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타종목

클린룸,냉난방공조,환기제어시스템 전문기업_시스웍

BLCD모터 이미지 [출처-pixabay]

시스웍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클린룸제어시스템을 구동할 수 있는 모터, 제어기 및 소프트웨어개발 및 생산의 ONE-STOP 서비스를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으며, 10년 이상의 연속운전으로 입증한 안정적인 운영성적을 바탕으로 높은 신뢰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시스웍의 제품은 고객사를 통해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 초우량 글로벌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라인(FAB)에 공급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스웍은 영위 사업 중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클린룸 FFU/EFU 제어시스템 분야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스웍과 같이 대규모 FAB을 대상으로 FFU/EFU 제어시스템을 제공하는 경쟁사는 국내에 시스웍 외 1개사로 파악하고 있으며, 기술력과 현장대응 능력에서 비교 우위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시스웍의 BLDC 제품군의 경우 국내, 외산 각 1개사와 경쟁 관계에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산 1개사 외에는 동사 모델이 적용수량 기준 우위에 있습니다. 시스웍은 외산 모터의 구조적 약점인 납기 및 제한적인 수량으로 인한 불편함 해소와 불량 발생시 기존 모터 전체 교체에서 기계부와 제어부를 구분하여 A/S하는 영업 정책 등을 통해 시장점유율 1위로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FFU시장이 본격적으로BLDC로 전환된 2010년 이후 시스웍이 선점한 대형 FAB의 경우 하위와 상위 시스템의 호환 및 안정성 검증 재확인 등의 절차로 인한 진입장벽이 견고한 상황으로, 시스웍의 기술력과 현장대응 능력의 비교우위로 인해 동사의 해당 제품군은 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시스웍 주봉차트(2021.1.28) [출처-네이버금융]

시스웍주요 매출처는 반도체 웨이퍼(Wafer) 및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업체와 그 벤더인 장비 및 설비회사로 볼 수 있으며, 시스웍의 제품은 주로 클린룸 설비업체를 통해 최종 고객사인 글로벌 IT업체의 생산라인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종 수요처인 IT업체의 가장 큰 특징은 변화가 매우 빠른 시장에 있다는 점이며, 기타 산업과는 다르게 제품성능의 발달과 혁신에 대한 필요성이 최근 매우 중요해진 산업에서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따라서 그 회사들의 제품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시스웍과 같은 회사들은 필수적으로 고객사 제품 경쟁력 재고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시스웍은 최종 고객사인 글로벌 IT업체와 그 장비 및 설비 벤더와 다수의 공동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세미나 및 연구기술 교류 등 향후 적용될 신기술을 사전에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클린룸 제어시스템은 원활한 FFU/EFU의 구동 및 감시 제어를 통해 고객사 생산수율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에너지소모를 최소화하여 운전비용을 저감하는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디스플레이 또는 반도체 제조업체가 생산과정에서 분자상 오염물질 제어에 실패할 경우, 막대한 제품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클린룸 제어시스템에 있어서 신규업체로의 전환은 위험부담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클린룸 설비업체가 제어시스템 업체 선정 시 실사용자인 최종 고객사로부터의 승인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이 과정에서 샘플테스트 뿐 아니라 각종 Data 제출 요구가 동반되는 등 제품사양에 대한 강도 높은 승인절차를 거치게 되는 바, 높은 수준의 시장진입장벽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네트워크를 통한 제어시스템에 있어 선발업체가 고객사내 통신 프로토콜을 이미 구축하여 상호간 연동하고 있다는 점은 후발주자가 시장 점유를 늘려나가는 데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시스웍의 경우, 주요 고객사인 초우량 글로벌 A사, B사의 기존 FAB내에 설치된 수천, 수만대의 FFU/EFU를 제어할 수 있는 독점적 통신망을 기 구축하였기 때문에, 해당 고객사의 신규업체로의 이탈 가능성은 낮은 편입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초고순도 특수설비_한양이엔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제조공정은 초미세화, 고밀도화된 공정으로 사용되는 가스와 화학물질 역시 초고순도를 유지하며 공급되어야 합니다.  고순도(UHP) 특수설비사업은 초고순도 상태의

appdoing.tistory.com

 

