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업분석

미생물 배양 배지 1위 기업 시너지이노베이션

 

시너지이노베이션은 바이오기술사업, 의료기기 제조 및 수입판매 사업(엠아이텍), 건강기능식품사업(노비스바이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백신 제조시 필요한 미생물 배양 배지 국내 1위 기업입니다.

혈당측정 시험지와 측정기기의 모든 생산라인 시설을 보유중이며 당뇨시장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동남아시아, 중남미 국가를 주력으로 판매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소화관용 스텐트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생산 품목군을 다양화하여 악성 종양뿐만 아니라 양성의 경우에도 사용을 늘리고 있으며 동물용 스텐트도 판매 중입니다.

타액 및 항원용 신속진단키트 미국 식품의약국(FDA) 품목허가, 유럽CE인증 승인 획득하였습니다.

 

시너지이노베이션 사업내용

 

시너지이노베이션의 주요 사업분야인 미생물 산업은 바이오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응용되고 있습니다. 시너지이노베이션은 미생물의 증식과 판독 등을 하기 위해 생물 자체 또는 그들이 가지는 고유의 기능을 높이거나 개량하여 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도록물질의 배합을 통해 조성하고 이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시너지이노베이션의 사업 영역은 여러 분야에서 적용되며, 그 중에서도 의료기기로 쓰이는 체외진단용 제품과, 환경의 청정도를 측정하고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환경모니터링용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있습니다.

 

2020년 COVID19 관련 검체 수송배지를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관련 진단용 의료기기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미생물배양배지 시장은 국내외 바이오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더불어 국민의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질병의 치료와 예방과 관련한 의학적 발전과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너지이노베이션이 영위하고 있는 환자의 감염 증을 진단하는 체외진단용 의료기기로 분류된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일반기업의 제조소 관리 및 검증을 위한 환경모니터링용으로 그 수요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식음료 등의 제조 공정에서 원료 및생산공정에서 유해 균에 대한 관리 규제 강화로 미생물과 관련한 시험 및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고무적 입니다.

 

시장여건은 국내 5~6개사, 해외업체 4~5개사가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쟁사는 시너지이노베이션 보다 작은 규모의 회사들로 시너지이노베이션의 영역이 약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정도이고 경쟁사라 할 수 있는 해외 글로벌 회사는 다양한 바이오 사업과 연계하여 미생물 배양배지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시너지이노베이션 및 종속회사
회사명 사업내용
시너지이노베이션 미생물 배양배지, 기타화학제품제조
엠아이텍 의료기기 제조
노비스바이오 건강기능식품 OEM, ODM
알엔에이바이오 신약개발(유전자, 합성물질, 천연물)

 

시너지이노베이션의 경쟁우위는 경쟁사 대비 우수 제조환경(KGMP인증)과 대량생산능력 및 운전능력입니다. 해외제품에 비해 품질은 비슷하나 낮은 가격과 빠르고 안정적인 제품공급이 가능하고 국내 선발주자로서 국내 경쟁제품에 비해 품질적 우위에 있으며 오랜 제조 및 품질관리 노하우를 통해 대량생산 및 안정된 제품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내 대규모 고객사의 needs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시너지이노베이션의 제조환경은 의료기기 KGMP 인증과 더불어 ISO 13485 인증을 받았으며, 검증된 제조 환경에서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국내 최대 Capacity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시너지이노베이션에서는 체외 진단용 제품과 제약업체 등 산업체용(환경모니터링용)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배지와 Package로 사용되는 표준 균주사업도 병행하여 배지와 함께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의 석/박사 연구개발/품질 인력과 40여명의 숙련된 기술/생산 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생산 및 공정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Global 업체와의 품질격차를 지속적으로 줄여 왔습니다. Global 업체에 뒤지지 않는 제조환경과 공정 Process를 구축하였으며 보다 효율적 관리를 위한 ERP System 등을 구축하였습니다.

 

2018년말 완공된 신공장은 기존 노후화된 장비와 부품을 교체하고 공정 Process를 개선하여 생산성을 기존대비 약 3배 정도 증가 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국내 수요를 안정적으로 소화하고 더불어 국외 수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함 입니다.

 

2021년 현재 Smart factory를 구축하기 위해 공정 Process를 개선/강화하였으며, 이를 통해 당사의 경쟁력은 더욱 제고 될 것입니다.

