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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기업분석

비타브리드 전문 바이오기업 - 현대바이오

코로나19치료제 이미지 [출처-PIXABAY]

비타민C 신물질 '비타브리드'로 바이오화장품 및 양모제 제조,판매
최대주주 씨앤팜과 백내장수술 후 염증치료용 점안제 개발
췌장암치료신약 임상 준비중

 

현대바이오는 현대전자에서 분사하여 2000년 5월 25일에 설립되었으며 피부용 비타민C 신물질 '비타브리드'를 기본원료로 바이오화장품 및 양모제 등 제조,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시작된 바이오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현대전자에서 이어받은 IT사업부문 대부분을 2018년 6월에 중단하고 상호를 현대바이오사이언스로 변경하였습니다.

 

'비타브리드'를 이용한 바이오 화장품 사업외에도 최대주주인 씨앤팜과 공동으로 백내장 수술 후 염증치료용 점안제 개량신약을 개발하였고 췌장암 치료 신약 임상을 준비중으로 제약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현재 경북 김천의 '비타브리드' 생산공장과 일본, 미국, 유럽 등 해외법인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 및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오 1년간 차트 (출처-네이버금융)

니클로사마이드는 경구용 광범위 구충제로 알려져 있으며 대웅제약의 코로나19치료제 개발관련 약물로도 유명합니다.

니클로사마이드는 세포의 자가포식작용을 활성화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코로나19 약물재창출 연구결과에 의하면 니클로사마이드는 '렘데시비르'대비 40배, '클로로퀸'대비 26배 높은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였다고 합니다.

현대바이오의 대주주인 씨앤팜이 니클로사마이드 체내흡수율 획기적 증대하는 코로나19 치료제 후보약물을 개발하여 관계당국의 허가절차를 진행하여 현재 씨앤팜과 코로나19 경구용치료제 개발을 진행중으로 임상2상 진입을 위한 CRO업체와 임상대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구충제로 유명한 니클로사마이드를 이용한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로 약물재창출의 가능성을 임상을 통해 

아시아 학술회의에서 실험결과 발표


 

산업용 개인 휴대정보단말기(PDA) 제조기업_포인트모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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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열관리 시스템(공조제품) 제조회사_한온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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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별 현황

1)  바이오사업 부문

현대바이오는 2012년부터 기존 디스플레이 사업이 경쟁심화로 어려움이 있어 신규성장 동력으로 바이오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여 현재 피부재생용 유기,무기 복합신소재인 '브타브리드C 파우더'를 개발하여 양모제 및 피부관리용 제품 등을 개발,생산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피부관리용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 판매 및 일본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하여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사업 또는 바이오 화장품사업을 둘러싼 업계의 생존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코스메슈티컬은 화장품(Cosmetic)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제약사나 병원에서 연구·개발에 참여한 화장품으로 주로, 병·의원을 통해 판매되지만 최근에는 유통망이 확대되면서 대형마트나 드럭스토어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이오화장품은 인공적으로 합성한 화장품과 달리 생물이 자연적으로 만들어 내는 물질을 응용해 바이오테크놀로지(생명공학·Biotechnology·BT)를 적용해 만든 화장품으로 다양한 피부 문제를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화장품을 말합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2013년 기준 연 매출 5,000억원 규모로 커졌으며 현재는 전체 화장품 시장의 4% 수준에 불과하지만 매년 15% 이상의 높은 성장세로 전체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일반 스킨케어 부문에 비해 2배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높은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과 더불어 불규칙한 식생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후천적 탈모가 증가하고 탈모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40~50대 중장년층 이외에도 20대 젊은층과 여성에게서도 탈모가 급증, 탈모와 두피 관리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이 최근5년간 실적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탈모 인구는 1,000만명이며 세계적으로는 남성의 42%가 탈모로 고민할 정도로 전 세계적인 문제로서, 이들 탈모인구를 타겟으로 한 업계의 움직임도 더욱 분주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관련 시장의 규모도 매년 20~30%의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국내 탈모방지 및 양모제, 모발이식 등 관련 전체 시장 규모는 약 4조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매년 20% 이상의 성장률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탈모시장의 대부분은 탈모치료제로 분류되는 의약품이 아닌 의약외품 등의 외용제나 샴푸 등의 화장품 또는 공산품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에 따라 두피 관리 시장은 다양한 제품들이 추가될 것으로 보여 그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바이오는 2012년 3월부터 차세대 바이오 융합기술을 토대로 바이오 사업을 시작하여 2012년 10월 바이오 생산 공장을 준공하고 순수 비타민C와 생체 친화형 미네랄과의 혼성 바이오 신물질 '비타브리드 C'를 생산하여, 이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 출시 이후 국내에서는 온/오프라인 총판점, 홈쇼핑, 제약회사 등을 통한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미국, 중국, 유럽 및 동남아 시장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매출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 3월에는 바이오 사업의 매출 규모가 확대되고 비타브리드 원재료에 대한 소요량이 증가할 경우를 대비한 바이오 원재료 생산 신공장을 완공하였습니다.

사업진출 이후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구조 개편 노력의 결과 2017년에는 바이오 부문의 매출액 규모가 기존의 디스플레이 사업을 넘어서게 되어 회사의 주력사업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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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바이오 안정성 지표


2) IT사업 부문

현대바이오는 다른 대형 제조사와 달리 미국 정부기관 모니터 공급 위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고객 요구에 맞는 제품 개발, 제품 공급 일정의 탄력적 대응, 전담 서비스센터 운영 등 고객맞춤서비스 제공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으며 글로벌 대기업 들이 경쟁하고 있는 미 정부 조달 시장에서 주요 공급자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사업 집중을 위해 2018년 6월말부로 모니터 제품의 자체생산을 중단하였으며 미국현지법인이 협력사를 통해 상품을 공급받아 납품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은 모니터 제품에 비해 재료비 대비 수익성은 높으나 다품종 소량생산의 제품 특성상 공장 및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2013년 12월 부터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의 자체생산을 중단하고 필요시 위탁생산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 운영의 효율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매출실적(연결기준)                                        

품 목
(단위:백만원)
제21기 3분기 제20기 제19기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바이오 양모제 및 화장품 해 외 204 1.9% 209 0.7% 699 2.2%
국 내 10,155 96.4% 24,034 79.9% 20,316 65.0%
합 계 10,360 98.3% 24,242 80.6% 21,015 67.3%
디스플레이 제품 해 외 131 1.2% 5,768 19.2% 9,447 30.2%
국 내 0 0.0% 0 0.0% 353 1.1%
합 계 131 1.2% 5,768 19.2% 9,799 31.4%
기타 해 외 0 0.0% 0 0.0% 82 0.3%
국 내 45 0.4% 76 0.3% 339 1.1%
합 계 45 0.4% 76 0.3% 421 1.3%
합 계 해 외 336 3.2% 5,977 19.9% 10,228 32.7%
국 내 10,200 96.8% 24,109 80.1% 21,008 67.3%
합 계 10,536 100.0% 30,086 100.0% 31,23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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