은 수준의 품질이나 기술적 요구보다는 범용품질이더라도 가격이 낮은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국내와 마찬가지로 가격경쟁력이 가장 큰 핵심역량입니다. 광진윈텍는 이러한 해외시장에서 판매되는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해당시장에 진입하였으며 현재 미국, 슬로바키아에 판매법인을 설립하여 진출하였고 베트남과 중국에 생산공장을 자회사의 형태로 설립하여 시트히터 및 관련 ECU의 범용제품군을 경쟁 업체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공략하고 있습니다.
[ 광진윈텍 완성차업체 매출비중 ]
해외주요 시트제작업체들의 경우 구매에 있어서의 Key Position을 각 시트제작업체가 가지는 경향이 있지만 국내 완성차 업체의 경우 시트히터 등 CCS제품 구매업체 선정에 있어서 완성차업체에서의 관여도가 높습니다. 광진윈텍 시트히터의 고객사는 국내 주요 완성차업체이며 그 중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매출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게 나타고 있습니다.
광진윈텍 수익성 지표
- 영업이익률 : 5.31% (전년동기 3.41%)
- 순이익률 : 8.54% (전년동기 5.19%)
- ROE(자기자본이익률) : 5.97% (전년동기 6.54%)
광진윈텍 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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