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업분석

PI필름 세계 시장점유율 1위기업 - PI첨담소재

출처 - PI첨단소재 홈페이지

 

PI첨단소재는 코오롱인더스트리(주)와 SKC(주)는 각각 2008년 PI(Polyimide)필름 사업부를 분할하여 에스케이씨코오롱피아(주) 합병회사를 하였고 2020년에 PI첨단소재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PI첨단소재의 주요사업 내용은 PI(Polyimide)필름 제조로 일반적인 플라스틱보다 높은 강도와 열적 안정성을 가짐으로써 금속을 채제하거나 전기 전자 분야와 같은 공업적 용도에 적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라고 합니다.

 

PI(Polyimide)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에서도 그 특성이 보다 우수한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분류되며, PI(Polyimide)를 필름 형태로 제조한 PI(Polyimide) 필름은 상용화된 플라스틱 필름 중에서 가장 뛰어난 물성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약 -269℃부터 400℃까지의 온도 구간에서 사용이 가능한 내한, 내열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며, 외부의 물리적, 열적 자극에도 형태와 치수를 유지하는 치수 안정성, 전기적 특성, 내화학성 등을 기반으로 한 뛰어난 내구성으로 장기간 사용시에도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PI(Polyimide) 필름은 우주, 항공 용도에 적용하기 위해 1960년대에 개발된 소재로, 수십년간 우주 항공 및 산업용도와 같은 특수 분야 위주로 적용되었으나, 1990년대 들어 FPCB의 상업화에 따라 PI(Polyimide) 필름의 적용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휴대폰으로 대표되는 Portable 모바일 기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은 FPCB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이는 FPCB의 후방 산업인 FCCL과 PI(Polyimide) 필름의 급격한 수요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이후 최근에는 PI(Polyimide) 필름을 적용한 방열시트(인조 Graphite Sheet) 시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등 PI(Polyimide) 필름의 적용 분야는 점점 더 확대되고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PI첨단소재는 2014년부터 글로벌 PI(Polyimide) 필름 시장 점유율 1위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모바일, 디스플레이, 반도체, 2차전지 등 국내외 전방 산업이 필요로 하는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 공급함으로써 현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PI(Polyimide) 필름 용도

1) FPCB 용도

PI(Polyimide) 필름이 대상으로 하는 시장 중 그 규모가 가장 큰 시장은 연성회로기판(FPCB: 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 용도 시장입니다. FPCB는 RPCB(Rigid Printed Circuit Board) 대비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를 갖고 있으며, 유연성이 좋고 집적도가 높아 모바일 기기의 고성능 집적화 트렌드에 부합하는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방열시트 용도

인조 Graphite Sheet는 PI(Polyimide) 필름을 고온에서 태운 후 흑연화하는 방식으로제조되는데, 이때의 제조 공정 중 PI(Polyimide) 필름의 다른 성분들은 제거되고 탄소 성분만이 남아 인조 Graphite Sheet를 구성하게 됩니다.

 

3) 디스플레이 용도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부품 중 CoF(Chip On Film)는 디스플레이의 PCB에서 발신하는 신호를 디스플레이 패널에 전달하는 구동회로로써, PI(Polyimide) 필름 위에 금속층을 Sputter하고 구리를 도금하여 FCCL을 만든 후, 회로를 형성하여 그 위에 구동 Chip을 얹은 부품입니다. CoF 용도 시장은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세 둔화로 인해 수년간 침체를 거듭했으나, 2013년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UHD로 확대되고 2017년 이후 4K, 8K로 발전함과 동시에 최근 LCD에서 OLED로 디스플레이 패널 기술이 변화하면서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기 위한 CoF의 적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당사는 현재 CoF 용도로 양산 및 상용 공급 중입니다. 또한, Foldable 폰과 같은 Flexible OLED Display 패널에 유리를 대체하는 Substrate 소재로 PI(Polyimide) 필름이 적용되고 있으며, Flexible Display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함께 PI(Polyimide) 필름의 높은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4) 첨단 산업 용도

첨단 산업용 시장은 PI(Polyimide) 필름이 최초 적용되기 시작했던 우주 항공 용도를포함하여 전기 절연용, 공정 부자재용, Tape 및 공정용, EV(Electric Vehicle)용

 

EV(Electric Vehicle)를 대표로 전장용 PI(Polyimide) 필름 시장은 자동차 내에 다양한 용도 및 부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장용 PI 필름 시장 내에서 가장 큰 시장은 EV(Electric Vehicle)용 Battery(2차전지) 절연 Tape 시장입니다.