반도체설계 및 마이크로컨트롤러 개발_에이디칩스

반도체(IC; Integrated Circuit; 집적회로)의 다양화, 고난이도로 인하여 회사내부에서 100% 소화해 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반도체 회사는 반도체 설계를 디자인하우스에 용역을 의뢰하고 있으며

appdoing.tistory.com


시스웍의 클린룸 장비는 반도체나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다른 장비들과 달리 그 적용처가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장비처럼 특정 공정 혹은 제품에만 사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닌 범용성을 가진 제품으로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 다양한 고객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공정상 필요에 의해 사용되는 일반 장비의 경우, 반도체의 종류(메모리/비메모리), 디스플레이의 타입(LCD/OLED), 제품 사이즈나 세대(Generation) 등에 따라 구입되는 장비가 변경될 수 있고 그 호환성이 높다고 할 수는 없으나, 당사 제품의 경우 한 두 타입의 제품으로도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어 응용분야에 한계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스웍 뉴스및 공시 [출처-네이버금융]


 

자동차 열관리 시스템(공조제품) 제조회사_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품목 제조회사로서 한국내에는 대전공장, 평택공장, 울산공장, 아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사 및 해외법인

appdoing.tistory.com

 

산업용 개인 휴대정보단말기(PDA) 제조기업_포인트모바일

세계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과 8년간 2억달러 규모 산업용 PDA공급 계약 아마존, 포인트모바일의 2대주주 등극 기대 전년대비 매출액 21.2%증가 / 영업이익 52.5%증가 아마존에 제품공급으로

appdoing.tistory.com


신규사업 내용

1) 무선 클린룸 제어시스템

시스웍은 2017년 차세대 무선 클린룸 제어시스템 개발에 착수하여 2년 기간의 연구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무선 IoT기술을 이용한 클린룸 내 환경 모니터링 및 청정도 제어 기술, 무선기반 클린룸 센서 네트워크 기술, 고정압 FFU/EFU용 고효율 BLDC모터 개발, 무선제어 기반 고효율 BLDC모터 제어기 개발이 가능한 기반 기술을 획득하였고, 신뢰성평가 및 검증 단계 중에 있습니다.

2) 너트런너(Nut Runner)

시스웍이 보유하고 있는 소형화와 정밀화가 가능한 BLDC모터 기술과 제어기술을 활용하여 현재 주력 사업이 아닌 분야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시장은 산업용 너트런너 시장입니다. 너트런너는 생산라인의 나사 체결기를 지칭하며 서보(Servo)모터 제어기술을 융합하게 될 시 기존 유, 공압 나사 체결기의 단점인 부정확한 토크 조임과 데이터 품질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나아가 수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볼트, 너트 체결 공정에 적용되고 있는 유·공압 나사 체결기의 단점은 부정확한 토크(Torque, 출력) 검출 및 데이터 관리가 어렵고 유·공압의 특성상 일정한 압력 제어가 용이하지 않은 관계로 생산 품질을 저해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나사 체결기는 공압의 임펠러(Impeller) 소음이나 유압으로 인하여 장시간 동일 작업 반복 시 작업자의 청각장애와 근골격계 손상으로 생산 및 품질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경량화 추세로 알루미늄 및 플라스틱 소재를 많은 부품에 적용하고 있으나, 나사의 풀림으로 누유, 누수 현상 및 과다체결로 파손되는 일도 공정 중에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너트런너가 포함된 세계 공구시장은 독일, 일본, 미국, 스웨덴 등의 선진국 소재 기업이 약 50% 이상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시스웍은 국산화 된 제품 기술 경쟁력, 원가 절감효과를 기반으로 국내 수입 대체 및 역수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약 연간 50억의 매출액 성장을 이뤄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자동차 관련 회사들도 이러한 사항들로 인하여 전기, 전동식 나사 체결기로 교체하는 추세에 있으며 국내에 자동차 관련업계에서도 2012년부터 전량 수입에 의존하여 고가 유럽산 전기 전동식 나사 체결기를 사용하는 실정입니다. 

