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섹터 및 테마

[해운 관련주] 대장주, 주도주 - 팬오션, 대한해운, 흥아해운, KSS해운, HMM

해운 관련 이미지

 

 

해운운송업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이며 중국관련주로서 세계해상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므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있습니다. 또한 비용의 대부분을 연료유가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LNG운반선으로 대체가 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대표적인 유가민감주로 분류되며 환율 하락시 선박투자관련 차입금 및 이자비용 감소 효과로 인해 환율하락 수혜주로도 분류되고 있습니다.



팬오션(해운관련주)

팬오션은 하림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철광석, 석탄, 곡물 등을 운송하는 벌크선 부문의 매출 비중이 높으며 그 밖에 컨테이너선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 등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팬오션은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을 통해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해상운송사업을 통해 매출 및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곡물사업 및 기타사업(선박 관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팬오션은 전 세계의 벌크/비벌크화물을 영업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선적항이 소재하는 국가를 기준으로 크게 6개의 지역으로 구분할 때 2021년 3분기 지역부문별 매출은 아시아(1,291,710백만원, 41%), 북아메리카(695,253백만원, 22%), 오세아니아(628,168백만원, 20%), 남아메리카(422,852백만원, 14%), 아프리카(53,682백만원, 2%), 유럽(46,407백만원, 1%) 순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영업 및 관리를 위하여 당사의 영업본부는 케이프영업본부, 파나막스영업본부, 벌크영업1본부, 벌크영업2본부, 벌크영업3본부, 특수선영업본부, 컨테이너선영업본부, LNG사업실, 영업지원실로 총 7개의 영업 본부와 2개의 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거점별 해외 지사 및 Global 해운중계업체를 통해 화물/선박정보를 획득하여 해상운송을 하고 있습니다.

 

팬오션 실적

팬오션 실적

 

팬오션 주가

팬오션 주가(출처-네이버금융)




대한해운(해운관련주)


대한해운은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 원유 등의 에너지 및 자원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LNG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등의 해운업을 영위하는 업체이며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주요 거래처입니다.

 

대한해운 및 종속회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해운업, 무역업, 광업, 건설업 등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대한해운의 주된 사업인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대량의 화물을 장벽에 구애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입니다.

대한해운은 벌크선, LNG선, 탱커선등을 통하여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한해운 실적

대한해운 실적

 

대한해운 주가

대한해운 주가(출처-네이버금융)


 

주요 테마별 관련주 리스트

NFT(대체불가능토큰) 관련주 NFT(대체불가능토큰) 관련주 NFT(대체불가토큰, Non-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고유하면서 상호 교환할 수 없는 토큰을 의미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appdoing.tistory.com



KSS해운(해운관련주)


KSS해운은 LPG 및 석유화학제품 원료 등을 전문으로 운반하는 해운업체로 케미칼화물(MEG, BZ, CUMENE 등) 및 가스화물(LPG,  NH₃, VCM 등) 등 석유화학의 특수화물 선박운송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는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SS해운은 1969년 "코리아케미칼캐리어스㈜"로 설립되어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습니다. 한편 1984년에는 정부의 해운산업합리화 정책의 한 축인 특수선 분야를 맡아 2개의 회사를 흡수하여 "한국특수선㈜"로 새로이 출범하였으며, 1999년에는 글로벌 해운회사의 이미지에 부합하도록 사명을 "㈜KSS해운"으로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KSS해운 실적

KSS해운 실적

 

KSS해운 주가

KSS해운 주가



흥아해운(해운관련주)


흥아해운은 아시아지역 내에서의 액체석유화학제품을 운반하는 해운 운송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흥아해운은 물적분할 이후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주력 존속사업부문인 케미컬탱커 부문에서 COA계약 확대, 신규거래선 확보 및 항로별 운항효율증대 등 수지개선에 최선을 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직간접 금융조달이 어려워진 최근의 상황 여파로 결국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정상화를 위해 지난해 초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의거하여 금융채권단협의회에 공동경영관리절차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흥아해운의 케미컬탱커 사업부문의 경우 실물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액체석유화학제품을 취급함에 따라 세계경제성장률과 연동하여 실적의 향방이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흥아해운 실적

흥아해운 실적

 

흥아해운 주가

흥아해운 주가(출처-네이버금융)



HMM(해운관련주)


HMM은 국내의 대표적인 컨테이너 선사로 컨테이너선, 벌크선(LNG/LPG선, 원유선)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컨테이너선 시장은 성수기를 맞아 물량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전세계 주요 항만 체선 심화 및 공급망 병목현상 지속으로 선박 스케줄 지연이 계속되었고, 이로 인한 선복 공급 축소 효과로 강세 시황이 유지되었습니다. 컨테이너선운임지수인 SCFI의 3분기 평균은 4,312 포인트로, 지난 2분기 평균 3,259 포인트 대비 32%, 지난 해 3분기 평균 1,209 포인트 대비 257% 상승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강세 시황을 바탕으로 HMM은 지난 해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공동운항 개시 및 24,000TEU 신조선 12척에 이어, 올해 16,000TEU 신조선 8척의 유럽노선 투입을 통해 원가구조 개선 및 집하 증대를 도모하며 지속적 수익성 개선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HMM 실적

HMM 실적

 

HMM 주가

HMM 주가(출처-네이버금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