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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기업분석

대양금속 - 스테인리스 냉간 압연 제조업체

출처 - 대양금속

대양금속은 1973년 설립되어 1994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46년간 스테인리스 하나만을 제조해온 기업입니다.

스테인리스 냉간 압연 제품을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주 제품인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은 스테인리스 Hot Coil을 외부 조달하여 자체 냉간 압연 공정을 거쳐 판매하고 있습니다.

열처리 가공 공정상의 강점과 수요자의 요구에 맞춘 주문 및 계획생산으로 다품종 주문자 요구 제품 생산체계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형가전 업체인 LG전자, 삼성전자 관련 매출이 전체 물량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양금속 사업내용

스테인리스강은  일반강에 크롬, 니켈, 몰리브덴 등의 합금성분을 첨가하여 표면부에 부동태인 산화크롬의 피막을 형성시킨 것을 의미합니다. 스테인리스강은 다른 철강재료에 비해 우수한 특성을 가지며, 특히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스테인리스강은  합금강의 일종으로 합금성분 중 크롬은 내식효과의 주역할을 하고 니켈, 몰리브덴 등은 보조성분으로 크롬의 내식효과는 물론 기계적인 특성 또한 강화시켜 줍니다. 이중 스테인리스 강판은 스테인리스강을 압연한 판재를 말하는 것으로, 사용 분야별로는 건축, 주방, 사무용기기, 기계,전기, 전자, 자동차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출처-대양금속

 

스테인리스는 표면이 미려하고, 소재 자체의 내식성이 우수해 자동차, 건설 내외장재, 가전제품, 주방용품 등 다양한 산업군에 사용되고 있으며, 생산 중인 제품의 종류만 수백 종에 달하다 보니 생산 특성 자체가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를 갖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제품 특성상 주방 및 외식 산업용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최근에는 고부가가치 제품인 자동차, 가전제품 등에서 기존의 탄소강 소재를 대체하는 추세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의 성장은 2021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때 중국의 급성장과 니켈가격의 급등으로 스테인레스산업이 호조를 누렸으나, 미국의 금융위기와 함께 세계 경기침체까지 겹치면서 국내외 철강업계도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하여 국내외 시장 여건이 좋지않아 수요부진이 장기화되면서 시장이 침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철강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는 새로운 판로개척 및 기술 경쟁을 토대로  신규 거래처의 발굴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대양금속 주요 재무지표

대양금속 주요 재무지표

 

대양금속은 스테인리스 냉간 압연 제품을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주 제품인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은 스테인리스 Hot Coil을 외부 조달하여 자체 냉간 압연 공정을 거쳐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거래처들은 삼성전자, LG전자 등 가전업체부터 씽크, 자동차부품, 보일러 업체 등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하는 업체와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양금속은 특히, 협폭박판 뿐만 아니라 광폭(1,145mm) 제품을 생산하여 수요자의 용도에 맞는 다양한 강종 다양한 규격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양금속의 주제품은 스테인리스강 제품중 70%이상을 점유한 Cr-Ni계로 200계, 300계, 400계열이 주종입니다. Cr-Ni계는 양식기류, 싱크대 등의 주방기기, 건축자재, 가전제품 및 자동차산업 등의 용도로 주로 사용되며, 대양금속은 열처리 가공 공정상의 강점과 수요자의 요구에 맞춘 주문 및 계획생산으로 다품종 주문자 요구 제품 생산체계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양금속 실적 (2021년 1Q)

  • 매출액 : 396억원 (전년동기 381억원)
  • 영업이익 : 13억원 (전년동기 7억원)
  • 당기순이익 : 19억원 (전년동기 10억원)

대양금속 실적

 

대양금속는 CS활동강화, 시장 Share 유지/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Marketing 전개, 납기단축, 품질개선 등 비가격 경쟁력 제고를 통한 안정적인 수주기반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기존 유통업체에 대하여 판매비중이 컸던 영업구조에서 실수요자와의 직거래 형식의 영업구조로 전환하여 2009년 이후로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대형 가전제품 업체와의 거래를 통해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 거래량을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중심의 생산/판매 체제 구축, 전략강종 판매확대를 위한 판촉활동 강화, 신제품/신수요 개발활동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대양금속는 47년 동안 스테인리스 강판 사업에 매진하여 왔으며, 차별화된 제조기술과 제품력을 바탕으로 하여 대형 경쟁사 대비 안정적인 제품 및 고객 Portfolio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원가 및 납기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양금속 수익성지표

  • 영업이익률 : 3.35% (전년동기 1.87%)
  • 순이익률 : 4.7% (전년동기 2.52%)
  • ROE(자기자본이익률) : 0.34% (전년동기 8.04%)

대양금속 수익성 지표

 

2020년 세계 조강생산량 기준으로 중국이 56.5%의 시장점유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뒤를  인도, 일본, 러시아, 미국, 한국 등의 순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전년대비 0.9%의 생산량 감소를 보였습니다. [출처 : 세계철강협회(WSA)]
국내 판매량 기준으로 보면, 대양금속의 STS CR 내수시장 점유율은 업계 4위의 수준을 나타내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약  5.0% 수준입니다. 경쟁업체로는 포스코가 수위를 점하고 있고, BNG스틸, 현대제철, 대양금속 순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대양금속 주가 (주봉차트)

대양금속 주가 (출처-네이버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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