 

최근 시너지이노베이션는 전문영역인 미생물 배양배지에서의 수입에 의존하던 원재료 개발과 기존 제품의 차별화 및 다양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으며, 기존 고객군(병원, 검사센터, 제약회사)을 확대하여 식품, 화장품 사업영역 까지 미생물 배양배지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확대측면에서 미생물배양배지를 중심으로 하는 연관사업의 사업권, 아이템 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 이슈인 COVID19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하여 2020년 상반기 검체수송용배지의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국내외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대량생산을 하기 위한 시설의 투자를 2020년 6월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외 검체수송배지 공급을 하고 있으며, COVID19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향후 변화되는 수요에 대응하여 생산/영업활동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종속회사 주요사업 내용

 

엠아이텍

 

엠아이텍은 비혈관 스텐트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생산 품목군을 다양화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 대부분의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엠아이텍의 제품은 hand made로 생산하며 독특한 구조와 customised된 다양한 제품군의 특징을 바탕으로 주로 악성 종양에 사용하던 비혈관 스텐트를 양성의 경우에도 사용을 확대 하고 있으며 동물용 스텐트도 판매중에 있습니다.

 

특히 최근 진출한 미국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성장을 위해 FDA 승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총 8종의 소화기스텐트 제품에 대해 승인을 받았으며 2021년 1월에 기관/기관지제품에 대해서도 승인을 받아 미국시장에 소화기스텐트의 풀라인업을 구축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추가적으로 다양한 형태나 적응증이 강화된 스텐트의 승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기 시장확대를 위해 이번 전자기방식의 체외충격파쇄석기제품(MASON-M1)을 2020년 8월에 국내인허가를 득하여 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교체시장을 포함하여 대형병원 및 종합병원등에 추가 매출 가능한 토대를 만들었습니다.


사업 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지엠에스바이오의 혈당측정기 제조사업 일체를 2019년 인수하였고, 기존 제품을 대폭 개선한 신제품을 개발하여 2020년 유럽CE인증 완료 및 2021년 3월 국내 인허가를 완료하였습니다.


2020년 6월, 후지필름 소화기 내시경 장비를 국내에 수입/유통판매를 시작하며, 기업의 주요 사업인 비혈관 스텐트 외 소화기 내과 제품 전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국내 소화기 내시경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자가혈당측정기는 로슈, 에보트, J&J, Ascensia 등 4대 Major 업체가 전 세계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중국, 대만 등의 업체들의 저가 정책으로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감소하는 추세이나 이들 업체는 제품 성능에 대한 신뢰성이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격경쟁력과 제품성능을 동시에 갖춘 엠아이텍 제품은 시장진입에 있어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출시를 목표로 경쟁력이 강화된 신제품은 CE인증을 획득하였으며 국내 인허가는 2021년 3월 16일자로 승인을 득하였습니다.


노비스바이오

 

GMP 제조시설의 철저한 유지관리와 지속적인 생산 인원의 교육 훈련을 통해 대형기업을 중심으로 식품, 건식, 의약품외품 등 OEM에 생산과 주문자 요구와 자체 기술이결합하여 요구되는 기능에 따른 처방능력을 수행하는 자체 전문연구인력과 기능성 원료에 대한 국제적 Data base를 보유하고 있어 ODM 생산도 가능합니다.

 

생산되는 제품유형으로 나정/츄어블정, 필름코팅정, 환제(대환, 소환, 밀환), 분말/산제, 세립제, 과립제, 경질캅셀제 등이 있으며, 포장유형으로는 정제/환제 및 분말/과립제, 경질캅셀제 등의 병포장(PE,PS,유리병), 사면포장, PTP포장, 스틱포장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OEM/ODM 영역을 거쳐 각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형과 포장유형의 제품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의 Total Consulting을 진행하여, 디자인부터 판매망 확보 및 마케팅 솔루션 지원까지 성공하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전략을 구축하는 등 OBM 사업 구축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 중 '황칠나무 유래 L-arginine 추출물 대량 생산화 및 혈관건강 기능성 제품화' 와 '미숙과 복분자 활용 혈행개선 기능성식품 제품화 및 상용화'사업, 2개의 국가연구과제 수행이 완료되었으며,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제품 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제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합성부형제 무첨가 정제 타정기술 개발’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기술개발 완료시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너지이노베이션 실적

01
시너지이노베이션 실적


시너지이노베이션 주가

시너지이노베이션 주가(출처-네이버금융)


 

글로벌 바이오기업 팜젠사이언스 (구 우리들제약)

팜젠사이언스는 1966년 설립되어 경기도 화성시에 본점을 두고 의약품제조 및 도소매유통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0년 상장하였으며 2021년 3월 '우리들제약'에서 팜젠사이언스로 사명을 변경하였음

appdoing.tistory.com

 

반도체 리드프레임 전문기업_해성디에스

해성디에스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밴드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