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는 다국적 제약사의 첨단개발 시스템과 국내 대기업 및 바이오벤처 창업경험을 두루 경험한 신약개발분야의 최고 전문가 중 한명인 이상훈 대표이사에 의해 2016년2월에 설립된 바이오의약품 연구ㆍ개발 전문회사입니다. 당사는 이중항체 기술을 기반으로 항체치료제를 연구, 개발하고 기술이전 등을 통한 사업화를 기본 비즈니스 모델로 하는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기업입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1) 이중항체 기반 기술, 2) 면역관문(Immune checkpoint) 조절 및 항암 관련 신규 타깃의 발굴 및 검증 기술, 3) 혈액뇌관문 통과능을 향상시킨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개발 기술을 중심으로 바이오 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기술이전 실적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면역관문 조절 치료제는 약물 표적의 대상을 암세포로 삼아 암세포를 직접 괴사시키는 방향에서 암환자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는 방향으로 인식의 틀을 전환한 치료 요법입니다. 후천적으로 적응된 면역 반응(Adaptive or acquired immune response)의 특성을 치료에 이용함에 따라 암세포 항원을 한번 인지한 T-cell은 그 인지 기능을 기억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치료 효능과 전이암에 대한 억제효능도 함께 기대할 수 있는 치료 요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의 대표적인 면역관문조절 항암항체의약품으로는 2011년 FDA 승인을 받은 CTLA4 항체, 2014년 FDA 승인을 받은 PD-1 항체 및 2016/2017년 승인된 PD-L1 항체 등이 있으며 암종 및 암환자에 따라 약물 반응성이 다르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반응을 보이는 암환자들에서는 매우 성공적인 임상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기존 항암 치료제의 한계를 뛰어넘을 차세대 항암 항체의약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허가 기관 승인 후의 면역관문 조절 항암제의 매출 규모를 분석한 자료들에 따르면, 2022년 전체 항암제 시장의 약 60% 정도를 이 분야의 항암제들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면역관문 조절 항체 개발 분야와 더불어 면역관문 조절 항체들 간의 혹은 면역관문 조절 항체와 기존의 항암 치료요법들간의 병용요법(Combination therapy)으로 항암 효능을 배가시키고자 하는 전략이 항암 항체의약품 개발의 또 다른 축으로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기존의 면역관문 조절 항체의약품들이 암종과 암환자에 따라 약물의 효능이 매우 다르게 나타나는 임상 결과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면역관문 조절 항체와의 병용 투여 임상 연구가 매우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면역관문 조절항암 항체의약품의 임상 병용 투여 시험은 전세계적으로 2017년에만 676건이 새로 이 시작되었는데 이는 2016년 대비 64% 증가한 수치이고, 2012년 이후 가파르게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1600여건 이상, 90여 종의 치료제들과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는것으로 파악됩니다. (출처: Beacon Targeted Therapie's In Combination Trials Intellignce database, 2017)
면역관문 조절 항암치료제 개발에 있어 병용 투여 요법과 함께 이중항체(Bispecific antibody) 기술을 이용하여 두 가지 서로 다른 면역관문 조절 표적들을 동시에 결합하거나, 혹은 T-cell engager와 유사한 개념으로 면역관문 조절 표적과 항암 특이 항원을 결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항체를 개발하는 방법도 주목 받는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병용 투여 요법의 경우에는 암환자의 상태 혹은 필요에 따라 각기 다른 표적에 대한 치료제들의 투여 용량과 투여 일정(simultaneous: 동시 투여, sequential: 순차적 투여, on and off schedule: 필요에 따른 투여)을 유연하게 조율하여 효능을 극대화하면서 부작용은 적게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항체의약품에서도 이중항체를 이용한 치료제는 기존 의약품의 병용 투여법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중항체 치료제 시장은 2017년 1억 8천억 달러에서 2030년 93억 달러로 연평균 34%의 성장률을 보이며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중항체 치료제 시장은 기존 단일 항체보다 효능은 높이고 부작용은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바탕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중항체 플랫폼을 이용한 치료제는 다양한 약물 조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크게 T-cell Engagement, Blocking Cytokines, Dual Targeting, Half-life Extension, NK-Cell Engagement 및 기타 조합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여러 이중항체 조합 중에 당사는 현재 T-cell Engagement, Dual Targeting 및 기타 조합의 신약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기반 기술인 이중항체를 바탕으로 연구, 개발하는 다양한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License-out)을 통해 중장기 성장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당사 보유 기반 기술 및 파이프라인에 연구개발 파트너들의 역량을 더하여 개발 속도를가속화하는 한편, 추가 진행 여부에 대한 엄격한 의사결정 재검토 체계(Decision Review System)를 적용하여 가치 상승에 한계가 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조기에 과감한 개발중단을 단행하여 총 개발비용 대비 높은 가치 창출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에 역량을 보탠 파트너사에게는 기술이전에 대한 혜택을 분할하여, 공동개발의 동기부여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한편, 상장 이후에는 기술도입(License-in)을 통해 신규 파이프라인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진행 속도 역시 앞당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항암제 임상시험에 진입한 국내 최초의 기업이지만 글로벌 항체의약품 시장에서는 후발주자의 위치에 있음에 따라, 짧은 기간 안에 'Fast Follower'를 벗어나고 'New Trend Leader'로서의 위치를 차지한다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총 개발비용 대비 가치 창출이 높은 효율성을 확보하고, 그 가치를 높게 평가받을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의 활용도가 높고 많은 기술 성과를 파생시킬 수 있는 platform 기술 중심의 연구개발이 필수적입니다.
에이비엘바이오의 보유 이중항체기술은 상당한 수준의 경험치가 축적되었을 뿐만 아니라, 복수의기술요소를 융합할 수 있는 구조로서 내ㆍ외부 기술의 collaboration을 통해 보다 빠르고 우수한 효능의 후보물질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당사는 개발된 기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시장의 unmet needs와 성장성이 높은 시장을 중점적으로 공략하고자 하며, 당사가 주력하고 있는 항암제 시장 및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시장은 이에 부합하는 시장에 해당합니다.
이와 같이, 에이비엘바이오는 경쟁력 있는 platform 기술 및 시장의 높은 unmet 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으며, 해당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을 통한 외형 확대 및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주식공부 > 기타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통신장비 및 통합단말장비기업_아이즈비전 (0) | 2021.01.26 |
---|---|
자동차 조명부품 전문제조기업_금호에이치티 (0) | 2021.01.26 |
이중항체 항암치료제 관련주 (0) | 2021.01.26 |
광학렌즈설계 광학전문기업_디지탈옵틱 (0) | 2021.01.25 |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제조업체_현대비앤지스틸 (0) | 2021.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