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섹터 및 테마

마이크로 LED 관련주 #2 - 영우디에스피, 티엘아이, 서울반도체, 큐에스아이

참고용 이미지 (출처-PIXABAY)

 

영우디에스피 주요 사업내용

 

영우디에스피는 2004년 설립후 LCD 검사장비 및 장비 Repair를 시작으로 OLED 검사장비에 이르기까지 LCD, OLED 검사장비를 자체 기술로 설계, 제작, 조립, 검사, Test하는 Turn-Key방식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국내외 주요 고객사에 장비를 공급해 오고 있습니다.

영우디에스피의 주력장비는 Cell과 Module을 검사하는 AVI, ACA, MVI, AOT는 Cell과 Module의 불량픽셀을 검사하는 패널 제조공정의 필수장비로써 삼성디스플레이(주), SAMSUNG DISPLAY DONGGUAN, SAMSUNG DISPLAY VIETNAM, Japan Display Inc., BOE Optoelectronics Technology Co.,Ltd, TIANMA MICROELECTRONICS CO.LTD, China Star Optoelectronics Semiconductor Display Technology Co.,Ltd 등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HM 장비 (Camera Hole Inspection Device)를 제작 납품하며 OLED 장비 군을 보다 확대하고 있으며 영우디에스피는 사업 다각화를 ① 2차전지 검사장비 개발, ② 서비스 로봇 투자, ③ 스마트헬스케어를 위한 기술개발과 MOU 등을 통해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을 통한 매출발생은 현재 없지만, 연구개발 및 시장분석을 통해 사업화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영우디에스피 주가

영우디에스피 주가 (출처-네이버금융)

 

 

영우디에스피 주요실적

012
영우디에스피 주요실적/수익성/재무정보

 

 

폐기물관련주 (티와이홀딩스, 인선이엔티, 코엔텍, KG ETS)

1. 기업개요 및 사업내용 티와이홀딩스 (363280) 티와이홀딩스는 태영건설에서 투자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한 신설법인은로 순수 지주회사이며 기존 태영건설이 보유했던 SBS미디어홀딩스의

appdoing.tistory.com


 

티엘아이 주요 사업내용

 

티엘아이는 1998년 설립이후 LCD패널의 핵심 부품인 Timing Controller와 LCD driver IC 등 시스템 반도체 설계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설계전문회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여 세계에서 몇 안 되는 Nand Flash 메모리 컨트롤러 설계기술 보유회사이며 자회사로는 SK하이닉스를 주 고객으로 하여 반도체 패키지, 테스트업 등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영위하는 윈팩과 센서/ROIC를 주력으로 하는 센소니아 등이 있습니다.

 

티엘아이는 자체 보유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설계 기술을 토대로 품질 및 가격 경쟁력 확보, 신속한 고객사 대응력을 갖추기 위해 부설연구소를 중심으로 TCON용 제품설계 및 IP(Intellectual Property)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성과로 핵심 IP들의 구조가 간소화되고, 높은 내압의 개선된 EDS 특성이 확보되었으며, 줄어든 Layout 면적과 전력 소모에도 성능 요구사양을 만족할 수 있는 설계기술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동일한 Wafer상에 더 많은 칩을 집적할 수 있도록 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수율의 개선을 통한 양산성 향상으로 성능 및 가격 경쟁력 확보의 밑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티엘아이는 LCD용 TCON  및 Driver IC 설계 기술력을 바탕으로 Micro LED 구동칩을 개발하였으며, 국내의 Digital Signage업체, 중화권의 대형 Panel업체 및 TV Set업체들과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구동 방식의 제품을 개발하여 Line-up을 확충하고 있으며 티엘아이의 Micro LED 구동칩은 타사 대비 원가 절감 및 설계 공간 활용도가 높아 다양한 제품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고 이에 Micro LED를 사용하는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의 매출 외형의 극적인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티엘아이 주가

티엘아이 주가 (출처-네이버금융)

 

 

티엘아이 주요실적

012
티엘아이 주요실적/수익성/재무정보

 


 

서울반도체 주요 사업내용

 

서울반도체는 일반조명, IT, 자동차, UV 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는 LED 제품을 연구개발, 생산, 판매하는 종합 LED 기업으로 국내 본사를 중심으로 유럽, 중국, 베트남 등 글로벌 R&D Lab과 생산기지, 영업/마케팅 네트워크를 통해 LED 제품을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서울반도체는 UV, 가시광, IR 등 전파장에 걸친 LED Chip, LED Package, LED 모듈 및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울반도체는 20년 넘게 LED(발광다이오드) 개발과 제조에만 매진한 기업으로 R&D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즉, 서울반도체는 매년 매출의 10%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현재 1만개 이상의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서울반도체의 대표적인 기술로는 자연광을 구현하는 SunLike, PKG free LED인 WICOP, 고전압에서 구동이 가능한 Acrich MJT, 기존 LED의 효율을 극적으로 향상시킨 nPola,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사용될 Micro Clean Display 등이 있습니다.


