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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기업분석

대형선박 실린더라이너 전문기업 - 케이프

POINT :

대형선박 실린더라이너 전문기업

 

케이프는 1983년에 설립되어 2007년에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한 기업으로 시가총액은 1,737억원으로 코스닥 57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케이프의 주요사업 내용은 대형 선박의 추진력을 얻는데 사용되는 엔진은 프로펠라를 통해 추진력을 생산하는 주기관(저속엔진)과 추진력과 관련 없는 발전용 보조기관(중속엔진)으로 크게 나누어 집니다.

 

케이프가 생산하는 제품은 선박의 추진력을 생산하는 주기관용 실린더라이너로 선박의 엔진이 흡입-압축-폭발-배기의 행정과정을 거칠 때 피스톤의 왕복운동 통로입니다.

 

실린더라이너는 실린더헤드와 분사된 연료의 압축 및 폭발공간(연소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고정밀도와 내마모성을 필요로 하는 선박엔진의 핵심부품입니다.

 

실린더라이너는 엔진의 기통수에 따라 하나의 엔진에 5개에서 14개가 소요되며 선박의 안정과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일 뿐만 아니라 피스톤링과의 마찰, 마모로 인해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고가의 내구성 소모품입니다.

 

케이프는 30여년간 실린더라이너 한가지 제품만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3대 메이저 엔진빌더를 포함하여 중국엔진빌더, 일본엔진빌더, 유럽엔진빌더 까지 실린더라이너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케이프의 최근 5년간 실적

케이프 최근5년간 실적

케이프의 매출액은 2017년에 최근5년중 최고치인 1,315억원을 기록한후 900억원대를 3년연속 유지하여 2020년 9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습니다.

 

케이프는 2017년에 최근5년중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였지만 영업이익 -78억, 당기순이익 -44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유일한 연도로 기록됐습니다.

 

영업이익은 2019년 129억원을 기록하였으나 2020년 76억원으로 전년대비 53억(-41%) 감소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019년 79억원에서 2020년 24억원으로 전년대비 55억(-70%) 감소하여 큰폭의 감소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케이프의 2021년 1분기실적 발표

케이프 분기별 실적

케이프의 2021년 1분기 실적발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매출액 1,01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04억원(-23%) 감소 하였으며 직전분기 대비 111억원(12.3%) 증가

영업이익 15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31억원 증가 하였으며 직전분기 대비 111억원(101%) 증가

당기순이익 9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34억원 증가 하였으며 직전분기 대비 66억원(275%) 증가


케이프의 수익성 지표

케이프 수익성 지표

케이프의 영업이익률은 2020년 6%로 전년대비 27.7% 증가하였으며 순이익률은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여 2.8%를 기록하였습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5.59%, ROA(총자산순이익률)은 0.6%를 기록하였습니다.


케이프의 안정성 지표

케이프 안정성 지표

케이프는 부채비율이 875%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나 유동부채비율은 그에 비해 매우 낮은 2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좌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값인 당좌비율은 2016년 부터 증가하여 2020년 63.5%를 기록하였고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값인 이자보상배율은 4.57%를 기록하였습니다.

 

케이프 자산 및 부채, 자본총계

케이프의 부채총계는 2017년 30,643억원에서 4년연속 감소하여 2020년 18,674억원을 기록하고 있지만 자본총계 2,133억원으로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875.5%를 기록하고 있어 재무안정성이 불안해 보입니다.


케이프 주가

케이프 일봉차트 (출처-네이버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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