 

각국의 환경 및 경제 정책에 따라 내연기관자동차의 점진적 퇴출과 EV(Electric Vehicle) 육성이 본격화 되고 있으며, 향후 EV(Electric Vehicle) 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EV(Electric Vehicle) Battery 산업 및 관련 소재 산업 수요 역시 폭발적인 증가 추세가 예상됩니다.

 

EV(Electric Vehicle)용 2차전지의 경우 높은 내열성과 동시에 배터리 셀(Cell)간의 통전을 막기 위한 높은 전기 절연성 등 안전성과 신뢰성에 관련된 물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PI(Polyimide)는 이에 부합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물성을 갖춘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EV(Electric Vehicle) Battery 절연 Tape 외에도 PI(Polyimide) 필름은 전장에 들어가는 각종 센서, 카메라, 안테나,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자율주행 모듈 등 전장용 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가 확대됨에 따라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PI(Polyimide) 필름 형태가 아닌 액체 상태의 PI 바니쉬(PI Varnish) 형태로 EV(Electric Vehicle) 모터(Motor)에 사용되는 에나멜 전선 케이블(Enamel Cable)의 코팅 소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장용 반도체 패시베이션(Passivation) 소재로 그 사용 영역이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PI첨단소재 실적

PI첨단소재의 매출액은 2016년 1,531억원을 기록한후 매년 꾸준히 상승하여 2020년 2,618억원을 기록하여 5년동안 매출액 71%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PI첨단소재의 영업이익은 2016년부터 3년연속 상승하다 2019년 336억원으로 전년대비 -44.5% 감고하였으나 2020년에 큰폭으로 상승하여 매출액 600억원 전년대비 78.6%의 상승률을 시연하였습니다.

 

PI첨단소재의 당기순이익 또한 2019년 177억원에서 2020년 417억원으로 136%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PI첨단소재 2021년 1분기 실적

 

PI첨단소재 2021년 1분기 실적발표

매출액 776억원으로 전년대비 160억원(26%) 증가, 직전분기대비 11% 증가

영업이익 207억원으로 전년대비 60억원(41%) 증가, 직전분기대비 23% 증가

당기순이익 162억원으로 전년대비 38억원(31%) 증가, 직전분기대비 53% 증가

 

 

PI첨단소재 퍼더멘털 (출처-네이버금융)


PI첨단소재 수익성지표

PI첨단소재의 영업이익률은 2019년 15%를 제외하고 20%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2020년 영업이익률 22.9% 기록.

순이익률은 2019년 7.9%에서 2020년 15.9%로 큰폭으로 순이익률 증가를 보여줌.

ROE(자기자본이익률) 2020년 15.6%로 높은 이익률 기록.

 

 

PI첨단소재, 태광산업, 롯데정밀화학, 효성화학, 효성첨단소재

1. 기업개요 및 사업내용 PI첨단소재 (178920) PI첨단소재는 2008년 폴리이미드 필름 및 관련 가공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PI(Polyimide) 필름의 제조를 주요 사

appdoing.tistory.com

 

 

PI첨단소재의 부채총계는 2016년 790억원에서 2019년 1,417억원으로 4년간 79% 증가하다 2020년 1,211억원으로 14.5% 감소하였으며 자본은 2020년 2,829억원으로 전년대비 316억원(12.6%) 증가하였습니다.

 

 

PI첨단소재은  부채비율은 안정적인 수치인 2020년 42.8%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62% 감소하였습니다.

유동성 자산의 비율인 당좌비율 2020년 139%로 전년대비 111% 증가하여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I첨단소재 주요뉴스

출처 - 네이버금융

PI첨단소재는 현재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되있으나 5월 21일 코스피시장(유가증권시장)에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접수하였으며 전기자동차 및 2차전지 전용 차세대 고사양 PI필름 생산을 위해 730억 규모의 생산라인 증설 투자를 결정하였습니다.

 

PI첨단소재 동일업종 자산비교 (출처-네이버금융)

 

PI첨단소재 동일업종 기업비교 (출처-네이버금융)


 

소형 OLED증착기 전세계 M/S 1위기업 - 선익시스템

POINT : 소형 OLED 증착기 세계M/S 1위 차세대 증착장비 개발 추진 AR/VR기기 탑재 OLED 제조장비 공급 선익시스템은 1990년에 설립되어 2017년에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한기 기업으로 시가총액은 1,57

appdoing.tistory.com

 

메모리반도체모듈 제조기업 - 한양디지텍

POINT : 주요사업내용 D램 메모리 모듈 VoIP 단말기 세포자극기 활용 세포치료 한양디지텍은 2004년에 설립되었고 같은해에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한 기업으로 시가총액은 783억원으로 시가총액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