먼저 Acrich의 경우, 2007년 유럽 최고 권위의 일렉트로닉지와 E&E지로부터 <2006년 최우수 제품상> 수상 하였고, 미국의 전자부품전문지 EDN이 발표하는 ‘2007년 100대 Hot Product’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그 해 12월에는 LED 패키지 세계최초 CE 인증 획득 및 독일 TUV 인증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2008년 12월에는 한국의 지식경제부에서 ‘2008 대한민국 기술 대상 수상’ 및 ‘대한민국 10대 신기술’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2009년 5월에는 세계 유일의 AC용 LED(교류 전원용 LED, 제품명: 아크리치) 개발 양산에 성공, 한국 LED 기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 공적을 인정받아 당사 대표이사 이름으로 제 44회 발명의 날 기념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하였습니다.


SunLike의 경우, 2018년 유럽 최고 권위의 일렉트로닉지 등으로부터 올해의 제품상을 수상하였고, 이후 2018 Lux Awards에서 올해의 기술, 2019 German Innovation Award에서 Lighting Solution 부분 혁신상, 그리고 2019년 LED 신기술 개발에 따른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최근 서울반도체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0에서 신개념 디스플레이 제품인 Micro Clean Display를 선보였으며, 많은 고객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서울반도체 주가

서울반동체 주가 (출처-네이버금융)

 

 

서울반도체 주요 실적

012
서울반도체 주요실적/수익성/재무정보

 

 

스팩 관련주 -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삼성스팩4호 설립일 2021년 1월 상장일 2021년 5월 지분현황 : 유니온투자파트너스 300,000주(지분율 7.46%) 삼성스팩4호는 기업인수목적회사로 신재생에너지, 바이오제약, 의료기기, IT융합시스템, LED

appdoing.tistory.com


 

큐에스아이 주요 사업내용

 

큐에스아이는 2000년에 설립되어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주요제품 매출구성은 Sensor기종 20.67%, LBP기종 18.54%, Medica기종 16.67%, PT기종 15.39%, 기타 28.7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큐에스아이를 포함하여 총 3개의 계열회사가 있고,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큐에스아이는 반도체 레이저 전문 제조업체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진행하는 국책과제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용 장파장 영역 마이크로 LED 에피 웨이퍼 및 칩 기술개발'을 진행중입니다.

 

산업용LD 시장은 크게 고출력 시장과 저출력 시장으로 구분되는데 고출력 시장은 100mW 이상의 High-end 제품에 적용되고 있으며 미국과 일본이 우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수십수백 W급의 고출력 제품은 가공, 용접 등 시장에 주로 사용되며 유럽과 미국의 업체들이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출력 시장은 100mW 이하의 제품에 적용되고 있으며 한국, 일본, 대만 업체가 경쟁을 하고 있으며 큐에스아이는 기존 저출력 위주의 제품에서 100mW이상의 고출력 제품으로 영역을 확대함으로서 제품군을 다양화 하였으며, 진입가능 시장을 확대함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바코드 스캐너 시장은 QR 코드의 사용이 확대됨으로서 LD에서 LED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이고 Power tool 시장은 Green Laser가 상용화 되면서 Red 위주의 시장에서 Green 시장으로 이동하고 그에 따라 635nm수요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레이저빔프린터 시장은 Multi Beam( Dual & Quad & Octa)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Multi Beam 제품이 프린트 속도의 향상(2~8배), A3 Copier 등에 폭넓게 채용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레이저빔 프린터의 주요 제조사로는 미국의 HP, Lexmark, Xerox 등을 비롯하여 일본의 Canon, Konica Minolta, Kyocera Mita, Fuji Xerox, Sharp 등이 있습니다.


로봇 시장은 로봇 청소기를 중심으로 드론, 배달 로봇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로봇 청소기의 경우 현존하는 모든 로봇청소기 제조업체에 진입 중이거나 진입 타진 중에 있습니다. 로봇 시장의 신규 응용 분야의 경우 개발 업체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시장 선점을 목표로 협력 중에 있습니다.


공장자동화 시장은 레이저 센서를 응용한 공장자동화를 실현하는 것으로 시장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선진 센서 제조 업체는 Sick, Ifm, Keyence, Omron, Optex 등이 있으며, 큐에스아이는 선진 센서 제조사에 레이저다이오드를 공급 중에 있고, Market Share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의료기 시장은 미용에 대한 전세계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미용 관련 의료기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탈모치료기 위주로 레이저 다이오드가 적용되고 있으며 통증치료기, 피부 치료기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군사용 시장의 경우 Gun sight에 레이저 사용이 확대되면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저출력 Red 위주 사용에서 IR 고출력 사용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큐에스아이 주가

큐에스아이 주가 (출처-네이버금융)

 

 

큐에스아이 주요 실적

012
큐에스아이 주요실적/수익성/재무정보

 


 

마이크로 LED 관련주 #1 - 에스엘바이오닉스, 코세스, 루멘스, 광전자

에스엘바이오닉스 주요 사업내용 에스엘바이오닉스는 2007년 7월 4일 반도체에너지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6월 상호를 반도체에너지 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세미콘라이트로 상호를 변

appdoing.tistory.com

 

 

 

디스플레이 관련주(천보, 서울반도체, 실리콘웍스, 덕산네오룩스)

1. 기업개요 및 사업내용 천보 (278280) 천보는 2007년 10월 설립된 화학 물질 및 제품 제조업체로 디스플레이소재, 반도체 공정소재, 2차전지소재, 의약품 중간체 및 정밀화학의 사업분야를 영위하

appdoing.tistory.com

 

반응형