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소프트는 2014년 10월 유튜브 채널 '캐리와 장난감친구들'을 시작하여 뽀통령보다 더 유명했던 유튜브채널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확장한 어린이 콘텐츠IP 전문기업 입니다.
캐리소프트는2019년 10월 29일에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캐리'는 기존의 동물 및 사물 캐릭터와 달리 '사람'(어린이와 가족)을 형상화한 캐릭터IP에 기반함으로써 Kids To Family로의 확장을 추구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사람(어린이)을 형상화하여 소비자의 공감을 얻었으며, 연기자(크리에이터)와 캐릭터를 1:1로 매칭하여 사람에 대한 인기와 캐릭터의 대중성을 함께 모색하여 콘텐츠 IP를 차별화하였습니다.
캐리소프트의 주요 매출은 2020년기준 콘텐츠가 40.18%, 콘텐츠IP가 59.82%를 차지합니다.
콘텐츠 매출은 콘텐츠에서 발생하는 광고수익(유튜브, 네이버TV)과 VOD매출(KT, SKB, LGU+ 3사 IPTV내 유료 콘텐츠)이 있으며 캐릭터를 활용한 영화, 애니메이션의 극장개봉수익과 VOD수익이 있습니다.
콘텐츠IP의 품목은 캐리팝, 젤네일, 헬로캐리워크북, 딱비, 핸드크림, 면마스크 등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있습니다.
캐리소프트의 5년간 매출및 영업이익, 순이익 추이를 보겠습니다.
매출액은 2018년에 최근 5년중 최고매출인 100억을 달성한 이후 2020년까지 연속해서 하락추세이며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2018년 부터 적자전환하여 3년간 점차 적자폭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매출총이익률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매출원가가 발생하지 않아 매출총이익률은 매출액이 그대로 반영되어 100%로 반영되었습니다. 매출원가 2016년(25억), 2017년(31억), 2018년~2020년 (매출원가 없음)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 ROE, ROA는 2018년부터 적자전환하여 마이너스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캐리소프트의 부채비율은 2018년 416.16%로 매우 위험한 수치까지 올라갔었습니다.
자본총계가 24억이었는데 부채총계가 98억으로 자본대비 부채가 4배이상으로 넘어섰으나 2019년에 코스닥에 주식을 상장하면서 유상증자 및 우선주의 보통주전환 등으로 자본금이 24억에서 178억으로 증가하였고 부채는 98억에서 34억으로 95.4% 감소하여 자본금대비 부채비율이 19%로 큰폭으로 감소하여 재무적으로 안정성을 찾았습니다.
3년간의 영업이익 적자로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이 마이너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0년엔 -29.71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영업이익으로 수익을 내지 못하니 빌린돈의 이자도 못내는 위험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캐리소프트의 여러 재무상태와 지표는 어두워 보이는데 주가는 현재까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가상승에 대한 시황변동 답변공시는 "시황변동에 중요 정보 없음"으로 나와서 현재주가 상황이 참 아이러니 합니다.
2021년 3월에 캐리소프트가 중국에서 단독 채널 개설소식 및 중국 IPTV에 콘텐츠 보급 기사가 있었고 이후후속 기사는 없었습니다.
캐리소프트의 52주 최고/최저가 대비 현재주가(2021.5.7기준) 위치를 보면 2020년 7월에 최저가 3,585원에서 꾸준한 상승으로 최고가 15,250원을 기록하여 수익률은 325.4%를 달성하였습니다.
현재가는 14,200원으로 최고가대비 7.4%하락 하였고 최저가대비 296.1% 증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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