시스웍은 외국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고가의 나사 체결기를 수입 대체 할 수 있는 고정형 고정밀도 나사 체결기를 개발 완료하였으며, 빠른 시일내에 사업화할 계획입니다


3) BLDC 정밀 모터

시스웍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BLDC모터 설계제조 기술과 보다 정밀한 제어 기능을 위한 기어(Gear) 설계제조 기술을 결합 하여 BLDC 기어드 모터 및 정밀제어기를 개발, 2018년 중 사업화 하는 계획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BLDC 기어드 모터와 정밀제어기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스마트팩토리,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에서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국내와 중국 업체의 대규모 IT 설비 투자와 스마트팩토리 구축 계획으로 인해 향후 BLDC 기어드 모터 시장은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어드 모터는 감속 기어장치를 장착한 모터로 회전축을 다양한 기어비율로 전환해 토크(torque, 출력)를 높이는 장치입니다. 크기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으로 분류하며, 소형 기어드 모터가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형 기어드 모터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컨베이어, 가전제품 등에 주로 사용되며 국내외 주요 사용자는 삼성전자, LG전자, 하이얼, 월풀, 일렉트로룩스 등입니다. 글로벌 조사기관인 ‘Markets and Markets’는 기어드 모터의 세계 시장규모는 2016년 $180.8억에서 2021년 $239.4억으로 연평균 5.8%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BLDC 기어드 모터는 마찰을 줄여 수명이 길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효율이 높고 소음은 적어 향후 시장 점유율은 더욱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스웍은 서보모터 제어기 이상의 속도 제어, 제어 응답성, 정밀도를 가진 너트런너를 국산화 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미 동등 수준의 정밀 제어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수입 제품의 제어 성능 대비 동일 이상의 성능과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개발, 판매 시 시장경쟁력을 인정받아 시장점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인버터(Inverter) 시장 

전 세계적인 전기에너지 수급불균형으로 인해, 최근 에너지 절약의 화두가 대두되었고, 그에 대한 일환으로 인버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과거 수 차례의 에너지 파동을 겪으며 에너지 효율성이 강조되었고,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 에너지 절약설비 중 가장 효과적인 부분을 인버터 분야로 선정하며 국내 인버터 확산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현재 주요 인버터 국내 생산업체로는 LS산전, 현대중공업, ABB코리아, 한국 미스비시 전기오토메이션 등이 있으며, 해외로는 야스카와전기(일본), FUJI(일본), 미스비시(일본)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규모는 상당하나 이미 다수의 대규모 제조사가 경쟁 중인 시장이기에 시스웍은 이미 보유하고 있는 냉동공조 제어 관련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니치마켓인 히트펌프, 고용량, 태양광 저장장치 관련 인버터 시장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냉동공조 관련 인버터 기술 개발 완료 시 연간 최대 50억 규모의 매출 향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정밀세정/특수코팅 전문기업_코미코

당사는 2013년 8월 13일 주식회사 코미코의 정밀세정, 특수코팅 사업부문에 대해 전문성과 독립성을 확보함으로써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이를 고도화하여 세계 최고의 세정, 코팅 기업을

appdoing.tistory.com

 

인공지능(AI) 관련주

1. 제이엘케이(322510) 당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서 (1) 인공지능 기반 의료영상 진단 플랫폼 사업, (2) 원격 인공지능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및 (3) 인공지능 토털 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 사

appdo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