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업분석

PTA, AN 석유화학,섬유 전문기업 - 태광산업

출처 - 태광산업 홈페이지

태광산업은 제조 및 임대부문은 1950년 창업 이래 내실경영을 바탕으로 품질 및 설비 우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태광산업 관계기업 주요제품 및 서비스 현황

출처 -태광산업 분기보고서

 

제품별 시장상황으로, PTA는 폴리에스테르 섬유, PET Bottle 및 PET Film의 기초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PTA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가 소요되는 자본 및 기술집약적 장치산업으로, 세계경기 및 수급에 따라 호ㆍ불황이 반복되는 경기순환형 산업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 등 신흥국들의 소득 수준 증가로 인해 수요는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나, 중국의 신증설에 따른 추가 물량 유입과 코로나19 재확산 및 미중 무역분쟁등 거시경제 불확실 요인 증가로 수익성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N은 프로필렌과 암모니아를 원료로 하는 단위체이며 아크릴섬유, ABS합성수지 등의 주원료입니다. 태광산업의 주 수출국은 일본과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AN시장은 세계 경제성장에 따라 수요 변동성이 높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21년 2월 미국 폭설과 한파 영향에 따른 주요 제조사 셧다운으로 전세계 AN 공급 제한 및 ABS, NB-Latex 중심의 수요지속으로 AN가격 상승을 견인했으나, 하반기중 셧다운 복구 및 신규 가동으로 가격 하락세가 전망됩니다.

NaCN은 금광, 선광, 도금, 의약품 제조 등에 사용되는 전략물자로 생산, 운송, 저장의 철저한 안전관리가 요구되는 품목입니다. 주요시장은 금ㆍ광산이 밀집되어 있는 아프리카, 러시아, 중남미 및 동남아시아 지역입니다. `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광산 가동률 하락이 수요 감소 및 공급가 하락을 보였고, `21년은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나 중국 등 경쟁업체와의 가격 경쟁이 지속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과산화수소는 수소를 원료로 하는 일반 범용약품으로 주요 용도는 제지 및 펄프, 섬유, 반도체, LCD제조와 폐수처리 입니다. 최근, LCD제조 및 반도체 시장의 성장에 따라 고순도 과산화수소 시장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제지 및 펄프 등 공업用 과산화수소의 해외시장은 코로나19 및 선임 폭등의 영향으로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지역에서 수출량이 감소하였으나, 국내 IT用 과산화수소는 `21년 반도체 설비 투자 지속 및 시장 회복 전망에 따라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광산업 주요제품 시장점유율

출처 - 태광산업 사업보고서

 

유안비료는 암모니아와 황산이 결합된 속효성 비료로 대부분이 복합비료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 복합비료 업체를 비롯한 해외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연중 성수기인 동남아시아 시장이 당사의 주요 시장이며, 내수시장과 동북아시아 지역은 성수기와 비수기 구분이 뚜렷합니다. `20년 하반기 중국 환경규제로 공장가동 및 공급이 제한되어 국제가가 급등하였으며, 이에따라 국내업체의 수입 의존도가 하락하여 `21년 당사의 내수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일론은 석유화학제품인 카프로락탐을 기초 원료로 사용하여 원사를 제조ㆍ판매하는 중간재 산업입니다. 태광산업은 저가 수입사와의 가격경쟁 열세로 범용품 위주의 대량생산 체제에서 탈피하여 차별화된 제품 위주의 시장공략과 고부가가치 제품개발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Recycle원사 브랜드인 “ACEPORA-ECO”출시로 글로벌 유명 브랜드 마케팅에 집중하고, 테데니어 추가설비 도입으로 본격적인 시장확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크릴은 AN을 주원료로 하는 화학섬유로서 방적, 인조모피 업체 등에 판매하는 중간재 산업입니다. 보온성 제품에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계절적 요인에 의한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한 편입니다. 아크릴 제조 경쟁사들의 아시아시장 저가 판매 공세로 가격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며, 태광산업은 범용품 판매를 지양하고 고부가가치 특수제품 시장에서 강점을 갖기 위해 연구개발 및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스판덱스는 탄성회복률이 높은 화학섬유로 다양한 종류의 의류에 적용되며 신축성 향상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 수요 시장인 중국에서 전량 생산하여 전세계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사의 증설로 범용품 시장의 경쟁이 가열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수요가 급중하면서 마스크 이어밴드용 스판덱스 수요증가, 외부 활동이 줄어든 소비자들의 홈웨어 구매증가에 따른 스판덱스 판매량이 증가하였습니다. 태광산업은 오랜 기간 축척된 기술을 기반으로 생산기술 고도화와 고급품 시장 판매 확대를 통한 채산 개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면방은 국내외 의류 및 원단생산 업체에 원사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산업입니다. 범용품 시장은 생산기지의 해외이전 및 개발도상국의 성장으로 국내 업체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기능성 및 다품종 제품 시장은 패스트 패션과 온라인 판매의 성장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1년 1분기는 중국 및 미국 시장의 회복세와 미국의 중국 면 수입금지 여파로 원자재 가격과 수요의 상승세가 이어졌으며, 실적 또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화섬직물은 중동시장을 주 시장으로 하고 있으며, 이슬람 전통 의상제작에 사용됩니다. 현재 저가 품목은 중국산이 대부분의 물량을 차지하나 기술력을 요하는 고가품은 일본, 한국이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주 시장인 사우디를 중심으로 당사 제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 되고 있어 전통있는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품질 유지와 경쟁력 있는 가격수준 유지를 통해 매출 증대를 모색할 예정입니다.   

 

 

PI첨단소재, 태광산업, 롯데정밀화학, 효성화학, 효성첨단소재

1. 기업개요 및 사업내용 PI첨단소재 (178920) PI첨단소재는 2008년 폴리이미드 필름 및 관련 가공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PI(Polyimide) 필름의 제조를 주요 사

appdoing.tistory.com

  

저융점섬유는 폴리에스터 섬유보다 낮은 온도에서 녹는 접착용 섬유로 인체에 유해한 화학접착제를 대신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로서 자동차 내장재, 가구(매트리스, 소파 등), 위생용품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작년 코로나19에 따라 저가 중국산의 해외수출 감소의 영향으로 위생재 시장에서 반사이익을 얻었으며, 이는 '21년 1분기 까지도 이어져 수급상황이 안정적이나 2분기 이후 저가 중국산 물량 유입으로 가격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라미드는 고강도, 고내열성 등의 우수한 물리화학적 성질을 바탕으로 방탄, 광케이블, 강력로프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되는 슈퍼섬유입니다. 향후 안전에 대한 인식 강화로 방탄 분야의 성장이 예상되며, 환경, 에너지 절약에 대한 글로벌 이슈로 자동차 등 산업용 수요도 기대됩니다. 글로벌 경쟁사 증설 및 신규업체 시장진입으로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판매처 다변화를 통한 매출증대를 모색할 예정입니다.

 

방송사업부문의 미디어 시장은 컨텐츠의 규모, 자체제작을 바탕으로 한 킬러 컨텐츠 확보가 경쟁력을 좌우하고 있습니다. 이채널은 이채널을 포함한 10개의 계열채널을 보유한 복수방송채널사업자(MPP) 사업자로서 다양한 장르 및 채널라인업을 통하여 여러 광고주들을 위한 광고상품 기획 및 판매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경쟁우위요소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전화 서비스 부문은 국내 종합유선방송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전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고품질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케이블TV 사업자를 주축으로 가입자를 선점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광산업 실적

태광산업의 매출액은 2018년 3조1,088억원을 기록한후 하락추세로 2020년 1조7,406억원으로 2018년 대비 1조3,682억원(-44%) 감소하였으며 전년대비 5,201억원(-23%) 감소를 기록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2019년 1,920억원을 기록한후 2020년 535억원으로 1,385억원(72%) 감소하여 큰폭의 하락을 하였고 당기순이익 또한 2019년 1,675억원에서 2020년 1,083억원으로 전년대비 35% 감소하였습니다.

 

태광산업의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

매출액 5,645억원 전년대비 566억원(11.1%) 증가, 직전분기대비 37.1% 증가

영업이익 843억원 전년대비 432억원(105.15) 증가, 직전분기대비 2,016% 증가

당기순이익 832억원 전년대비 154억원(23%)증가, 직전분기대비 311% 증가

 

태광산업 수익성지표

태광산업의 영업이익률은 2018년 10.66%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20년 3.08%를 기록하며 수익성이 저조해졌으며 순이익률 6.22, ROE(자기자본이익률) 3.26, ROA(총자산순이익률) 모두 전년대비 하락하였습니다.

 

태광산업 안정성지표

태광산업의 부채비율은 2019년부터 매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2020년 21.74%를 기록였으며 유동부채비율 또한 매년 감소하여 2020년 11.15%를 기록하였습니다.

 

당좌비율 172.19% 2년연속 증가, 이자보상배율 7.56% 전년대비 -64.4% 감소하였습니다.


 

PI필름 세계 시장점유율 1위기업 - PI첨담소재

PI첨단소재는 코오롱인더스트리(주)와 SKC(주)는 각각 2008년 PI(Polyimide)필름 사업부를 분할하여 에스케이씨코오롱피아(주) 합병회사를 하였고 2020년에 PI첨단소재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PI첨단

appdoing.tistory.com

 

mRNA 주요원료 플라스미드 DNA생산기업 - 진원생명과학

POINT : 진원생명과학 자회사 VGXI mRNA 주요원료인 플라스미드 DNA생산 진원생명과학 주요뉴스 진원생명과학 일봉차트 POINT : 이동평균선 120일선 돌파 8개월 최고 거래량 기록 진원생명과학의 주가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